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적응론 레포트

 1  환경적응론 레포트-1
 2  환경적응론 레포트-2
 3  환경적응론 레포트-3
 4  환경적응론 레포트-4
 5  환경적응론 레포트-5
 6  환경적응론 레포트-6
 7  환경적응론 레포트-7
 8  환경적응론 레포트-8
 9  환경적응론 레포트-9
 10  환경적응론 레포트-10
 11  환경적응론 레포트-11
 12  환경적응론 레포트-12
 13  환경적응론 레포트-13
 14  환경적응론 레포트-14
 15  환경적응론 레포트-15
 16  환경적응론 레포트-16
 17  환경적응론 레포트-17
 18  환경적응론 레포트-18
 19  환경적응론 레포트-19
 20  환경적응론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적응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환경적응론의 등장과 그의 전개
. 환경적응론의 이론적 전개
본문내용
Hegel의 상식적이고 직관적으로 알고 있는 󰡐bekannt'적인 것에 대해서는 놀라울만큼 누구나 알고 있으면서 개념적으로 인식된 󰡐erkannt'적인 것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 못하다. 모든 학문이 󰡐bekannt'적인 것에서 출발하여 󰡐erkannt'적인 것으로 이르게 하는 과정이라는 관점에서 보면(山本 1975), 경영학의 과제도 또한 󰡐bekannt'적인 것을 󰡐erkannt'적인 것으로 만드는 데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경영학은 아직 Sombart가 언급한 것처럼 󰡒달에 관한 것인가, 아니면 해에 관한 것인가󰡓 할 정도로 불분명하며 Schmalenbach가 언급한 것처럼 󰡒방향상실의 상태󰡓에 놓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지 모른다. 그래서 Scott(1984)가 󰡒조직론은 어디로 갈 것인가(Quo Vadis)?󰡓라는 질문을 던진 바 있거니와 Kuratko와 Hodgetts(1982)도 󰡒경영이론의 정글(The Management Theory Jungle)󰡓이란 논문에서 똑 같은 부제를 붙인 것은 경영학 연구의 어려움을 잘 입증해 주고 있다.
새 시대의 요청에 따라 산업사회의 자식으로 태어나 20세기의 새 학문인 경영학이 戰前에는 실천적이기보다 이론적인 요구에 의해 주로 독일경영학의 영향 아래 전개돼 오던 것이 戰後의 경제성장이나 경제발전을 위한 실천적 요구에 따라 주로 미국경영학에 영향을 입고 있다(山本 1975). 독일경영학이 경영경제학에 바탕을 두고 이론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규범성을 지니는 데 비해 미국경영학은 실천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실용주의적 성격을 지니는 데서 상이성을 보인다(신유근 1996; Dubin 1969; McFarland 1986).
이 같은 차이에도 불구하고 경영학은 본질적으로 전후관계에 있는 이론(science)과 실천(art)의 양면성을 지니는 응용과학(applied science)이다. 이 때 이론과 실천이 각각 보편주의(universalism)와 특수주의(particularism)의 성향을 지니게 되는데, 전자는 여러 가지 특수한 상황을 설명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이들 양자를 대립된 것으로 보기보다는 상호보완적인 것으로 보아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