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인정과 그 이론적 구성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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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의 인정과 그 이론적 구성00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절 공자의 인간이해와 ‘행인’
1. 공자의 ‘성상근’과 윤리적 기초

제 2 절 공자의 사회 인식과 ‘정명’
1. 공자의 사회적 인식과 인간관계
2. 인간관계의 정상화와 ‘정명’문제




본문내용
이 장에서는 공자가 일관되게 주장했던 어진 정치(仁政)를 바탕으로 한 그의 정치사상이 이론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었는가를 밝히려 한다. 본래 정치사상이란 모종의 정치 환경에서 살고 있던 개인 또는 집단의 의식반응을 말한다. 그 같은 의식반응은 의식작용의 결과로 나타난 사고의 내용을 뜻한다. 아울러 그 내용은 일정한 체계를 가지는데 그것은 관념이나 개념으로 표현된다. 그러므로 공자의 정치사상의 이론적 구성이란 관념 또는 개념으로 이루어진 일종의 틀을 말한다.
공자의 정치사상은 夏ㆍ商ㆍ周 3대의 문화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출발하였다. 그리하여 공자는 고대의 문화유산을 주로 제자들에게 해설해 준 까닭에 그 자신은 조술자이지 창작자는 아니라고 하였다. 子曰 述而不作 信而好古 竊比於老彭(『論語』述而). 공자가 述而不作이라고 한 말의 문자적 설명은 옛 것을 말할 뿐 새로운 것을 창조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러나 공자가 책을 편수한 것을 일러 책‘刪詩書’․‘正禮樂’․‘贊周易’․‘修春秋’라고 하는데, 여기서 刪․正․贊․修는 단순한 ‘術’에 그치지 않고, ‘作’한 바 적지 않다. 그러므로 공자의 창작 또한 적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信而好古라고 해서 공자가 옛 것을 믿어 좋아 했다는 이유만으로 복고주의적이라 하기 보다는 전통적인 제도나 사상을 해설하였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그를 단순한 복고주의자로 평가하는 것은 옳지 않다.
그러나 공자는 저술생활을 통하여 東周 주나라 정치는 유왕․려왕 대에 이르러 더욱 부패하여 민심은 이반되더니 여왕은 마침내 견웅에게 살해되었다. 그러자 그 아들 평왕이 국도를 호경에서 동쪽에 있는 낙양으로 옮겼다고 해서 동천이라 하고 이때의 주나라를 동주라 하고, 그 이전을 西周라 한다.
이전의 모든 사상을 종합ㆍ집대성함으로써 유가의 사상체계를 성립시킴으로써 유가의 개산조가 되었다. 특히 그는 ‘從周’와 ‘行仁’으로 당시의 혼란한 정치 질서를 바로잡으려 하였다는 사실은 특기할 만하다.
하고 싶은 말
공자의 인정과 그 이론적 구성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