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시위(미국산 소고기 수입반대)에 대한 단상

 1  촛불시위(미국산 소고기 수입반대)에 대한 단상-1
 2  촛불시위(미국산 소고기 수입반대)에 대한 단상-2
 3  촛불시위(미국산 소고기 수입반대)에 대한 단상-3
 4  촛불시위(미국산 소고기 수입반대)에 대한 단상-4
 5  촛불시위(미국산 소고기 수입반대)에 대한 단상-5
 6  촛불시위(미국산 소고기 수입반대)에 대한 단상-6
 7  촛불시위(미국산 소고기 수입반대)에 대한 단상-7
 8  촛불시위(미국산 소고기 수입반대)에 대한 단상-8
 9  촛불시위(미국산 소고기 수입반대)에 대한 단상-9
 10  촛불시위(미국산 소고기 수입반대)에 대한 단상-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촛불시위(미국산 소고기 수입반대)에 대한 단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촛불시위
●촛불시위 의의
●촛불시위 역사
●수입소고기 반대 촛불집회
●연행 및 사법처리
●논란
●촛불시위 반대 움직임
본문내용
●수입소고기 반대 촛불집회
(1)개요
2008년 대한민국의 촛불 시위는 쇠고기 수입재개 협상 내용에 대한 반대 의사를 표시하기 위하여 학생과 시민들의 모임으로 출발한 촛불 시위이다. 첫 집회때 집회구성원의 60%이상 차지했던 여고생들의 시작으로 집회가 전개되었다. 100일 이상 집회가 계속되면서 교육 문제, 대운하·공기업 민영화 반대 등으로 쟁점이 확대되었다. 5월 2일 첫 집회가 열린 이후 2개월간 연일 수백 ~ 수만 명이 참가하였으며, 6월 10일을 정점으로 하여 7월 이후에는 주말 집회가 계속되었다. 이념과 정파를 초월하였고[출처 필요], 대부분 자발적으로 참여하였다. 자녀를 동반한 가족 단위의 참가도 많았으며, 연예인이나 음악가들이 많이 참가하는 등 ‘문화제’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비폭력을 표방한 평화시위로 과거의 쇠파이프나 화염병 등을 배제하였으며, 자율적으로 구호를 부르거나 자유 발표를 하였다. 이러한 시위 참가자의 자발적이고 개방적인 특성을 두고 (웹 2.0에 빗대어) “민주주의 2.0” 혹은 “시위 2.0”의 등장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2008년의 촛불 시위는 ‘정치권과 시민 간의 의사소통’ 문제를 제기하였다고 평가되며, ‘민주주의 학습의 장’으로서 의미를 부여하기도 하지만, 인터넷으로부터 소외된 이들과의 거리감, 온라인 착시효과 등의 한계가 지적되기도 하였다

(2)배경
처음에 촛불 집회의 명분을 제공한 것은 FTA 협상이었으며, 2008년 4월 19일 데이비드 캠프의 한미 정상 회담을 하루 앞두고 급격하게 전면 개방으로 내용으로 한 한미 쇠고기 2차 협상 타결 소식이었다. 이 타결 안에는 어느 국가도 허용하지 않는 광우병 발생이 잦은 30개월 이상의 쇠고기 연령 제한 해제 및 검역에서 광우병이 발생되어도 수입을 중단할 수 없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고, 이어 2008년 4월 29일 문화방송 PD수첩에서 미국산 소의 위험성을 다룬 1차 방송 《긴급취재, 미국산 쇠고기, 과연 광우병에서 안전한가?》을 방영하였다.
이 내용에 위기를 느낀 일부 학생들의 시위가 있었고, 5월 2일 대한민국 정부, 미국산 소고기 안전성 기자회견을 하였지만, 어떠한 안전 조치도 내놓지 못하였다. 처음에 수입 쇠고기의 안전성에 대한 문제로 시작된 촛불 집회는 이어 이명박 정부의 국정 전반에 대한 비판과 퇴진 요구로 확대되었다. 참가자는 초기에 중학생·고등학생이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높았으나, 차츰 대학생, 직장인 등 연령대가 다양해졌다. 6월 들어 참가자가 늘어나고 시위가 장기화되면서 시위대의 가두 행진과 진압 과정에서 경찰의 강제 진압에 따른 경찰과 시위대의 물리적 충돌이 발생하는 등 문제가 지적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위키백과
네이버 지식
두산백과
네이버 블로그
인터넷 신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