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의 디자인과 패러다임의 변화(근대건축사, 현대건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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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의 디자인과 패러다임의 변화(근대건축사, 현대건축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총론
1. 시대의 전환과 근대
2. 산업화, 공업화 시대의 도래
3. 모더니즘(Modernism)과 그 특징
4. 20세기 예술의 정의 및 특징
5. 근대적 시대 속의 현대사회문화 동향

2. 1800년대 후반 초기 근대 디자인 운동
1. 미술공예운동(Arts and Crafts Movement ; 영국, 1888-1890년경)
● 글래스고우파 (Glasgow School, 1896)
2. 아르누보(Art Nouveau, 1886-1905)
● 모데르니스모( Modernismo ; 근대주의 양식)
3. 분리파 운동(Secession ; 오스트리아, 1897)
4. 근대적 도시계획의 탄생
5. 미국의 시카고학파 (Chicago School)

3. 1900년대 아방가르드 건축운동과 이념의 변화
1. 아르누보(Art Nouveau)운동의 지속 : 대중적인 예술 양식
2. 입체파(Cubism : 1905)와 건축
3. 미래파(Futurisme;프랑스 / Futurismo:이탈리아, 1909-1914년경)
4. 독일의 공작연맹(German Werkbund 1907년-1933년 1950년 일시적 재건)
5. 표현주의(Expressionismus ; 독일, 1911-1925)

4. 1910년대 여명기의 근대건축
1. 여명기의 근대건축
2. 분리파 운동(Secession ; 오스트리아)의 지속과 후기 분리파(약 1912년부터)
3. 절대주의(Suprematizm ; 러시아, 1913)
4. 데 스틸 (De Stijl ; 네덜란드) 과 신조형주의(Neo Plastictism), 1917-1932
● 암스테르담파(Amsterdam School) 건축
● 네덜란드 기능주의
5. 순수주의 (Purisme ; 프랑스, 1918)
6.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와 바우하우스(Bauhaus ; 독일, 1919-1933)

5. 1920년대 지적활동기 이후의 국제주의양식
1. 구성주의 (Constructivism ; 러시아, 1920-1939)
2. 국제주의(International Style, 1925)
● 르 꼬르뷔제(Le Corbusier) : 샤를르 에드와르 쟌느레
●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ioyd Wright 1867-1959) :
●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1886-1969) :
3. C,I,A,M과 건축 (1928-제2차 세계대전 이후까지)

6. 1930년대 신건축의 보급과 보수화 경향
1. “신건축”의 보급과 비평
2. 국제양식의 등장에 따른 파급
3. 보수화 경향
4. CIAM의 건축가들

7. 1940년대 건축의 암흑기와 실용의 시대
1. 유럽 건축 활동
2. 미국의 건축 발전

8. 1950년대 새로운 현대건축의 쇄도와 유럽의 재건
1. 쇄도하는 현대건축
2. 유럽도시의 복원
3. 기능주의의 오용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의 에디드 판스워스(Edith Farnsworth) 주택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의 레이크쇼어(Lakeshore) 아파트 1951, 시카고
●르 꼬르뷔제(Le Corbusier)의 롱샹교회(Lakeshore)1950-1955, 롱샹, 프랑스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의 크라운 홀I.I.T(일리노이 공과대학)1950-1956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L.Wrifht)의 구겐하임 미술관1943-1959, 뉴욕, 미국

9. 1960년대 새로운 개념의 건축적 모델의 출발
1. 지역주의 건축
2. 새로운 합리성과 “환경”의 개념
3. 유기적 건축
4. 미래학과 S.F 건축

10. 1970년대 다원주의 경향과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과 건축
2. 레이트 모더니즘과 건축

11. 1980년대 이후 건축적 회기와 해체주의
1. 해체주의(De-Constructivism) 건축
2. 해체주의(De-Constructivism) 건축의 대표적 건축가와 작품
본문내용
●1900년대-새로운 신건축의 시작을 위한 과도기 => 고전주의, 낭만주의, 절충주의 등
고전주의 이후 젊은 사고를 지닌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
●1910년대-미래파,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 1910년대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 추상적, 기하학적 건축 디자인 활동의 본격적인 시작
●1920년대-1910년대 세계 대전과 디자이너들의 지적 활동기 => 지적활동기의 이론 정립을 기초로 새로운 근대 건축의 System을 구축해 나감 - 국제주의 양식이 대표적 : 세계적인 영향력을 바탕으로 한 근대 건축의 규칙을 만들어 냄
●1930년대-신건축의 보급과, 세계 대전 등의 보수화 경향 및 사상적 대립에 의한 정체기
●1940년대-전쟁의 종결과 신건축의 보급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근대건축이 성립
●1950년대-1940년대 중반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근대건축의 주요 이론과 역사의 확립
●1960년대-새로운 이상적인 모델의 추구와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
참고문헌
- 윤장섭, 서양근대건축사, 기문당, 2004.
- 전영일/이한석. 『건축디자인이론』. 기문당. 1997.
- 박명원. 『디자인 기호학』. 청주대학교출판부. 2001.
- 이재국. 『디자인 미학』. 청주대학교출판부. 2000.
- 김정태. 『건축형태의 디자인원리』. 기문당. 1990.
- Laseau Paul, 이용재 번역. 『디자인개념(Graphic thinking for architects and designer)』.국제. 1988.
- Dennis P. Doordam, Twentieth-Century Architecture, Laurence King Publishing, 2001
- Arcitectural Theory, TASCHEN, 2003
- Giedion, Space, Time, Architecture, the growth of a new tradition, Cambridge, 1941
- Jencks, Modern Movements In Architecture, Harmondsworth, 1973
- Emanuel ed., Contemporary Architects, New York, 1980
- Sandra P. Marshall, Schema in Problem Solv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5
- W.J.R.Curtis, Modern Architecture Since 1900, Oxford, 1987
하고 싶은 말
- 20세기 전반은 “모더니즘 건축”이 부정하려 했던 역사 양식이 건축 활동의 주류
- 최초 모더니즘은 디자인과 건축물의 용도, 양식과의 관계를 파괴하려 하였다는 평가
- 20세기 역사주의 양식의 가치와 시대적 특성
▷ 다양한 근대건축운동은 일반 대중들로부터는 매우 전위적인 작품들로 받아들여짐
▷ 적어도 20세기 중엽까지는 역사주의 양식에 근거한 건축
▷ 산업혁명 이후 도시화와 대중화에 의해 건축은 변질=>새로운 유형이 속속 등장 => 양식은 자주 본래의 문법으로부터 일탈
▷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것 => 오피스 빌딩 => 건축에 있어 합리성의 발상을 유도
▷ 대지의 지가가 관계=>건물은 고층화와 거대화를 꾀하게 됨=>기능은 엘리베이터와 공조 기기와 같은 기계설비에 의존
하는 상황을 만들어냄 => 양식미의 달성을 건축의 이상으로 삼던 시기는 끝남
▷ 양식규범의 해체라는 상황 안에서도 역사양식의 사회적 가치는 유지되는 듯 보임
▷ 역사양식의 틀 내에서 개인적인 건축의 이미지를 추구하는 것 자체가 일탈
- 민족적 낭만주의 : 라 르네상스 (La Renaixenca) 라고도 불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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