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복지] 정신보건사회사업

 1  [의료복지] 정신보건사회사업-1
 2  [의료복지] 정신보건사회사업-2
 3  [의료복지] 정신보건사회사업-3
 4  [의료복지] 정신보건사회사업-4
 5  [의료복지] 정신보건사회사업-5
 6  [의료복지] 정신보건사회사업-6
 7  [의료복지] 정신보건사회사업-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복지] 정신보건사회사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보건사회사업 전문가단체의 발전 과정

2. 정신보건사회사업 전문가단체들의 활동

3. 정신보건사회사업 전문가단체의 법적 근거와 특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가 점차 발전하고 선진화되어지면서 사회사업 전문화에 대한 의식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의식 향상은 보다 다양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요구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사회복지사 양성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것은 사회사업의 전문화라는 현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특히 정신보건사회사업은 과거의 전문화 노력의 결과 어느 정도 특수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보다 더 나아가 최근의 전문화 현상은 다른 학문 영역에 비해 보조적 지위를 지녔던 정신보건사회사업이 다른 전문직과의 수평적 지위를 갖고자 하는 노력으로 확대되었다. 우리 나라에서도 정신보건법 제정을 계기로 정신보건사회복지사제도의 자격과 수련과정이 법제화되어 그 전문성을 인정받게 되었다. 또한 그 과정에서 몇몇 사회복지사 전문가단체들이 생겨나 정신의료영역에서의 사회복지사들의 역할과 입지를 확고히 하기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몇몇 정신보건사회사업 전문가 단체들을 살펴보고 그 발전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정신보건사회사업 전문가단체의 발전 과정
1)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
우리 나라 정신의료분야에서 사회사업가의 활동은 1945년 대한신경정신의학회가 조직된 것을 시작으로, 1958년 서울 시립아동상담소가 개설되면서 정신의학자, 정신의료사회사업가, 심리학자, 법률학자와 함께 팀웤이 시도되었다. 그리고 1960년대를 시점으로 정의방, 김기태, 박현경 등이 정신의료 영역에서 본격적인 활약을 시작하였다. 1973년 대한의료사회사업가협회가 결성되었고, 1976년 총 45명의 의료분야 사회사업가 중 14명이 정신의료사회사업가였다. 그러던 중 1973년 종합병원단위의 의료기관에 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지자 채용을 의무화하는 규정이 생겨난 이후 주로 정신과와 연결되어 많은 사회복지사들이 채용되게 되었다. 그 후 한국에서는 1980년대부터 임상사회사업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학계에서는 임상사회사업에 관심을 가진 소수의 교수가 중심이 되어 임상사회사업연구회가 생겨났다. 현장에서도 임상사회사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사회사업가들이 정신의료 및 의료사회사업가들을 중심으로 스터디 그룹을 만들었으며, 기관으로는 종합병원 사회사업가들과 당시 한국에서 임상사회사업 실천의 하나의 모델로 보여진 미8군 병원 정신과 내 사회사업실, 군대지역사회서비스, 가족옹호프로그램 그리고 가족생활센터가 있었다. 이 기관들은 단지 사회사업의 임상실천 뿐 아니라 가정폭력, 알코올 및 마약중독과 가족치료에 관심이 있는 한국의 사회사업가들을 부분적으로 훈련하고 workshop을 하는 등 수퍼비젼과 정기적인 보수교육 체계를 갖춘 임상사회사업 실천 모델로서의 역할도 했다. 이런 과정을 거치는 동안 1982년 의료분야에 종사하는 총 51명의 사회사업가 중 22명이 정신의료사회사업가였던 것이 1988년에는 종합병원 총 108개 중 총 45개 병원에 45명의 정신의료사회사업가로 늘어났으며 정신의료사회사업가
참고문헌
1.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 홈페이지 www.kamhsw.net
2.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 www.kamsw.org
3. 사회복귀시설협의회 홈페이지 www.kpr.or.kr
4. 권진숙, 윤명숙, “21세기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사단체의 역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