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술의분류

 1  [호텔경영] 술의분류-1
 2  [호텔경영] 술의분류-2
 3  [호텔경영] 술의분류-3
 4  [호텔경영] 술의분류-4
 5  [호텔경영] 술의분류-5
 6  [호텔경영] 술의분류-6
 7  [호텔경영] 술의분류-7
 8  [호텔경영] 술의분류-8
 9  [호텔경영] 술의분류-9
 10  [호텔경영] 술의분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호텔경영] 술의분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제조방법에 따른 분류
2. 한국의 전통술의 분류
3. 서양의 대표적인 술의 분류
본문내용
1. 제조방법에 따른 분류

(1) 양조주
양조주는 과일이나 곡류, 기타 원료에 들어 있는 당분이나 녹말을 곰팡이와 효모의 작용에 의해 발효시켜 만든 술이다. 이술은 알코올 함량이 3~18%로 비교적 낮아 변질이 되기 쉬운 단점이 있으나, 원료성분에서 나오는 특유의 향기와 부드러운 맛이 있다. 여기에는 포도주, 맥주, 막걸리(탁주), 약주, 청주가 해당된다.

(2) 증류주
증류주는 발효된 술 또는 술덧을 다시 증류하여 얻는 술이다. 알코올 함량이 35~60% 으로 비교적 높으며, 증류방법에 따라 불순물의 일부 또는 대부분을 제거하는 일이 가능 하다. 소주, 브랜디, 위스키, 보드카, 진, 럼, 데킬라, 고량주 등이 여기에 속한다. 증류주 는 인류가 만든술 중에서 가장 늦게 나온 술로서 스코틀랜드나 아일랜드의 위스키, 북유럽 가지의 화주는 16세기 경에 만들어 졌다고 한다. 증류주는 오지항아리, 초자용기 또는 스테인레스스틸 용기 등에 저장한 화이트 리큐르와 위스키, 브랜디 럼 등 참나무 통에 저장하여 숙성시킨 리큐르로 구분된다.

(3) 혼성주
혼성주는 양조주나 증류주에 과실, 향료, 약초, 감미료 등을 첨가하여 당분을 더하여 침출 하거나 증류하여 만든 술로서 리큐르라고도 불린다. 알코올 함유량은 20~68%로 다양하 며, 주로 강장이나 약용으로 즐겨 마시며, 칵테일에 많이 쓰이다. 여기에는 인삼주, 매실주, 오가피주, 진, 각종 칵테일주 등으로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2. 한국의 전통술의 분류

한국의 전통술은 탁주, 약주, 소주로 대표된다. 제조방법상 탁주>약주>소주의 순으로 발달, 즉, 탁주에서 재를 제거하여 약주가 되었으며, 이를 증류하여 소주가 만들어 졌다.

(1) 탁주(막걸릴)
탁주는 곡류, 기타 전분이 함유된 물료 또는 전분당과 국 및 물을 원료로 하여 발효시킨 술덧을 여과하지 않고 혼탁하게 제성한 것으로 탁주는 약주와 함께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우리 민족의 토속주 막걸리란 말은 ‘마구 걸린다’라는 뜻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된 다.

(2) 약주(전통청주)
약주는 곡류, 기타 전분이 함유된 물료 또는 전분당과 국 및 물을 원료로 하여 발효시킨 술덧을 여과, 제성한 것으로 약주는 탁주의 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