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

 1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1
 2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2
 3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3
 4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4
 5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5
 6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6
 7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7
 8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8
 9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9
 10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10
 11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11
 12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12
 13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13
 14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14
 15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15
 16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16
 17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17
 18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18
 19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19
 20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논문 > 사회계열
  • 2009.11.22
  • 33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문제 제기 1
2. 연구의 목적 3

Ⅱ.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 이론적 고찰 (선행 연구 검토) 3
2. 연구의 접근 방법 4

Ⅲ. 본론
1. 축제의 개념 5
2. 축제현황 및 문제점 9
3. 선진사례 14
4. 발전 방안 24

Ⅳ. 결론
1. 결론 및 정책제언 28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1995년 민선지방정부 출범 이후 지역의 고유한 정체성을 지역문화에서 찾아내고, 이렇게 확인되거나 발굴된 문화적 자원을 문화산업으로 연결하려는 문화산업화 전략이 지역발전 전략의 대안적 패러다임으로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산업화 전략을 추진하는데 있어 가장 대표적인 상품이자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이 축제와 이벤트이다.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축제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성공적인 지역축제는 지역주민의 연대감과 공동체의식 강화, 지역문화의 발굴 및 체계화, 지역이미지의 향상, 지역경제 및 지역관광의 활성화, 잠재적인 지역개발능력의 현재화 등 복합적인 지역발전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지역축제가 지역의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도 다양한 지역발전 효과를 얻어낼 수 있는 수단으로 인식되면서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들이 경쟁적으로 새로운 축제 및 이벤트의 개발에 뛰어들고 있어 지역축제가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문화적 동기를 충족하려는 문화관광이 보편화되면서 축제와 이벤트는 전략적인 문화관광상품으로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왜냐하면 지역 고유의 문화적 내용을 담고 있는 축제와 이벤트는 지역적으로 특화된 관광상품으로서 다양한 관광객을 견인하는 중요한 매력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의 고유한 테마를 새롭게 발굴하고 이를 축제화하여 독특한 문화적 가치를 지닌 문화관광상품으로 개발하거나 또는 지역축제의 문화관광축제로의 전환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부산국제영화제, 경주세계문화엑스포, 광주비엔날레, 춘천인형극제 등과 같은 국제 규모의 축제에서부터 강릉단오제, 남원춘향제, 전주풍남제, 대구 약령시축제와 같은 전통문화축제, 그리고 진도영등제, 무주반딧불축제, 무안 연꽃축제, 대관령눈꽃축제 등 소규모 지역에서 열리고 있는 지역축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와 형태의 축제가 개최되고 있다.

지역 차원에서의 문화관광축제 개발과 함께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1995년부터 관광상품성이 있는 주요 축제를 '문화관광축제'로 지정하여 지원 육성함으로써 이러한 경향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강원 지역은 2001년 현재 전국적인 규모의 축제로 성장한 춘천마임축제, 춘천인형극제, 강릉단오제, 양양 송이축제를 비롯하여 약 80여 개의 축제가 개최되고 있으며, 전국에서 가장 많은 지역축제가 개최되는 광역자치단체 중의 하나이다. 또한 지역경제에서 관광산업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지역적 특성 때문에 각 지방차치단체들이 지역관광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강원지역 축제는 양적인 성장과 관광상품화에 대한 집중 투자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지역축제가 갖추어야 할 지역적 특성과 내용의 독창성을 확보하지 못하여 관광상품으로서의 상품성 및 매력도가 떨어지고 있으며,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형 문화관광상품으로의 발전이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각 시·군마다 산발적으로 지역축제를 개최함으로써 축제예산과 인력투여에 비해 지역파급효과가 미약한 축제들이 양산되어 전체적으로 축제의 생산성과 효율성이 크게 떨어지고 있으며, 오히려 문화상품적 가치가 높은 축제의 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축제의 다양한 지역발전 효과를 고려할 때 지역축제의 증가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관광에서 문화관광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높아질수록 관광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강원도의 입장에서는 지역축제를 활용한 문화관광상품화 전략의 가치와 효용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강원도 지역축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전체 축제의 질적 향상을 위한 대안과 함께 강원지역 축제의 문화관광상품화를 효과적으로
참고문헌
강원 발전 연구원 김병철 2001 [ 강원도 지역축제 문화상품화 활성화 방안]
하고 싶은 말
제가 과제를 하고 학점을 잘받은 논문이여서 이렇게 다른 필요하신분들께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