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김수영 시에 나타난 다양한 죽음

 1  [현대문학] 김수영 시에 나타난 다양한 죽음-1
 2  [현대문학] 김수영 시에 나타난 다양한 죽음-2
 3  [현대문학] 김수영 시에 나타난 다양한 죽음-3
 4  [현대문학] 김수영 시에 나타난 다양한 죽음-4
 5  [현대문학] 김수영 시에 나타난 다양한 죽음-5
 6  [현대문학] 김수영 시에 나타난 다양한 죽음-6
 7  [현대문학] 김수영 시에 나타난 다양한 죽음-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 김수영 시에 나타난 다양한 죽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김수영이 생각하는 다양한 죽음의 관점
3. 김수영 죽음 시에 영향 요소
4. 김수영 시에 나타난 다양한 죽음의식
5. 마치며
본문내용
1. 서론

김수영은 해방 직후부터 1960년대 말까지 전환기적 한국사회의 삶을 경험하면서 치열한 시작 활동을 펼쳤던 시인이다. 김수영에 대한 연구는 깊이와 넓이를 더해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영향에도 불구하고 많은 논란의 소지를 상당히 지니고 있다. 내 생각은 김수영의 시가 많이 관념적이고 해석하기가 난해한 것들이 많아서 그러한 것들을 놓고 분석하는 많은 학자들 자신의 주관적 생각이 김수영 시에 삽입이 되어서 논란의 소지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김수영의 시를 접하면서 철학자를 했으면 하는 생각도 들게 되었고 시에 나오는 단어 하나하나가 정말 시라는 것이 다 그렇다고 생각하지만 너무 어렵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나는 김수영의 시에 나타난 죽음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보기로 했다. 죽음이란 걸 피부속 깊이 느끼지는 못하지만 언젠가는 받아들이게 될 상황이라는 걸 생각해 봤을 때 김수영이 생각하는 죽음은 어떤 모습일까 궁금하기도 하여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김수영이 생각하는 다양한 죽음의 관점

1> 김수영 문학에서는 죽음은 삶의 완성이다. 김수영은 모든 시는 마르크스주의 시까지도 포함해서 어떻게 자기 나름으로 죽음을 완수했느냐의 문제를 검토하는 방법이라고 해 도 과언이 아니라고 말한다. 죽음의 완성이 시의 완성임을 말한다.

2> 김수영의 죽음은 일상성과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일차적 죽음은 김수영에게 있어서 일상성에의 매몰이며 이차적 죽음은 거나 는 것처럼 거듭 죽 고 거듭 태어나거나 레이팜탄처럼 일순에 죽음에 이르는 속도의 문제이기도 하다. 이처 럼 김수영에게 있어서 죽음의 본질은 이중적, 대칭적 노출에서 강하게 드러난다. 김수 영 시에 나타난 죽음은 ‘뒤집어 놓음’과 죽음의 부정으로 그 심층 의미를 획득한다.

3> 죽음이란 단순히 생명의 끝남을 의미하지 않고 오히려 살아 있는 존재를 더욱 첨되고 살찌게 하는 어떤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김종철, 「詩的 眞理와 詩的 構成」, 『김수영 전집』별권, 88-89면.


참고문헌
-온 몸의 시학, 김수영(김윤배, 국학자료원, 2003)
-김수영 정신분석으로 읽기(한명희, 월인, 2002)
-김수영(황정산, 새미. 2002)
-『김수영 전집』별권(황동규, 민음사, 199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