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가사론] 여성 현대시에 나타난 감성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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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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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1920년대의 여성시
(1)조국 독립과 여성해방을 향한 외침의 시작

2)1930년대
(1)낭만성과 서정성

3)1945~60년대
(1)여성스러운 그녀를 노래한 그녀들

4)1970~80년대 중반
(1)몸의 자각
(2)민중과 여성

5)1980년대 중후반
(1)자기 부정성
(2) 모성성과 생명

6)1980년대 후반
(1)다시 사랑스러운 남자의 여자들로

7)1990년대
(1)늦은 출발에 대한 인식
(2)갇혀있는 삶과 탈출구
(3)다시 몸, 폭발하고 발작하는 육체
(4)종교성-자기 내면과의 만남

8) 2000년대 이후

3.결론

본문내용
(1)조국 독립과 여성해방을 향한 외침의 시작

시대적 상황이 봉건 체제에서 개화기로 이동하는 시점으로서 한국인들이 근본적인 의식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다. 새로운 사조와 사회개혁의 바람으로 전통과 새로운 사상의 충돌과 그 갈등의 문제가 심각하게 떠올랐다. 조혼 반대, 신교육 사상고취, 미신타파, 자유연애 등은 그 당시 신소설의 주제로서 대중들의 환호를 받았다. 특히 이광수의 등장에 의해 이러한 의식이 더욱 심화되고 주체성을 띠었다. 한국의 여성운동은 근대화, 개화를 부르짖는 지적 풍토와 민족의 열망을 바탕으로 시작됐다. 전통사회의 유교적 여성관을 탈피하고 새로운 여성상을 부각시키는 것이 개화운동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이 시기 우리나라의 선구적 여성으로서의 역할을 했던 대표 시인은 김명순, 나혜석, 김원주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녀들의 시적 성취는 현재의 감수성으로 볼 때 놀라울 정도는 아니지만 작품에서 나타난 ‘독립’에 대한 열망, 여성적 억압에 대한 분명한 인식은 놀라울 정도로 앞선 것이었다.
귀여운내수리 내수리
흘린 땀과 피를 다 씻고
하는웃고 땅녹는곳에
골엔 노래흘니고 들앤꽃피자.
그대가세상에 업섯던들
무엇으로 승리를바라랴.

그때까지조선의민중
너희는피땀을흘니면서
가티살길을 준비하고
너희의귀한 벗들은 마즈라.

- 김명순, 부분


나는 인형이었네
아버지 딸인 인형으로
남편의 안해 인형으로
그네의 노리개이었네

노라를 놓아라
순순히 놓아다고
높은 담벽을 헐고
자유의 대기 중에 놓아를 놓아라

나는 사람이라네
남편의 안해 되기 전에
자녀의 어미 되기 전에
첫째로 사람이라네

- 나혜석, 부분
김명순의 시 ‘귀여운 내수리’는 조선 민족의 자부심을 고취하고 있다. ‘내수리’는 그대이며 조선의 민중이다. 시대의 현실이 어둡지만 때를 기다리며 함께 준비하자는 주제의식을 담고 있다. 탐미적이고 현실 도피적인 경향을 띠기도 했으나 분명 일제치하의 저항적 민족주의 시를 썼음을 볼 수 있다. 또한 이상화, 윤동주, 이육사의 일제 저항시 이전인 1925년에 이미 여성시인 김명순은 저항적 민족주의 시를 쓴 것을 통해 우리 여성 시인의 당당한 패기를 엿볼 수 있다. 한국여성시인연구. 평민사. 1995





위의 시에서는 여성의 해방, 여성의 진정한 자아 발견의 당위성을 표현하고 있다. 자아를 찾아 사람이 되고 싶다는 개인적인 열망은 시대의 상황에 의한 인간적인 자각과 여성 자신에 대한 각성이 더해져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참고문헌
- 「한국 현대 여성시인」. 나남출판. 2001
- 「한국여성시인연구」. 평민사. 1995
- 「한국 현대 여성시의 성취와 전망」
- 김용희 「김혜순 시에 나타난 여성 신체와 여성 환상 연구」,한국문학이론과 비평,
- 송지현,「현대 여성시에 나타난 몸의 전략화 양상 - 김혜순의 시세계를 중심으로」,한 국문학이론과 비평, 2002,
- 한기욱, (창비, 2006)
- 김혜순, ‘집중기획, 한국 여성시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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