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위르겐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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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위르겐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생애와 신학적 배경
1.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신학적 배경

Ⅲ. 희망의 신학과 종말론
1. 희망의 신학
2. 종말론

Ⅳ. 교회론과 정치신학
1. 교회론
2. 정치신학

Ⅴ. 인간의 이해
1.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
2. 하나님의 형상인 동시에 죄인
3. 십자가에 달리신 인자
4. 새로운 인간의 삶

Ⅵ. 마치는 글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포스트모더니즘은 신과 인간의 연결고리를 단절하였다. 그래서 인간은 방황하며 자의식을 상실하였고, 전통과 대서사시의 상실 그리고 신앙의 상실이 주조인 삶을 살게 되었다. 그리고 인간은 신의 형상이라는 전제를 부정함으로 인간의 타락성, 부패성, 유한성, 죄악성을 긍정하게 되었고 그것이 현실이기에 받아들이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아래에서는 더 이상 하나님의 정의란 존재하지 않는다. 이런 상황에서도 기독교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다원화된 현대의 위기상황에서 기독교는 무엇을 주어야 할 것인가? 기독교도 현실 앞에서 절망해야 할 것인가? 이와 같은 문제점을 인식하고 거룩한 공동체가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을 것인가? 이런 상황에서 하나님의 거룩한 공동체인 교회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신학적 해결책을 제시하려 한 자가 있었는데, 그가 바로 위르겐 몰트만(J rgen Moltmann, 1926∼ )이었다. 몰트만의 관심은 압제 당하고 고난받는 공동체의 희망이었다. 바로 오늘날 우리가 처해있는 상황이었다. 그의 신학은 결코 탁상공론(卓上空論)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역사적 상황과 현실에 대한 신학적인 답변이었다.
기독교 신학(신앙)은 항상 현재적인 면과 영원한 면을 가지고 있었다. 몰트만은 이 둘 사이에서 고민하며 신학적 균형감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며 참된 신앙의 의미를 천명하고자 하였다. 그렇기에 오늘날 신앙적 영향력을 잃어버린 신앙 공동체에게 몰트만이 제시하는 신학적 고민이 상당한 설득력을 지니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
포스트모더니즘 아래에서 오늘날의 공동체는 급격히
참고문헌
1차 자료

Moltmann, J. 김균진 역. {오시는 하나님: 기독교적 종말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7.
. 김균진 역.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3.
. 김균진 역. {창조 안에 계신 하느님}.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7.
. 박봉랑 외 4인 역. {성령의 능력 안에 있는 교회}.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5.
. 이신건 역. {오늘 우리에게 그리스도는 누구신가?}.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7.
. 전경연 편역. {인간}. 복음주의 신학총서 10권.
. 전경연 편역. {하나님 體驗}. 서울: 복음주의 신학총서 26권.
. 전경연·박봉근 역. {희망의 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6.
. "희망의 실험". 전경연 역. {세계사상전집(제45권)}. 서울: 삼성출판사, 1975.
편. 이신건 역. {나는 어떻게 변하였는가?; 20세기 신학 거장들의 자서전}. 서울: 한들, 1998.


2차 자료

1) 단행본
Grenz, Stanley J. & Olson, Roger E. 신재구 역. {20세기 신학} .서울: IVP, 1997.
김광식 편. {기독교사상}. 서울: 종로서적, 1991.
김균진. "몰트만". 맹용길 편. {현대신학사상 Ⅰ}. 서울: 성광문화사, 1988.
김균진. {헤겔 철학과 현대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2.
나용화. {정치신학 비판}.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4.
박아론. {현대신학연구}.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1.
이성주. {현대신학(제2권)}. 서울: 성지원, 1994.

2) Articles
신원하. "종말론과 사회윤리: 위르겐 몰트만과 리차드 마우 신학·윤리학의 비교 연구".{성경과 신학(제27권): 세기말과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