[영문학] 17세기 시대개관

 1  [영문학] 17세기 시대개관-1
 2  [영문학] 17세기 시대개관-2
 3  [영문학] 17세기 시대개관-3
 4  [영문학] 17세기 시대개관-4
 5  [영문학] 17세기 시대개관-5
 6  [영문학] 17세기 시대개관-6
 7  [영문학] 17세기 시대개관-7
 8  [영문학] 17세기 시대개관-8
 9  [영문학] 17세기 시대개관-9
 10  [영문학] 17세기 시대개관-10
 11  [영문학] 17세기 시대개관-11
 12  [영문학] 17세기 시대개관-12
 13  [영문학] 17세기 시대개관-13
 14  [영문학] 17세기 시대개관-14
 15  [영문학] 17세기 시대개관-15
 16  [영문학] 17세기 시대개관-16
 17  [영문학] 17세기 시대개관-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문학] 17세기 시대개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배경 

2. 17세기 시 

1) 벤 존슨(Ben Jonson)과 왕당파 시인들(Cabalier poets) 

 2) 존 던(John Donne)과 형이상학파 시인들(Metaphysical Poets) 

 3) 청교도주의 시인 존 밀턴(John Milton) 

 4) 왕정복고기의 시인 존 드라이든(John Dryden) 

3. 17세기 연극 

 1) 제임스조의 연극 

 2) 연극의 쇠퇴와 극장 폐쇄 

 3) 왕정복고기의 연극 

4. 17세기 산문 

 5. 비평용어 

본문내용
2. 17세기 시 
  1) 벤 존슨(Ben Jonson)과 왕당파 시인들(Cabalier poets) 
 왕당파 시인(Cavalier poets)이란 찰스 1세의 치세(1625-49)를 중심으로 활약한 일군의 서정 시인들을 일컫는다. 이들은 상류 계급 출신으로 청교도 혁명 기간에 의회를 지지하는 당원들에 대항하여 국왕을 지지했으며, 때문에 훗날 이 같은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다. Ben Jonson의 서정시에 영향을 많이 받았고, 동시에 John Donne의 기호도 보이고 있다. 이들은 주로 기지가 풍부하며 화려하고 우아한 분위기가 떠오르는 고도의 연애시를 주로 썼으나, 서정시를 짓는 것을 일종의 고급스러운 소양으로 치부했다. 뒤에 설명한 Jone Donne등의 형이상학파 시인들이 복잡한 주제와 구어체를 실험하고 있는 한편, 이들 왕당파 시인들은 주로 궁정의 기호에 부합하는 시를 쓰고 있었다. 따라서 지적인 주제보다는 짧고 가벼운 연애시를 쓰는 것에 치중했으나, 표현이나 리듬 에 있어서는 왕당파의 연애시가 훨씬 정제되고 음악적이라 평가받고 있다. Lovelace, Sir Jhon Suckling, Herrick, Carew, 등이 이 유파에 속한다. 성직자였던 헤릭은 궁정과는 연관이 엇었지만, 사랑과 남녀 간의 희롱에 대해 쓴 짧고 유창하며 우아한 서정시와, “Seize the day", "Gather ye rosebuds while ye may"라는 인생철학으로 왕당파 시인의 전형이 되었다. 왕당파시인들은 정부들에게 바치는 연애시 뿐 아니라 때때로 전쟁이나 명예, 또는 왕에 대한 충성을 노래한 시를 쓰기도 했다. 때로는 이같은 주제들을 절묘하게 결합시킨 시를 쓰기도 했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러블레이스의 이다. 이 시는 ”연인이여, 나는 그대를 사랑할 수는 없소/ 사랑을 받는 만큼 명예는 사라질 테니..“라는 구절로 끝맺고 있다.  
 
 2) 존 던(John Donne)과 형이상학파 시인들(Metaphysical Poets) 
 형이상학파 시인(Metaphysical Poets)이라는 용어는 17세기 영국의 시인 John Donne의 시에 나타나는 지적 복합성과 이미지의 응축을 지지하는 동시대의 영국 시인들을 가리킨다. 대표적인 시인으로는 George Herbert, Richard Crashaw, Abraham Cowley, Andrew Marvell, Henry Vaughan 등이 있다. 이들의 작품은 시적 정서와 지적 교묘함이 어울어져 있으며 기상(conceits)과 기지를 그 특징으로 한다. 기상은 겉으로는 무관해 보이는 생각이나 사물들을 서로 연계시킴으로써 독자들에게 충격을 주고 또 시를 읽어 내려가는 동안 심사숙고하게 만드는 문학적 수법이다. 형이상학파의 시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 보다는 분석하는 데에 더 중점을 두며 의식의 심연을 탐구하려는 노력을 보인다. 이들의 시에 동원되는 완곡어법, 아이러니, 패러독스 등의 과감한 문학적 수법은 극적인 언어구사에 의해 그 효과가 강화되며 언어의 리듬은 주로 구어체를 구사하는 데에서 얻어진다. 
 
 ###John Donne (1572-1631) 의 생애 
    John Donne은 가톨릭교도인 부모 사이에서 태어나 가톨릭의 영향을 받으며 자랐다. 1584년 옥스퍼드대학에 들어갔으나 중퇴하고, 1591년 법률학을 연구하기 시작하여 케임브리지대학에서 공부한 후 1592년 링컨스 인(Limcoln’s Inn) 법학원에 들어가 정계나 법조계에서 입신할 뜻을 굳혔다. 그리하여 1596년과 1597년 2회에 걸쳐 에식스 백작을 따라 에스파냐 원정에 종군하였고, 귀국한 후에 국새상서(國璽尙書) T.에저튼경(卿)의 비서가 되었다. 그러나 그의 조카 A.모어와의 비밀결혼이 발각되어 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