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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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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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백제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백제
●역사
●통치기구
●경제
●사회
●문화
●백제문화의 일본전파
본문내용
●백제문화의 일본전파
백제는 근초고왕 시기 때부터 왜와 적극적인 교류를 하였고 당시 백제가 왜에 보낸 칠지도는 양국의 교류를 보여주는 중요한 유물 중의 하나이다. 왜는 백제로 부터 불교와 한자등 선진 문화를 받아들이며 아스카 문화를 꽃피웠고 백제는 왜로 부터 군사인력을 제공 받은 것으로 보인다. 삼국 중 백제가 왜와 교류가 가장 깊었기 때문에 왜의 귀족층에는 백제계 도래인의 자손이 많이 있었다. 풍장(豊璋)의 남동생·선광(善光)의 자손은 왜 왕실으로부터 구다라노 고니키시(百濟王)의 성을 받아, 백제의 왕통을 전하게 된다. 간무 천황의 어머니인 다카노노 니이가사(高野新笠)는 무령왕을 조상으로 하는 도래인 야마토(和)씨의 출신이다. 현존하는 인물화상경은 백제의 무령왕이 게이타이(繼體)천황에게 선물로 보낸 거울로 백제와 왜의 친밀한 사이를 증명한다.
또한 오늘날까지 당시 백제인이 만든 관계용 저수지인 백제지(百濟池)가 남아 있다. 또한 백제(百濟)씨 일족이나 백제(百濟) 마을 등도 남아 있다. 일찍이 한반도 남쪽에서 배를 타고 거센 물결을 헤치며 열도로 건너간 백제인들은 오사카 시에 몰려 살면서 "백제주(百濟洲)"라는 새로운 삶의 터전을 만들기 시작했다. 일본어로는 "구다라스(百濟洲, くだらす)"라고 한다. 일본에서는 백제를 "구다라"로 부르기 때문이다.
약 2000년 전에 일본으로 간 고대 한국인(야요이인)들이 일본에 벼농사법을 전수해주었다는 것이 일본인 학자에 의해 일본 각지의 초기 논의 구조 형태와 농기구들, 토기, 주거 형태와 부락 등을 통해 고고학적으로 규명되고 있다. 한반도 벼농사의 도래에 관해 교토대학 사학과의 가도와키 데이지(門脇禎二) 교수는 토기의 고고학 측면에서 다루고 있다. "모름지기 일본의 벼농사 문화는 한반도 남쪽인 한국을 거쳐 직접 전해졌을 가능성이 가장 크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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