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사상 레포트

 1  루소의 사상 레포트-1
 2  루소의 사상 레포트-2
 3  루소의 사상 레포트-3
 4  루소의 사상 레포트-4
 5  루소의 사상 레포트-5
 6  루소의 사상 레포트-6
 7  루소의 사상 레포트-7
 8  루소의 사상 레포트-8
 9  루소의 사상 레포트-9
 10  루소의 사상 레포트-10
 11  루소의 사상 레포트-11
 12  루소의 사상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루소의 사상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Raussure의 교육사상

루소의 교육사상 - 한기영 ( / 5 page)

Ⅰ. 여는말

Ⅱ. 몸말

1. 루소의 生涯와 業績

2. 敎育史上의 地位

3. 敎育思想

Ⅲ. 나오는말 - 그의 교육관을 비판하며

Ⅰ. 생애와 사상

Ⅱ. 교육사상 : (에밀을 중심으로)

Ⅲ. 현대적 이해(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Ⅰ. 여는말
17세기 말 내지 18세기 초의 프랑스에서는 자유사상이 존중되었다. 이 시대의 경향은 물질주의를 낳아 그 대표자들은 종래의 사상과 학설을 무섭게 비판했고, 종교를 비웃으며, 정치를 비방하는 등 전 사회생활을 공격했다. 정치는 문란했고 불법의 壓制는 정점에 달했으며, 승려들은 몸시 타락하여 그 본분을 잃었으며, 귀족들은 사치에 흘러 부도덕한 행위를 예사로 자행했다. 그와 같은 사회였기 때문에 가정생활은 불건전했고, 교육 또한 현저하게 쇠퇴되어 있었다.
Rousseau는 그러한 시대에 태어나, 당시 사회의 악의 근원을 간파하고, 자연에 돌아가 자연의 길에 따르는 것만이 유일한 구제의 길이라고 생각하고, 자기의 뜻을 제창했다. 그런 뜻에서 루소를 계몽사조의 대표자의 한 사람으로 지목하는 데에 이론이 있을 수 없다. 그는 계몽사조의 혁신적 요소를 몸에 지니고 당시의 시대적 폐단을 통렬하게 공격했을 뿐만 아니라, 건설적인 법이론과 사회이상론을 제창함으로써 프랑스혁명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했다. 또한 계몽사조의 이지적 및 합리적 성격에 반항하여 문예사상의 Romanticism의 선구가 되어 主情主義의 대표자가 되었다.



Ⅱ. 몸말

1. 루소의 生涯와 業績
루소는 1712년 6월 28일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프랑스인의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머니는 루소는 낳자마자 죽었기 때문에 그는 아버지와 이모의 손에 의해서 양육되었다. 1722년에 아버지와 헤어져 한때 백부의 신세를 졌고, 그 뒤 공증인사무소와 인쇄소에 일했으나 주인의 가혹한 대우에 견디다 못해 그곳을 떠나 방랑하다가, 舊敎의 한 승려에게 구제되어 그의 소개로 안네시의 Warens 부인의 보호를 바았다. 이후 젊고 아름답고 우아한 미망인인 Warens 부인은 그의 생애를 통해서 신뢰와 존경과 연애와 원한의 상대가 되었다. Warens 부인의 권고에 따라 이탈리아의 가톨릭승원에 들어간 루소는 규칙적인 생활을 못하고 속박에 복종하지 못하는 성질이었기 때문에 승원을 떠나 약 3년간 이탈리아에서 방랑생활을 했다. 1731년에 Warens 부인에게로 돌아갔다가 신학교에 들어갔으나 그곳에서도 오래 머물지 못했고 Warens 부인의 권고로 음악 공부를 했으나 중도에 포기했으며, 1732년 샨베리에 체재중인 Warens 부인에게로 다시 의탁했다.
이후 8년간 학술연구에 전념하여 볼테르, 몽테뉴, 데까르트, 라이프니쯔, 로크, 마르브랑슈 등의 학설을 연구했고, 수학, 물리학, 화학 등과 미숙했던 라틴어 공부도 그 기회에 충분히 했다. 1740년에 Warens 부인과 헤어지고 다음 해에 파리로 갔다. 파리에 진출한 루소는 음악 및 가극계에 공헌하려는 뜻에서 그것들에 대한 연구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