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건강] 수질오염과 건강

 1  [환경과건강] 수질오염과 건강-1
 2  [환경과건강] 수질오염과 건강-2
 3  [환경과건강] 수질오염과 건강-3
 4  [환경과건강] 수질오염과 건강-4
 5  [환경과건강] 수질오염과 건강-5
 6  [환경과건강] 수질오염과 건강-6
 7  [환경과건강] 수질오염과 건강-7
 8  [환경과건강] 수질오염과 건강-8
 9  [환경과건강] 수질오염과 건강-9
 10  [환경과건강] 수질오염과 건강-10
 11  [환경과건강] 수질오염과 건강-11
 12  [환경과건강] 수질오염과 건강-12
 13  [환경과건강] 수질오염과 건강-13
 14  [환경과건강] 수질오염과 건강-14
 15  [환경과건강] 수질오염과 건강-15
 16  [환경과건강] 수질오염과 건강-16
 17  [환경과건강] 수질오염과 건강-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과건강] 수질오염과 건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물의 중요성

물은 흙과 더불어서 모든 생명체의 생명의 원천이 되는 소중한 물질이다. 물은 지구 표면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구의 기온을 조절하고 각종 오염물질을 정화시킨다. 물은 모든 생명체를 탄생, 성장, 활동시키며 유연성과 탄력성을 부여하여 환경에 적응시킨다.
세계적인 장수촌에는 만년설이 쌓인 높은 산에서 흘러내리는 살아있는 좋은 물로 토양이 비옥해서 동, 식물의 성장이 좋고 영양가가 풍부하며 무병장수하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또, 아주 좋은 물은 손상된 인체의 세포를 정상화시키고 체내의 노폐물이나 중금속 등을 중화 배출시키고 피부를 탄력있게 해주며 인체에 생리활성을 촉진시켜 주는 등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하는데 좋은 작용을 하는 것이다.
물은 모든 생물체의 생명현상의 원천이 될 뿐만 아니라 농업, 공업 등 전 산업분야에 걸쳐서 필수불가결의 용수로서 사용되고 수력, 화력, 원자력 발전에서 에너지원으로서나 열 교환 냉매로서 없어서는 안되는 원료이며 물이 없이는 인류는 물론 모든 생명체가 존재할 수 없는 것이다. 이렇듯 소중한 물이 산업화에 따른 자원의 무분별한 이용으로 인해서 바닷물인 해수, 지표를 흐르고 있는 강물인 하수, 지하에 고여 있거나 흐르고 있는 지하수 등 총체적으로 오염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우리나라의 물은 심산유곡의 일부 물을 제외하고는 흐르는 강물이나 개천의 물을 입에 대고 마음놓고 마실 수 있는 물이 없다고 한다.
참고문헌
현대보건학 곽정옥,전세열공저 효일문화사
관련 사이트
환경 운동 연합 ( http://www.kfew.or.kr) 신문 속 환경기사, 환경관련 법률, 환경관련 정책, 국내외 환경기순, 환경용어 사전, 물절약 범국민 운동
낙동강 지키기 운동 본부 ( http://cyberpusan.co.kr) 낙동강의 오염 사고 사례 열거 (영어로 되어 있음), 낙동강 유역의 도시들과 수자원 이용, 오염실태, 낙동강 지역 환경 지도 수록
서울 환경 컨설팅 ( http://user.chollian.net/~koo904) 기업체 홈페이지. 지하수오염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 수질기준과 수질검사기관 소개
조선대 환경공학과 최용석 ( http://blue.nownuri.net/~firstkis)
수질오염 개론, 폐수 처리 기술에 관한 문서자료, 우리나라 환경오염지도등 (PC 통신 나우누리 환경포럼에서 발췌 등..)
EPA 홈페이지 (http://www.epa.gov , http://earth1.epa.gov/305b) 환경문제에 관한 한 가장 저명한 기구의 홈페이지. Search 메뉴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린피스 홈페이지 (http://www.greenpgac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