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

 1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1
 2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2
 3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3
 4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4
 5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5
 6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6
 7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7
 8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8
 9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9
 10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10
 11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11
 12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12
 13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13
 14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14
 15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15
 16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16
 17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17
 18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18
 19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19
 20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비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인물탐구
3. 데카르트적 철학사상
4. 베이컨적 철학사상
5. 합리주의에 대하여
6. 경험주의에 대하여
7. 두 철학사상의 비판과 현대적 의미
8. 데카르트와 베이컨에 대해서 정리하면서
본문내용
지금까지 데카르트를 중심으로 합리주의와 베이컨을 중심으로 경험주의라는 두 가지 서양 중세 철학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두 사상가의 생애와 사상, 그리고 비판, 현대적 의미에 이르기까지 그 차이는 완전히 상대적이었다고 여겨진다.
감성이나 경험 따위를 완전히 배제하고 세상에 신이라는 이름으로 존재하는 또 다른 삶의 영역의 절대적 믿음과 이성이라는 자신의 존재성만이 인간의 바람직한 사고를 이끌 사상이라고 말하는 합리주의로 데카르트를 꼽았다. 그리고, 인간의 이성이나 과학적 이론을 배척하고, 경험이나 감성 등으로 미루어 인간의 삶의 바람직한 성찰을 찾아가는 경험주의로 베이컨을 들 수 있었다. 두 사람이 서로 다른 철학적 이론을 갖고 그것을 우리 삶에 접목시켜 사상으로 발전시키기까지 시대적 분위기며 사회적 비판 여론도 다 감수해야했을 것이다.
합리주의 같은 경우는 인간적인 면보다 과학적이고 기계화적 즉, 비인간적이고
오로지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전제와 결과를 위한 사상이란 점에서 비판을 받아야만 했다. 경험주의 역시 비판의 영역을 벗어날 수는 없었다. 합리주의의 단점에 속하는 비인간적인 면은 잘 반영되어 보다 인간적이고 삶에 가까운 이론을 중심으로 사상이 전개되어가지만, 그러한 면이 너무 강조되다보니까 사상의 전제가 되는 이론들이 비과학적인 특성을 띄게 되었다. 전제의 과학적 측면보다 경험에 의한 비과학적 측면이 더욱 강조되어서 전제되는 이론의 정확성을 증명할 수 없기 때문에 사상의 결론에 치명적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것이 비판의 대상이 되었던 것이다. 서로 다른 이론 전개법도 쓰고 있다. 데카르트의 합리론 같은 경우는 연역적 추리방법으로 그것의 일반적 이론을 전개하였고, 경험론과 같은 경우는 귀납적 추리방법으로 경험적이론들을 전제로 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특수이론을 정립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세상의 모든 것은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오히려 다양한 특성과 그에 따른 다양한 이면을 갖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무엇이 옳은지 또 어떤 이론이 잘못되었는지 그 중요성은 그리 크지 않다. 개인적 견해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상이라는 단어로 만들어진 이론들이 아닌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마음이다. 합리주의에서 주장하듯이 모든 사물을 무비판적 시각이 아닌 비판적이고 자신만의 눈으로 바라볼 수 있는 지각적 활동이 수시로 이루어져야하고, 우리의 일상에서 일어나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이고, 비인간적인 상황들로 인해서 초래되는 각종 사회병을 경험주의에서 추구하는 경험적 이론 정립방식에 따라 경험에 의한 인간적인 성향을 잃어서도 안 될 것이다.두 가지의 장점만 취한다면 합리적이고 인간적인 사고를 하는 인간의 사고가 정립된 사람들이 늘어날 것이다. 그에 따라 우리의 삶은 중세철학이 추구하고자 하던 것의 이상으로 인간다운 모습을 갖출 것으로 생각된다.
하고 싶은 말
데카르트의 합리론과 베이컨의 경험론에 대해서 상세하게 분석한 자료입니다.
물론 A+받은 자료이구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