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학] 구리 레포트

 1  [강도학] 구리 레포트-1
 2  [강도학] 구리 레포트-2
 3  [강도학] 구리 레포트-3
 4  [강도학] 구리 레포트-4
 5  [강도학] 구리 레포트-5
 6  [강도학] 구리 레포트-6
 7  [강도학] 구리 레포트-7
 8  [강도학] 구리 레포트-8
 9  [강도학] 구리 레포트-9
 10  [강도학] 구리 레포트-10
 11  [강도학] 구리 레포트-11
 12  [강도학] 구리 레포트-12
 13  [강도학] 구리 레포트-13
 14  [강도학] 구리 레포트-14
 15  [강도학] 구리 레포트-15
 16  [강도학] 구리 레포트-16
 17  [강도학] 구리 레포트-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강도학] 구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u : 구리 [원자번호=29, 원자량=63.549]
역사
성질
제련
이용
1. 순동의 성질
(1) 물질적 성질
(2) 기계적 성질
(3) 화학적 성질
2. 순동의 종류
3. 구리합금
(1) 구리 합금의 특징
(2) 황동(Brass, Cu-Zn alloy)
황동의 성질
기계적 성질
종류
황동의 종류
특수 황동
청동의 성질
주석 청동
특수 청동
규소 청동
청동의 종류
특수 청동
참고자료

본문내용
주기율표 제 4주기 11족에 속하는 금속. 동(銅)이라고도 하며, 은․금과 함께 화폐금속이라고도 한다.
구리의 영어명인 copper는 옛날 구리의 산지(産 地)였던 키프로스섬[島]의 라틴명 cuprum에서 연유한다고 한다.
2종(63Cu, 65Cu)의 안정 동위원소와 6종의 방사성 동위원소가 알려져 있다.
천연으로는 드물게 홑원소물질(자연구리)로서 산출되기도 하지만, 주로 황화물․산화물 또는 탄산염으로 산출되며, 이것을 제련하여 구리를 얻는다.
구리광물은 현재 165종 정도가 알려져 있는데, 그 중에서도 황동석 CuFeS2, 휘동석 Cu2S, 적동석 Cu2O, 반동석(斑銅石) Cu5FeS4, 공작석 CuCO3․Cu(OH)2, 남동석(藍銅石) 2CuCO3․Cu(OH)2 등이 중요한 광물이다.
한국에서는 황동석이 주요광물로 산출되며, 보통 맥상(脈狀)․각력상(角礫狀)․기공충전상․망상 등의 광체(鑛體)를 이루고 있는데,
경북 영양 지구의 현무암 속에 자연구리가 현무암의 기공을 충전하여 형성되어 있다.
지역적으로는 경남 마산․함안․고성 지역이 구리광 지대로 알려져 있다.
◆역사◆
선사시대 일곱 가지 금속(금,은,구리,철,주석,납,수은)들 중에 금, 은, 구리만이 천연금속 덩어리인 채로 발견 ( 이제까지 발견된 구리 중 가장 큰 덩어리는 무게 420톤짜리이다)되었는데, 금이나 은은 좀처럼 발견되지 않아서 이 금속들은 크게 사용되지 못한 반면 구리의 경우 자연에 널리 분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가공하기도 쉬웠다.
인류가 처음 구리(동,Copper)를 접하게 된 것은 약 1만년 전으로 추정되며, 이 기간 중에서 약 2천 또는 3천년의 시기는 그 존재만을 어렴풋이 알고 있던 시기였다.
구리는 천연으로도 금속으로서 산출되고, 제련법도 비교적 간단한 금속이므로, 어떤 금속보다도 먼저 이용되었다.
이것이 인간이 구리로 연장을 만든 이유이다. 구리가 물론 석기만큼 단단하지는 않았지만 수명은 훨씬 더 길어서, 날이 무뎌지면 갈아서 계속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 후 구리는 석기와 석기시대를 대체하고 원시인을 청동기 시대로 이끌면서 원시인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즉 이집트․바빌로니아․아시리아의 유적에서도 발굴되었으며, 석기시대에 이어지는 이른바 동기시대(銅器時代)를 이루었다.
그 후 주석과의 합금인 청동이 만들어져서, 청동기시대로서 인류문화발달의 한 시대를 이루었다.
중세로 들어와 청동과 함께 교회의 종이나 장식품, 그리고 화약의 발명과 더불어 대포 등으로 주조된 일도 있었으나, 생산량은 적어 전세계에서 불과 9000 t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산업혁명 시기에 접어들자, 구리는 철과 더불어 기계용 재료로서 다량으로 쓰이게 되었다. 그리고 19세기 말부터 전기의 이용이 늘어나자, 전선을 비롯한 전기재료로서의 수요가 급증하였다.
20세기에 들어와서 채광․제련의 근대화가 진척되고, 압연기(壓延器)․신선기(伸線器) 등의 가공기술도 발달함에 따라 구리는 근대산업에서 확고한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http://www.kanggo.net/~chem/periodic/elements/Cu.htm
http://hanbat.chungnam.ac.kr/~tikwon/atom/cu.htm
http://ffflab.hannam.ac.kr/cu.htm
http://www.icaras.co.kr/html/C103.htm
http://hanbat.chungnam.ac.kr/~tikwon/lattice/fecual.htm
http://www.cheongkong.hs.kr/junmun/metal04.htm
http://www.metal.or.kr/
http://210.99.83.200/machinef/
http://www.lgnikko.com/korean/standard/company/company_36_1.html
http://www.samdongkorea.com/web/good/good01.htm
http://www.continental.co.kr/news/report3.htm
http://web.edunet4u.net/~inja/start.htm
http://myhome.netsgo.com/cwa98/ti/grade1/step/sle101-1.htm
제목:재료과학과공학 저자:William D.Callister,Jr 출판사:사이텍미디어
제목:금속재료 저자:연윤모 외 출판사:기전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