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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류]민중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영남지방의 민중신앙.
무속의 지역적 특징(북부․중부․남부에 따른 분류)
무의 유형과 분포
영남의 무(굿)
< 종류별 ․ 지역별 굿 >
㉮ 동해안 별신제
㉯ 수망굿
㉰ 오구굿
㉱ 남해안별신굿
㉲ 영해별신굿놀이
영남의 전설
㉮ 영남지역의 전설
㉯ 우리지역의 여러 가지 전설
영남의 신화
영남의 신화종류
㉮ 박혁거세 - 신라 건국 신화
㉯ 김알지 - 경주김씨의 시조
㉰ 김수로 - 가야국의 시조
기타 민중신앙과 사상
㉮ 가신신앙
㉯ 마을신앙 (Top)
㉰ 동제
㉱ 풍수사상
본문내용
㉮ 기록
굿에 관한 첫 기록은 《삼국유사》 <제 2 남해왕(第二南解王)조>에서 볼 수 있는데, 남해왕은 차차웅(次次雄)이라고 불렸고, 이는 방언으로 무당의 뜻이라고 적혀 있다. 또 남해왕 3년에 시조인 박혁거세의 묘를 세우고 제사를 지낼 때 왕의 누이동생인 아로(阿老)가 주관했다는 기록이 있다. 시조에 대한 제사를 굿과 비교할 근거는 없으나 무당의 대부분이 여자인 점을 감안할 때 굿과의 관련성을 추론해 볼 수 있다. 가장 무속적인 의례는 신라 진흥왕 때 시작된 팔관회(八關會)로서 이는 곧 나라굿이라고 할 수 있다. 국가적 규모로 거행된 이 행사는 토속신에게 제사지내는 것으로 축제의 성격을 지녔으며, 국선(國仙)이라는 일종의 나라무당이 주관하면서 고려 때까지 이어졌다. 굿과 가장 비슷한 상황을 보여주는 기록은 고려 중엽인 12세기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에 실려 있는 <노무편(老巫篇)>이라는 장시이다. 내용은 <대들보에 머리가 닿도록 무당이 겅중겅중 높이 뛰면서 휘파람소리를 내고 스스로를 제석천이라고 부르면 남녀노소가 그 아래로 구름같이 모여든다>고 되어 있는데 이것은 신들린 무당이 굿하는 모습을 묘사한 것이라고 추정된다. 이를 통하여 12세기 무렵에는 무당굿의 틀이 어느 정도 짜여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출처 : http://www.gbtour.net/Nadri/Es_Story_view?p_story_no=1604&p_st
ory_code=ALL&p_sigun_code=ALL&p_searchstring=&p_page_number=1 ]
[출처 :대구.경북 지역의 전설 자료로는 시사(市史)와 군지(郡誌)를 비롯하여『한국구비문학대계』7-1~7-18권, 유증선(1971), 『영남의 전설』(형설출판사), 조동일(1980), 『인물전설의 의미와 기능』(1980), 김광순(1983), 『한국 구비전승의 문학』(형설출판사) 등이 있다. ]
[출처 : 설화문학 - http://www.seelotus.com/gojeon/gojeon/seol-hwa/se
ol-hwa-outline.htm]
[출처 : 샤먼 포털 사이트 인터넷과 무당 - http://www.shaman.co.kr/korean
shaman.htm ]
[출처 : 네이버 지식검색 및 백과사전 - www.naver.com]
[출처 : 전설모음화 - http://www.chungdong.or.kr/middroom/korean/
phn/phn_rule04.htm]
[출처 : 양종승 박사의 굿 이야기 - http://www.shaman.co.kr/newspaper
/06/yang.htm]
[출처 : 남해안 별신굿 - http://www.knbank.co.kr/cus.hicom/town/culture
/1_3.html]
[출처 : 굿의 종류 - http://www.donggoo.hs.kr/study/soci/sdh/good1-1.htm]
[출처 : 교재 “영남의 문화예술” - 영남문화예술연구회 p236~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