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예(禮)에 의한 정치의 중요성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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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의 예(禮)에 의한 정치의 중요성00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공자의 예(禮)에 의한 정치
1) 덕치와 예치
2) 공자의 예에 의한 정치-예치주의(禮治主義)

2. 예의 중요성
1) 형벌이나 법치보다는 교화와 예치를 주장함
2) 예(禮)가 국가통치에 이바지함

3. 예(禮)와 인(仁)과의 관계
1) 인(仁)도 예(禮)의 실현으로 성취됨
2) 인의 행하기 위해서는 예(禮)라는 형식을 밟을 필요가 있음
3) 예(禮)는 유가의 인(仁)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임
4) 인은 본질적인 덕목이고 예는 종속적인 덕목이다.

4. 예의 사회적 기능
1) 자율적이고 직접적인 통합적 기능이다
2) 일체감 고양기능이다.
3) 사회적으로 유익한 행동으로 유도한다.

5. 공자의 예(禮)에 대한 요약





본문내용
1. 공자의 예(禮)에 의한 정치

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집단적 존재이다. 공자는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다”, 즉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집단적 인간관, 사회적 인간관을 강조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의 사상 중에서 인과 예는 공자의 핵심사상이다. 따라서 공자의 사상을 말하고자 할 때에는 먼저 이를 알아야 할 것이다. 사람이 내적으로는 개인의 인격을 수양, 완성하고 외적으로 대인관계에 있어서 서로 사랑하고 각각 스스로의 인간의 도리를 다하며 행복을 누리는 데는 인과 예 없이는 안 되는 것이다.「논어」에서 중심적인 철학적 용어로 인과 예를 든다. 인은 예에 비해 자주 출현하고 거의 대부분의 학자는 공자가 인을 더 우선한다는 의견일치를 보인다. 그러나 H. Fingarette는 예가 철학적으로 공자사상의 중심이 되며, 인은 예를 논급함으로써만 설명될 수 있으므로 우리는 예의 개념에 기본적인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한다. 「논어」의 중심개념을 인으로 파악하는 기존의 입장에서 탈피하여 적어도 인과 예는 그 중요성에서 동등하다고 보는 것이다. 공자는 「논어」에서 개인이나 사회에 대해서보다 주로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하느냐에 대해 말한다. 자유로운 인간, 완전한 인간의 이상을 「논어」에서 인으로 표현된다.
참고문헌
논어(論語)
김응근(1984), “중국철학사”, 장학출판사.
노승현(1994) 역, “중국고대정치사상”, 예문서원.
사부아, “중국정치사상사”, 중정서국, 1956.
사유위(1966), “유가담인적 특성”, 화학월간(華學月刊) 제 67기, 화강교유회.
양필승(1991) 편, “중국의 농업과 농민운동”, 한나래.
오 강(1971), “공맹순 철학”, 상책 상무인서관, 중화민국.
왕희원(1988), “논어통역”, 학생서국.
이동욱(1996),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인성교육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락희,『동아시아의 고대정치사상연구』, 단국대학교 출판부.
최근덕(1993), “논어인간학”, 열화당

하고 싶은 말
공자의 예(禮)에 의한 정치의 중요성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