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윤리 교육과 전통 윤리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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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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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Ⅱ. 한국의 시민윤리교육의 발전과정

Ⅲ. 학교에서의 시민윤리교육의 현황 - 전통사상과 관련하여
1. 중학교의 경우
2. 고등학교의 경우

Ⅳ. 시민윤리교육의 내용으로서의 한국 전통사상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서구 사회의 미래학자인 드러커(Drucker, P. F)는, 앞으로 전개될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에서 살아갈 사람들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즉, 그에 의하면, 미래의 교육받은 사람은 자기 자신의 비전이나 전망, 그리고 정보를 가진 ‘세계시민’이 되어야 하고, 동시에 자신들의 지역적 뿌리에서 영양분을 흡수하고 자신들의 지역문화를 풍부하게 가꾸면서 보다 種族化된 세상에서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위에서 인용한 드러커의 말은 시민윤리교육을 연구하는 이들에게 시사점을 준다. 시민윤리교육을 하는 데 우리는 세계적인 보편윤리만이 아니라 우리의 전통사상에서 한국적 시민을 육성하는 데 바람직한 윤리들을 찾아내야 한다. 이러한 전통사상을 기본으로 하여 서구의 사상들을 조화롭게 수용하여 한국적 사회에 적합한 시민을 육성해야 한다.
이러한 견해는 이미 여러 학자들에 의해 주장되었다. 그런데 점점 더 전통사상 쪽으로 무게 중심이 쏠리고 있는 듯하다. 제 7차 교육과정 해설서에서 도덕과 교육학의 이론 정립을 위해서 가장 먼저 강조되어야 할 내용으로 한국학을 들고 있다. 우리의 뒤를 이을 다음 세대에게 우리의 전통사상과 전통윤리를 존중하고 그것을 지켜 나아가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전통적인 가치관과 덕목을 연구하는 한국학적 접근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최근의 연구물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김호성(서울교대 윤리교육과)은 미래학자 나이스비츠의 말을 인용하면서 한국민주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내용으로서 전통사상을 염두에 두어야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19세기 말에 시작된 서세동점(西勢東漸) 현상은 지난 20세기를 서구 = 발전, 동양 = 침체의 등식을 만들었으며 이 결과는 서구문화 = 고급문화라는 등식을 유지시켰다.
그로 인해서 서구에서 발전한 민주주의 이념과 제도를 동양사회에 그대로 정착시키려는 시도에 대해서 20세기의 경험을 토대로 반성하는 목소리가 증가하고 있다.
비서구 국가들은 민주주의를 더 나은 이념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 자기문화를 배경으로 서구중심의 보편론에 동의하지 않으면서 자기자신의 방법에 입각한 민주주의 발전․정착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 교육개발원, 『민주시민교육』(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4).
• 교육부, 『고등학교 윤리』, 1997.
• 교육부, 『고등학교 윤리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7).
• 교육부, 『제 7차 도덕과 교육과정 해설서』, 1997.
• 김호성, ‘전통사상과 민주시민교육’, 『정치문화와 민주시민교육』(전득주외 공저, 1999)
• 전득주 (외) 공저, 『정치문화와 민주시민교육』, (서울:유풍출판사, 1999).
• 장현근, 「서구민주주의와 유교사상 : 동양사상을 매개로 한 새로운 이념의 모색」, 『경희대 논문집』, 제 24집, pp. 42-44.
• 장현근, 「한국의 민주시민교육과 전통사상」, 한국정치학회 1996년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정용선, 『한국의 사상』,(서울:한샘출판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