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 환경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

 1  [환경문제] 환경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1
 2  [환경문제] 환경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2
 3  [환경문제] 환경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3
 4  [환경문제] 환경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4
 5  [환경문제] 환경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5
 6  [환경문제] 환경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6
 7  [환경문제] 환경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7
 8  [환경문제] 환경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8
 9  [환경문제] 환경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문제] 환경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환경문제의 정의
2. 문제제기
➀환경문제의 원인
➁환경문제의 실태
3.환경문제에 대한 사례
4.환경에 해당하는 정책, 제도, 서비스 및 프로그램 현황과 문제점
환경문제의 해결방안
본문내용
1. 환경문제의 정의
최근 세계화의 물결로 인한 공산품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무역자유화가 실현되었으나,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은 대외 거래에 있어서 새로운 장벽으로 등장할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즉, 선진국은 자국의 산업보호를 위해 환경기준을 강화하고 이를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이용하고 있다. 또한 분야별로 환경관련협약의 체결이 확산되고 있으며, 협약의 확산과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 비가입국 에 대해 무역규제가 가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규제 강화는 생산과 수출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서는 국내 물가 및 경제전반에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세계경제의 변화, 국제환경 보존에 대한 관심 증대, 환경관련 무역규제 강화 등 국제여건 변화 속에서 OECD 규정 중 환경부문의 규정은 여타 규정에 비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 급속한 경제성장과정에서 우리 나라의 환경정책부문은 성장정책에 뒤져왔기 때문에 선진국에 비해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 그리고 국내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환경관련 국제적 동향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2. 문제제기
➀환경문제의 원인

첫째,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정부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개발은 현재 환경문제의 주된 원인으로 다가서고 있다. 산업혁명 이후 비약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산업은 자본주의 국가에서는 이윤추구의 극대화를 향해, 舊동구사회주의권에서는 일국사회주의를 유지시키기 위한 생산력의 발전 형태로 발전을 거듭해 왔다. 20세기를 풍미했던 양 이념에서 공통적으로 일어난 - 그리고 일어나고 있는 - 환경파괴는 모두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채' 무정부적으로 일어났다는데 공통점이 있다. 자본주의가 가지고 있는 생산의 무정부성은 이미 19세기말, 20세기초 많은 이들로부터 문제 제기되었으며, 이로 인한 폐해 등은 현재에 있어서도 '신자유주의'와 같은 형태로 나타나 환경문제뿐만 아니라, 노동문제, 인권문제, 여성문제들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무분별한 개발에 의한 환경파괴는 가장 눈에 띄게는 '산림파괴, 대기오염, 수질오염'과 같은 문제로부터 크게는 산업 발전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문제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은 舊동구사회주의권도 마찬가지여서 생산에 있어 통제와 계획은 있었으되, 이는 생산수단의 사유화 철폐에 기반한 생산관계의 모순 극복에 맞춰져 있을 뿐, 생태적 고려와 이에 기반한 사회적 이슈로서의 환경문제에 대해서는 보수적 모습으로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