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김수영의 시와 박인환의 시 비교

 1  [현대문학] 김수영의 시와 박인환의 시 비교-1
 2  [현대문학] 김수영의 시와 박인환의 시 비교-2
 3  [현대문학] 김수영의 시와 박인환의 시 비교-3
 4  [현대문학] 김수영의 시와 박인환의 시 비교-4
 5  [현대문학] 김수영의 시와 박인환의 시 비교-5
 6  [현대문학] 김수영의 시와 박인환의 시 비교-6
 7  [현대문학] 김수영의 시와 박인환의 시 비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 김수영의 시와 박인환의 시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2


Ⅱ. 한국 모더니즘 시의 성격 2


Ⅲ. 박인환과 김수영의 모더니즘적 시 세계
1. 박인환의 시 세계 3
2. 김수영의 시 세계 4
3. 박인환과 김수영 시 세계의 공통점과 차이점 5

Ⅳ.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광복 후의 한국은 사회적으로 극심한 좌우 이데올로기의 대립 현상을 보였고, 그 대립 현상은 자유주의적 민주주의를 표방한 정부의 수립으로 일단 해소되는 양상을 보였지만, 그것은 여전히 선택의 문제와 더불어 당대인들의 정신세계를 억압하는 요인의 하나였다고 할 수 있다. 광복후의 이러한 사정은 문학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특히 어떠한 이데올로기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그 드러나는 문학적 양상에는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상당수의 문인들이 납북, 월북하거나 남하하여 문단의 재편성을 통한 새로운 문학질서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1950년 전후의 불안한 정치, 사회적인 분위기 속에서 허무주의, 실존주의적인 경향이 대두되었고, 6.25동란의 비극적인 체험은 인간 실존의 어려움과 무의미성에 대한 허무와 절망을 심어주기에 충분했다. 전쟁체험의 시들은 전쟁의 가열함 속에서도 인간성을 회복하고 이를 지키고자 하는 실존적 몸부림을 공통적으로 나타내었다.
특히, 6.25를 계기로 미국과의 관계가 가까워지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 문화의 본격적인 유입이 이루어졌다. 전시와 전후라는 시대적 조건을 맞아 자연스럽게 태동할 수 있었던 전통 부정의 예술적 분위기가 서구 현대사상의 수용과 함께 보다 적극적인 새로운 미적 회로를 탐색하도록 유도했던 것이다.
이러한 당시의 분위기에 힘입어 30년대 초기 모더니즘에 이어 후기 모더니즘이 등장하였다.
본 과제에서는 초기모더니즘을 계승, 발전시켰다고 할 수 있는 이 시기의 대표적 모더니즘 시인인 박인환과 김수영의 시 세계의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한국 모더니즘 시의 성격

서구에서의 모더니즘이란 단일한 예술운동이나 사상이 아닌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런 모더니즘에 대해 서구 학자들은 조금씩 다른 견해들을 제시하고 있다.
그들 모더니즘의 공통된 성격은 전통의식과 반 전통 도시주의와 비인간화 예술의 심미성과 자기 목적성 에로티시즘 언어 영역의 확대 및 실험주의 등으로 요약되며 이는 주관적 자아에서 출발한 반항정신이 불연속적인 현대를 시로서 새로운
참고문헌
1. 『한국 현대시 이해』, 권영진, 1993, 숭실대학교 출판부
2. 『한국 현대시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박민수, 1996, 국학자료원
3. ꡔ1950년대 한국 모더니즘 시 연구ꡕ, 박윤우, 서울대 박사논문, 1997.
4. ꡔ1950년대 모더니즘 시 연구ꡕ, 이광수, 고려대 박사논문, 1995.
5. ꡔ한국 모더니즘 시 연구ꡕ, 홍정운,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197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