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과영양] 흡연과건강

 1  [현대인과영양] 흡연과건강-1
 2  [현대인과영양] 흡연과건강-2
 3  [현대인과영양] 흡연과건강-3
 4  [현대인과영양] 흡연과건강-4
 5  [현대인과영양] 흡연과건강-5
 6  [현대인과영양] 흡연과건강-6
 7  [현대인과영양] 흡연과건강-7
 8  [현대인과영양] 흡연과건강-8
 9  [현대인과영양] 흡연과건강-9
 10  [현대인과영양] 흡연과건강-10
 11  [현대인과영양] 흡연과건강-11
 12  [현대인과영양] 흡연과건강-12
 13  [현대인과영양] 흡연과건강-13
 14  [현대인과영양] 흡연과건강-14
 15  [현대인과영양] 흡연과건강-15
 16  [현대인과영양] 흡연과건강-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인과영양] 흡연과건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담배의 역사
2. 우리나라의 담배 문화와 흡연 실태
3. 흡연의 폐해
4. 우리나라 여성의 흡연
5. 금연법
6. 흡연자에게 필요한 음식
7. 담배에 관한 잘못된 상식
본문내용
1. 담배의 역사
담배는 미대륙 인디언들이 종교의식으로 또는 질병의 치료를 위해 사용했었다고 한다. 1492년 스페인의 콜럼버스가 미대륙을 탐험하고 담배를 선물로 받아 귀국한 후 담배를 만병통치약으로 소개한 것을 계기로 담배가 유럽 전역에 주로 상류층을 대상으로 널리 퍼지게 되었다.
우리나라에는 100년 후인 1590년 임진왜란 때 일본군에 의하여 담배가 처음 소개되었으며 그 이후 1602년경 광해군 초에 담배씨를 일본에서 도입 재배하기 시작함으로써 담배가 퍼지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담배가 유럽대륙에 확산 될 때 담배가 해롭다는 논쟁이 일부 일어난 적이 있었다. 그러나 1600년도에 들어와 영국의 황실에서 세수의 확보의 일환으로 담배를 전매하기 시작하고, 유럽 대부분의 황실에서 담배전매가 시작되면서 담배의 해로움에 대한 논쟁은 자취를 감추었다.
1890년대에서 1900년대 초에 이르러 유럽과 미국에서는 흡연율이 급속하게 증가하기 시작했는데, 그 이유는 궐련을 마는 기술이 발명되어 다량 생산이 가능하게 되어 담배 가격이 낮아졌고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게 된 때문이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1900년도에 들어와 흡연율이 급격하게 증가하기 시작하여 1940-50년대에 이르러 흡연율이 최고조에 달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담배가 도입된 초기에는 양반계급으로부터 퍼졌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에 20세 이상 성인남자 흡연율이 79.3%로 최고조에 달했으며 1990년대 중반까지 70% 정도로 세계 최고 흡연율을 유지했습니다. 1999년 현재 64.9%로 흡연율이 떨어졌다고 하지만 여전히 세계 최고 수준이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의 청소년과 여성은 사회적 금기 문화 때문에 흡연율이 높지 않았지만, 1980년대부터 그러한 사회적 금기가 무너지면서 청소년과 여성흡연율이 급증하여 왔다. 우리는 청소년 흡연율도 선진국의 2배정도이고, 세계 최고수준인 심각한 나라가 되었다.

2. 우리나라의 담배 문화와 흡연 실태
우리나라에 담배가 전래된 연대와 경로에 대해서는 고정된 설이 없다. 다만 국내 문헌에 단편적으로 나타난 기록들을 종합하여 본다면 1608년부터 1816년 사이에 일본에서 들어왔다고 전해지고 있다. 이러한 국내 문헌들은 그 설명에서 모두 광해군 때에 왜국으로부터 들어 왔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반대로 일본문헌, 연초 문헌에 가장 권위가 있다는 난의 오오스끼 겐타구는 이를 부정하고 있으며 인조 때의 장유의 저서인 계곡만필에도 일본으로부터 전하여졌다고 씌어 있다.
한편 일본에 있어서 저자미상의 연초기 라는 문헌에는 연초의 게이초 연간에 처음 조선에서 흡연법을 배워 일본에 전파하였다고 지적한 것도 있으며 1877년 영국인 A.M사토가 쓴 "연초기"에서도 도요토미의 부하가 조선 침공 때 그 종자도 전래 운운하였다. 법을 전해 주었다는 등 구구하여 그 경로는 확실하지 않다.
다만 원산지인 아메리카에서 유럽으로 전파된 담배가 서세동점과 더불어 서양인들의 내왕에 따라 바다를 건너 동방으로 전해진 것만은 확실하다. 담배가 우리나라에 전해지자 담배를 찬성하는 찬여론과 이를 배척하는 배여론이 대립하였다. 그러나 흡연 풍습은 우리 민중의 대중적 기호품으로 요원의 불길같이 퍼져나가 긴장완화 또는 위안작용을 하는데 큰 구실을 해왔고 현대에도 흡연인구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흡연인구
우리나라 성인 남자의 흡연율은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우려되는 현상은 여성과 청소년 흡연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점이다. 특히 청소년들의 흡연이 최근 10여 년간에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남학생들은 고등학교에 들어와서부터 흡연율이 급격히 증가하여 고등학교 3학년이 되면 40%이상이 담배를 피운다. 이것이 미국학생 10%, 일본학생 22%보다 훨씬 높은 수치로 가히 충격적이다. 우리나라는 유교문화권에 속하여 청소년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