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레포트

 1  레이저 레포트-1
 2  레이저 레포트-2
 3  레이저 레포트-3
 4  레이저 레포트-4
 5  레이저 레포트-5
 6  레이저 레포트-6
 7  레이저 레포트-7
 8  레이저 레포트-8
 9  레이저 레포트-9
 10  레이저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이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레이저의 역사
◎빛에너지 방출 원리
◎빛 에너지-자연광과 레이저광
◎레이저의 종류
◎레이저 응용
본문내용
최근에 이르러 우리는 레이저란 단어를 매스컴을 통해서나 주위로부터 자주 듣게 된다. 이것은 레이저의 응용 범위가 넓어지면서 우리의 일상생활과 점점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레이저 프린터, 레이저수술, 레이저 조면, 레이저에 의한 용접등 레이저란 말이 상당히 익숙해져 있으나 최신 첨단 기술의 하나로써 신비롭게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면 레이저란 무엇인가? 레이저란 말은 Light Amplification by the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 이란 영어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새로운 학술이다. 우리말로 번역하면“복사파의 유도방출에 의한 빛의 증폭”이라는 뜻이다. 유도방출 이라는 새로운 방법을 통하여 빛을 발생시키고 이를 증폭시킨다는 뜻이다. 레이저 광선이 발진되기 위해서 몇 가지 인위적인 조작이 필요로 하는데, 이러한 발진 프로세스 자체를 일반적으로 레이저라고 한다.

◎레이저의 역사
레이저의 동작원리는 1917년 아인슈타인이 빛과 물질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유도방출 과정이 있음을 이론적으로 보인 것이 시초이다. 그러나 그 후 20여년이 지난 1950년대 초반 미국대학의 타운즈(C. Townes)가 암모니아에서 마이크로파의 유도방출이 실험적으로 가능함을 처음으로 보였다. 곧이어 가시광 영역에도 유도방출에 의한 빛의 증폭이 가능함이 타운즈와 샬로우(A. Schawlow)의 연구에서 밝혀졌고, 실제로 1960년 휴즈(Hughes)연구소의 마이안 (T. Maiman)에 의해 가시광 영역인 694.3nm의 붉은색인 루비레이저광이 최초로 발진되었다. 그는 보석의 하나인 루비(ruby)를 나선형 플래쉬 램프 가운데 삽입하고 그 플래쉬램프를 터뜨려 센 빛을 루비에 입사시킴으로써 레이저의 발진에 성공한 것이다. 그는 이 성공으로 1964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하였다. 루비레이저의 발진 직후 레이저의 연구는 가히 폭발적이라 할 만큼 활발하여 1960년대에는 현재 중요하게 응용되는 대부분의 레이저가 개발되기에 이르렀다. 70년대와 80년대에는 레이저 자체의 연구 외에도 레이저의 응용연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여 오늘날 다양한 방면에서 레이저가 필수적인 장치로 각광을 받게 되었다.

◎빛에너지 방출 원리
원자는 원자핵과 그 주위를 돌고 있는 전자로 이루어진다. 전자가 어떤 에너지를 받아서 보다 바깥쪽 궤도를 돌게 되는 들뜬상태가 되면, 원자는 불안정하므로 한번 받아들인 에너지를 빛 에너지로 외부에 방출하고 다시 원래의 궤도로 돌아가서 안정한 상태를 유지하려 한다. 원자가 안정한 상태인 바닥상태로 돌아가거나 혹은 에너지가 보다 큰 들뜬상태로부터 작은 들뜬상태로 될 때에 빛 에너지가 방출된다.

◎빛 에너지-자연광과 레이저광
①자연광
실제로 물질을 구성하는 원자의 수는 무수하게 많다. 각각의 원자가 제각기 에너지를 받아들여 빛을 방출하게 되면, 위상이나 파장이 서로 다른 빛의 모양이 외부로 방출 된다. 이것이 바로 자연광이다. 전구나 형광등 네온사인 등이 발하는 빛이 모두 자연광이며, 자연광은 불규칙적인 위상과, 파장, 방향성을 갖는다.


②레이저광
처음에 물리학자들은 물질의 궁극을 밝혀내기 위해서 입자 가속기를 고안하고 입자끼리 고속으로 충돌시켜서 깨뜨려 본다면 물질의 궁극을 알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입자는 기대했던 만큼 깨지지도 않았을 뿐더러 입자 가속기로부터는 기존의 광선보다 수 만 배나 강력한 방사광이 방출 되었는데, 이 방사광은 레이저광이다. 레이저광은 규칙적인 위상과, 파장, 방향성을 갖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