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관리론] 담낭 & 췌장

 1  [영양관리론] 담낭 & 췌장-1
 2  [영양관리론] 담낭 & 췌장-2
 3  [영양관리론] 담낭 & 췌장-3
 4  [영양관리론] 담낭 & 췌장-4
 5  [영양관리론] 담낭 & 췌장-5
 6  [영양관리론] 담낭 & 췌장-6
 7  [영양관리론] 담낭 & 췌장-7
 8  [영양관리론] 담낭 & 췌장-8
 9  [영양관리론] 담낭 & 췌장-9
 10  [영양관리론] 담낭 & 췌장-10
 11  [영양관리론] 담낭 & 췌장-11
 12  [영양관리론] 담낭 & 췌장-12
 13  [영양관리론] 담낭 & 췌장-13
 14  [영양관리론] 담낭 & 췌장-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양관리론] 담낭 & 췌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담낭의 구조와 기능
담낭 관련 질병
췌장의 구조와 기능
췌장 관련 질병
본문내용
2-5. 담 낭 암

초기에는 특유의 증상은 아무것도 없다. 흔히 우상복부 통증을 호소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담낭암을 의심하기가 곤란하다. 암이 간문부까지 진행되어 황달을 일으켜서야 비로소 알게 되고 이 정도가 되면 우상복부에서 종괴가 촉진된다.


담낭암의 치료법은 외과적 절제뿐이지만 진단이 내려진 시점에서는 이미 때가 늦어서 수술의 적응증이 되지 않는 케이스가 적지 않다.
명확하지 않지만 관련성으로 지적되는 요인은 2가지가 있다. 하나는 담석으로 담낭암의 약 60~80%에서 담낭 담석증의 합병을 나타낸다. 다른 하나는 췌담관 합류이상으로, 소화효소로 풍부한 췌액이 담도로 역류해 담낭점막을 침범하여 발암한다는 가설이 주장된다.


식이요법: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식품이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발암 억제물질은 항산화물질인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 폴리페놀, 라이코펜과 셀레늄을 들 수 있으며, 그 외에도 클로로필(엽록소), 식이섬유소 등이 있다. 평상시 적절하고 균형된 식사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

3. 췌장의 구조와 기능
췌장은 복강 내 가장 깊숙한 곳에 위치하고 있는 기관으로 위의 뒤쪽에 좌우에 걸쳐 위치하고 있다. 췌장은 다수의 소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소엽의 도관은 취장의 중심을 통하는 췌관을 합쳐지게 된다. 이 췌관은 십이지장의 유두부로 통하여 췌액의 외분비 경로가 되고 있다. 췌장은 외분비 조직과 내분비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췌장은 소화효소를 소화관으로 내보내는 외분비선 기능과 탄수화물대사에 매우 중요한 인슐린과 글루카곤을 혈류로 분비하는 내분비선의 기능을 한다.

4-1. 급성 췌장염
대표적 증상으로는 심한 상복부 통증, 발열, 설사, 구토, 복수, 백혈구 증가, 혈청 아밀라아제 상승, 혈중 요소 질소의 증가가 있다.

급성 췌장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음주와 담석이므로 우선 과음을 피하고, 담석이 생긴 경우 무증상이라면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에는 담낭을 절제하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한다.

경증 췌장염: 통증 치료와 적극적인 수액 요법을 통해 자연적으로 회복되며, 수일 간의 금식 기간이 지나고 복통이 사라지면 병의 초기에도 음식물 섭취가 가능하다.
중증 췌장염: 순환 혈류량이 유지되도록 하고, 국소 합병증이 동반될 경우에는 이차적인 감염을 예방 및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항생제 투여 및 적절한 수술적 치료 등이 고려되기도 한다. 이러한 치료 과정은 대개 수주에서 수개월까지 소요될 수 있으며, 많은 경우에 환자가 오랜 기간 동안 입을 통한 음식물 섭취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한다.


식이요법: 췌액의 분비를 억제시키는 데에 중점을 둔다. 그래서 근본적으로 장을 보호하고 췌장의 자극을 최소화 한다. 더불어 전신성 염증반응을 완화시키고 폐혈증을 방지한다. 그러기 위해 가장 우선적인 것은 모든 식품이 췌액의 분비를 촉진 시키므로 최대한 식사 공급을 제한한다. 따라서 금식이 가장 효과적이고 복부 통증과 압통이 사라지고 미비성 장 폐쇄증이 호전되고 발열이나 백혈구 증가증 등의 소견이 사라질 때까지 실시한다.
참고문헌
1. 손숙미 외 / 임상영양학 / 교문사 / 2006 / p. 136-140

2. 이영남 외 / 임상영양학 / 수학사 / 1999 / p.120-126

3. 이승국 외 / 현대인의 질병과 식이요법 / 홍경 / p. 57-58

4. 전남대학교 영양지원팀 / 최신 임상영양학 / 전남대학교 출판부 / 2003 / p. 90-93

5. Shigeki Takahashi 저 / 문영수 역 / 소화기내과 / 한국의학 / 2007 / p. 390-427

6. [Website] 대한영양사협회, 국가 암정보센터, 서울대학교 병원, 중앙건강백과, 네이버 카페“이도경의 피부사랑”, 인터넷신문 동아일보, 대전일보, 네이버 블로그 http://blog.daum.net/dongtree516/1549547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