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행정및교육경영 시험요약

 1  [교육학]교육행정및교육경영 시험요약-1
 2  [교육학]교육행정및교육경영 시험요약-2
 3  [교육학]교육행정및교육경영 시험요약-3
 4  [교육학]교육행정및교육경영 시험요약-4
 5  [교육학]교육행정및교육경영 시험요약-5
 6  [교육학]교육행정및교육경영 시험요약-6
 7  [교육학]교육행정및교육경영 시험요약-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교육행정및교육경영 시험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행정의 원리를 설명하시오.

2. 교육행정학에서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설명하고, 각각의 공과를 비교하시오.

3. 우리나라 지방교육자치제도를 설명하고, 그 개선방안을 말하시오.

4. 교원의 선발과 임용제도를 설명하시오. (공립학교의 경우)

5. 우리나라 중등교원 양성제도를 설명하고, 개선방안을 말하시오.

6. 지방교육재정의 재원에 대해 설명하시오.

7. 교육예산의 과정을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교육행정은 교육활동을 계획・조직・지도・감독하여 바람직한 교육목표의 달성을 기도하는 것이며, 현실적인 여건을 조절하여 이상적인 상태로 끌어올리려는 합리적인 노력이므로 거기에는 반드시 이상과 현실사이의 교량적 역할을 하는 기본원리가 있어야 한다.
①법치행정의 원리
모든 행정이 법령에 의거해서 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실시되어야 한다는 원리.
즉, 개인의 취향이나 의견에 따라 이루어지면 안 되고, 행정의 모든 활동이 합법적으로 제정된 법률・명령・규칙・조례 등에 따라야 함을 말한다.
②민주행정의 원리
민주주의의 원리인 자유와 평등, 그리고 주민의 참여가 실현될 수 있는 교육행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리.
즉, 교육행정의 실천면에 있어서 행정가의 독단과 편견을 배제하고, 주민의 교육행정의 수립과정에 민주적으로 참여할 뿐 아니라 자유와 평등의 원리에 충실하게 행정이 이루어져야 함을 가르킨다.
③효율성의 원리
최선의 교육적 사고, 국민의 광범한 참여, 효과적인 행정기구와 방법을 통하여, 또한 유용한 교육자료를 바탕으로 최소의 노력과 경비를 가지고 최대한의 능률(성과)을 거두어야 하는 것이다.
④자주성의 원리
교육행정의 자주성과 독립성을 확립하고 존중하는 원리.
⑤지방분권의 원리
적극적인 주민의 참여로 지방 실정에 맞는 방식으로 교육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행정의 권한을 지방에 대폭 이양 또는 위임하여야 한다는 이론.
즉, 중앙교육행정기관인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육의 기본정책수립과 기타 전문적・기술적인 지도 조언과 재정 보조에 그쳐야 하며, 지방의 교육위원회와 교육청이 지방민의 공정한 민의에 부응하여 지방의 교육행정을 책임지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
2. 교육행정학에서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설명하고, 각각의 공과를 비교하시오.
①과학적 관리론
테일러가 주창한 것으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 즉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고안하는데 관심이 있다.
과학적 관리론은 조직 관리에 과학적 관리의 이론을 도입한 것으로 공장관리론, 시간과 동작의 연구, 과학적 관리법의 원리 등이 포함된다.
과학적 관리론의 공헌은 비능률적인 인간유기체를 가능한 한 최선의 방법으로 생산과정에 활용하는 기술과 지식을 체계화하는 기초를 확립한 것이다.
특히 시간과 동작의 연구를 통해서 인간의 생산 활동을 정확히 측정하고 분석하여 그에 입각한 관리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입증한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과학적 관리론은 인간을 단순히 기계적・합리적・비인간적 도구로 취급하고 관리함으로써 자발적인 생산성을 저하시켰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인간적 요소 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