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

 1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1
 2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2
 3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3
 4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4
 5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5
 6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6
 7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7
 8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8
 9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9
 10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10
 11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11
 12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12
 13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13
 14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14
 15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15
 16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16
 17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17
 18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18
 19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19
 20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지식기반경제의 대두와 파생하는 문제들
Ⅲ. 한국문화연구의 메타분석: 합리성을 중심으로
Ⅳ. 한국문화의 동태적 연구
Ⅴ. 경제위기의 원인으로 연구된 한국문화
Ⅵ. 결 론
본문내용
1997년 7월초 태국 바트화의 폭락에서 시작하여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를 휩쓴 동남아의 경제적 좌절은 불과 3개월 후에 난공불락으로 여겨졌던 한국까지 외환위기와 국가부도의 위기에 이르게 하였다. 세계화란 유행어에 걸맞게 남미와 러시아까지도 영향을 미쳤다. 그밖에도 서구까지도 제삼세계와 전 동구권이 겪고있는 경제적 어려움 그리고 일본, 서구라파가 겪고있는 저성장과 높은 실업율 등 경제적 어려움은 70년대부터 선진국이 겪어왔던 일이다. 그런데 유독 미국경제만이 근 10년간 자본주의 역사망 일찍이 유예가 없는 장기 호황을 구가하고 있다. 많은 학자들이 또 다른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있으며 그와 같은 새로운 경제사회적 변혁에 알맞은 적응과 자기변신을 일찍이 끝낸 나라는 미국뿐이라고 말한다.
미국 경제의 실체를 지식기반이라고 보는 논자중 대표적인 학자는 버클리대학의 경제학
󰠏󰠏󰠏󰠏󰠏󰠏󰠏󰠏󰠏󰠏󰠏󰠏󰠏󰠏󰠏󰠏󰠏󰠏󰠏󰠏󰠏󰠏󰠏󰠏󰠏󰠏󰠏󰠏
자 할 바리안(1998)이다. 그는 현재 미국경제가 ICE (Information, Communication, Entertainment)에 의하여 주도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와 같은 현상을 반증하여 컬럼비아 대학 경영정보학자 라우던은 1996년 미국경제 성장의 75%가 지식노동자에 의하여 달성되었고 말하였으며 정치경제학자 제임스 W. 콜타다 (1998)는 미국경제 성장의 80% 지식노동자에 의한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미국의 경제지 비지네스 위크지의 분석에 따르면 (1999. 10) 미국경제는 신경제와 구경제로 구분된다. 신경제는 소프트웨어, 새로운 금융서비스, 미디어 그리고 컨설팅이다. 구경제는 제조업과 단순 서비스업이다. 1988년을 기준으로 1999년 현재 인플레를 조정한 미국의 실질임금은 장기호황과 완전고용 하에서도 구경제 종사자의 실질엄금은 95.5%로 하락하였으며 신경제 종사자의 임금은 112% 로 상승하였는데 스톡옵션 등을 고려하지 않은 수치이다. 그 원인은 고용창출률, 생산성과 가치창출의 격차가 벌어지는 데서 오는 결과이다. 그 격차는 경제 하강기에 더 벌어지며 장차 심각한 정치적 문제를 초래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