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크푸르트 학파: 비판 이론 -인물과 학파를 중심으로..-

 1  프랑크푸르트 학파: 비판 이론 -인물과 학파를 중심으로..--1
 2  프랑크푸르트 학파: 비판 이론 -인물과 학파를 중심으로..--2
 3  프랑크푸르트 학파: 비판 이론 -인물과 학파를 중심으로..--3
 4  프랑크푸르트 학파: 비판 이론 -인물과 학파를 중심으로..--4
 5  프랑크푸르트 학파: 비판 이론 -인물과 학파를 중심으로..--5
 6  프랑크푸르트 학파: 비판 이론 -인물과 학파를 중심으로..--6
 7  프랑크푸르트 학파: 비판 이론 -인물과 학파를 중심으로..--7
 8  프랑크푸르트 학파: 비판 이론 -인물과 학파를 중심으로..--8
 9  프랑크푸르트 학파: 비판 이론 -인물과 학파를 중심으로..--9
 10  프랑크푸르트 학파: 비판 이론 -인물과 학파를 중심으로..--10
 11  프랑크푸르트 학파: 비판 이론 -인물과 학파를 중심으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크푸르트 학파: 비판 이론 -인물과 학파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비판이론이란?
1.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성립과 발전
2.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

Ⅱ. 프랑크푸르트 학파에 영향을 끼친 학자와 사상
1. 코르쉬가 프랑크푸르트학파에 끼친 영향
2. 루카치의 영향
3. 프로이트주의의 영향
4. 헤겔 변증법의 영향
5. 독일 실존주의의 영향

Ⅲ. 대표적인 비판이론가
1. 호르크하이머
2. 아도르노
3. 마르쿠제
4, 벤야민
5. 그람쉬
6. 하버마스
7. 루카스
8. 프롬

IV. 비판이론의 철학적 의미와 이후전개

V. 비판이론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1.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성립과 발전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1914년 시민적 자유정신의 구현을 실천이념으로 하여 설립된 프랑크푸르트 대학을 중심으로 성립되었다. 그런데 이 학파의 직접적인 모체가 된 것은 이 대학의 부설기관이었던 `사회연구소`였다. 이 사회연구소는 1920년대 당시의 독일사회가 공산주의 또는 파시즘의 형태로 귄위주의화하는 시대상황에서 무엇이 인간의 자율성을 억압하고 예속하는가를 규명하는데 모든 학문적 관심을 집중시켰다. 이 학파의 중심인물인 막스 호르크하이머가 지적 리더쉽을 발휘하게 되고 경제학자 플로크, 문학사회학자 뢰벤탈, 중국 연구가 비트포겔 등 20대의 청년학자들이 가담하면서 이 학파는 사회 연구를 위한 이론적 엄밀성과 경험성을 표방한 문화 및 사회 `이해`의 방법을 두드러지게 발전시켜간 것이다.
이 학파의 주된 조류는 1931년 12명의 새 멤버가 이 연구소에 들어옴을 계기로 마르크스주의의 틀을 벗고 그 다음해 誌를 창간하게 되었을 때 사회연구에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도입하게 되어 네오 프로이트주의를 형성하게 된다. 또한 이들은 유대계 학자들로서 `정체성(Identity)` 문제에 유달리 정신적 위기를 심각하게 체험한 인사들이었기 때문에 `대중사회`의 광기가 어디서 비롯하는가를 정신분석의 방법으로 해명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들은 항상 쫓기고 학대받아온 마음의 보금자리를 잃은 사색인들이었다. 바로 이런 처지들이 그들의 성격을 형성하는데 재야성, 민간성, 서민성을 견지할 수 있는 바탕이 되었을 것이다.
1933년 이전에 사회연구소는 독일에서의 파시즘의 발호로 인해 제네바, 파리, 런던에 그 지소를 두었고 연구소 재산을 네델란드로 옮겼고 우선 제네바로 이전하게 되었다. 1934년에 호르크하이머는 연구소를 콜롬비아대학 내의 한 건물로 이전하자는 내용의 콜롬비아 대학 총장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1938년에 이르기까지 이 연구소는 약 200명에 이르는 유럽으로부터의 이주민을 지원해 주었다. 그러나 1937년부터는 잘못된 구상 끝에 재정적 어려움에 빠졌고, 그래서 대부분의 회원들이 40년대 초부터 다른 활동을 찾아서, 무엇보다도 미국 정부내의 직책을 얻어 떠났다. 이 시기쯤에 거의 모든 연구소 회원들은 미국 국적을 취득했다. 1944년에 해군에서 연구소 건물을 요구해오는 바람에 연구소는 자못 초라한 곳으로 옮기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러나 벌써 1946년에 프랑크푸르트 대학과 프랑크푸르트 시 당국으로부터 프랑크푸르트로 되돌아와 달라는 제안이 사회연구소에 전해졌다. 여전히 연구소장이었던 호르크하이머는 1948년 전후 처음으로 독일을 방문했는데, 이때 이미 프랑크푸르트 대학의 초빙을 받아들이겠다고 선언을 했다. 1950년 연구소는 다시 독일에서 활동을 개시하였는데, 필요한 재원은 주로 맥클로이 기금(McCloy-Funds)에서 지원되었고 나머지는 남아있던 연구소 재산, 프랑크푸르트시 당국, 그리고 개인 헌금 등으로 충당되었다. 1951년에는 새로운 연구소 건물에 입주할 수 있었다.
하고 싶은 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