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김영랑 시 연구

 1  [현대문학] 김영랑 시 연구-1
 2  [현대문학] 김영랑 시 연구-2
 3  [현대문학] 김영랑 시 연구-3
 4  [현대문학] 김영랑 시 연구-4
 5  [현대문학] 김영랑 시 연구-5
 6  [현대문학] 김영랑 시 연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 김영랑 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 생애
3. 영랑의 시세계
4. 김영랑의 시어
5. 김영랑의 문학사적 의의
6.감상
본문내용

1.서론
어린시절 우리에겐 김영랑의 시를 배웠던 기억이 다들 있을 것이다.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있는 “아롱다롱” 뉘앙스의 시들, 참으로 신선하고 아름다워 보이기만 했던 시었기에, 나는 김영랑이 여성시인 인줄로만 알았던 적이 있었다.
대학생이 되어서 다시 배우는 김영랑. 그의 시를 읽었을 때 나는 옛날로 돌아가 추억에 잠길 수 있었다.
이제 어린시절의 감상이 아닌 좀더 깊이 있는 자세로 김영랑을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김영랑은 한국 현대 시문학사에서 대표적인 서정 시인으로 꼽히고 있다. 1930년대는 김영랑이 주축이 된 시문학파를 중심으로 순수시 활동이 활발했던 시기라 할 수 있다.
일제시대의 시대적 현실과 사회주의 문학으로 시의 아름다움이 배제되어가던 1930년대에 김영랑의 시는 아름답고 신선한 언어로 독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이념이나 사회성의 요소를 배제하고,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표현했다는 점에서 김영랑의 문학적 공적은 평가된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그의 생애와 관련지어 김영랑의 시세계 (여기서는 30년대까지의 문학만 조사해야 하므로 저항 문학기 였던 중기까지만 본다)를 알아보고 시어의 특징도 분석해 보겠다.

2. 생애
영랑(永朗) 김윤식은 1903년 1월 16일 전남 강진군 강진읍 남성동 221번지에서 5백석 지주인 김종호와 어머니 김경무의 2남3녀중 맏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강진 보통학교를 졸업한 이듬해인 14세의 나이로 두 살 손위인 김씨와 결혼 한 후 1917년 휘문의숙에 입학했고, 그 해에 부인과 사별했다. 3.1 운동 때는 강진에서 학생 운동을 모의하다가 체포되어 대구 형무소에서 6개월간 옥고를 치렀다. 일본 아오야마 학원 중학부 시절에 독립단원 박열과 같은 방에서 하숙했고, 용아 박용철과도 이 때부터 사귀게 되었다.1921년 19세 때에 일시 귀국하여 성악을 전공하려 했으나 부친의 완강한 만류로 이를 포기하고, 다음해에 아오야마 학원 인문과에 입학하여 영문학을 전공하던 중 관동 대지진으로 귀국하고 말았다. 23세 때에 개성 호수돈 여고 출신 김귀련과 재혼하여 고향에서 살았다.

참고문헌
1. 자료
김학동,, (문학 세계사,1993)
이호철,, (지식 산업사,1981)
김용직,, (서울대학교 출판부,2002)
김봉군 외,, (民知社,2001)

2.논문
박숙완, 김영랑 시의 구조 연구, 홍익대 1995
韓正鍚 - “金永郞 詩 硏究”, 국민대 199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