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1960년대 박경리 소설 속 인물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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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 1960년대 박경리 소설 속 인물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 서론
2.. 본론
-여성의 존엄과 소외, 그리고 사랑
-소외의 극복과 사랑
-자기의 운명을 찾아가기
-속물주의자와 아웃사이더의 표상
3. 결론
본문내용
1 . 서론
1960년대는 ‘1950년대의 미국 원조에 대한 기생을 자기 재생산의 기반으로 했던 한국경제가 그 벽에 부딪힘으로써 이루어진 정치적 변혁’이었던 4.19와 함께 출발한다. 즉 경제 성장이 야기한 산업 시대의 문학적 배경이 조성되는 시기이며 따라서 이 시기의 문학적 경향은 1950년대의 문학과 구별되어 진다. 6.25세대 작가들이 당대의 사건을 경악과 비명으로 받아들이며 현실에 대한 저주와 비탄의 신음을 내며 패배주의와 운명의 굴욕감에 젖어 관념을 피신하거나 안이한 허무주의를 발산했다면, 1960년대 문학은 개인의 인식에서 출발하여 인간탐구에 관심을 표명하게 된다. 한국현대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1998 p.134
1950년대 박경리의 소설이 여성의 존엄이 현실 속에서 어떻게 손상되는지 그 소외의 문제에 초점이 있었다면 1960년대에 이르면서는 그러한 소외의 원인을 널리 천착하면서 그 극복의 문제까지 다루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최유찬, 새미 작가론 총서 박경리 1998 새미 p.119
이 글에서는 이러한 1960년대 장단편을 중심으로 박경리 작품의 인물의 특성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2.. 본론
-여성의 존엄과 소외, 그리고 사랑
박경리 소설의 주요 인물은 대개가 여성으로서 이야기 전개의 주도 세력이고, 남성은 부차적인 인물로서 여성스러운 관찰자 또는 조력자, 방해자로 나타나고 있다. 박경리의 초기 단편소설들에서는 작가의 이의 작가 자신은 등장 인물이 여성이냐 남성이냐보다 성을 넘어선 인간관계에서 빚어지는 문제가 더욱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박경리, 「두 여인상」 「Q씨에게」(솔출판사,1993) 그러나 사실상 등장 인물의 성별에 따라 인물을 둘러싼 개연성 있는 상황과 조건이 달라짐은 어쩔 수 없는 사실이다.
에도 불구하고 작가와 거의 다르지 않은 여성 인물들을 발견하게 된다. 전쟁과 그 상혼 속에서 어머니와 딸을 부양하며 살아야 했던 작가의 고뇌와 현실적인 어려움, 그리고 그 속에서도 자존을 잃지 않으려는 몸부림이 섬세하게 묻어나 있는 것이다. 이들 여성은 어느 곳에서도 해결을 찾지 못한다. 다만 더 큰 소외감과 사회에 대한 불신을 가질 뿐이다. 그야말로 ‘정체되어 있는’정체성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작가가 계속 그 곳에 머물러 있었더라면 윤씨부인도, 서희도, 강청댁도 결코 창조되지 못했을 것이다.
박경리 작품의 주인물은 대개가 여성이며, 따라서 작품 속에서 이러한 인간의 존엄을 지키기 위해 치열하게 살아가는 인물도 여성이다. 박경리의 작품 속에서 작가의 분신들의 행동과 의식을 쫒아가다 보면 우리는 인간의 존엄, 작가의 말에 의하면 삶의 본질이며 또한 진실인, 이 존엄이 무엇에 의해 손상되어 인간을 소외시키는지를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이에 맞서 치열하게 싸워 이기며 또 쓰러지는 여성들의 모습을 통해 작가가 찾는 이상적인 ‘여성 정체성’이 무엇인지 깨닫게 된다.
존엄이란 범할 수 없게 높고 엄숙한 것이며 자존이란 스스로 자기를 높이는 것 박경리, 「나의 문학적 자전」, (나남출판사,1994) p.138
, 곧 자기의 품위를 ‘범할 수 없게, 엄숙하게’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 박경리의 소설에서 ‘존엄’을 지키는 인물들의 양태는 여러 가지로 나타난다. 우선 그것은 자신이 옳다고 믿는 반대로 행동
참고문헌
*변정화, 서정자, 전혜자 외, , 국학자료원, 1998
*오세은 , 새미, 2002
*이상진, , 월인, 1999
*임금복, , 새미, 2000
*최유찬, , 새미, 1998
*한국문학연구회, , 솔출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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