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 -조직구조와 효과성 중심으로

 1  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 -조직구조와 효과성 중심으로-1
 2  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 -조직구조와 효과성 중심으로-2
 3  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 -조직구조와 효과성 중심으로-3
 4  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 -조직구조와 효과성 중심으로-4
 5  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 -조직구조와 효과성 중심으로-5
 6  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 -조직구조와 효과성 중심으로-6
 7  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 -조직구조와 효과성 중심으로-7
 8  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 -조직구조와 효과성 중심으로-8
 9  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 -조직구조와 효과성 중심으로-9
 10  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 -조직구조와 효과성 중심으로-10
 11  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 -조직구조와 효과성 중심으로-11
 12  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 -조직구조와 효과성 중심으로-12
 13  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 -조직구조와 효과성 중심으로-13
 14  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 -조직구조와 효과성 중심으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 -조직구조와 효과성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본 론 (조직구조 분석)

1. 조직구조란 무엇인가


측정지표

개방시스템강조

합리적 목표 강조

내부과정 강조

인간관계 강조

2. 현대자동차 소개

3. 현대자동차 조직구조의 효과성

1) 조직구조 변화의 계기와 목적

(1) 현대자동차가 외부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구조 필요성 인식

(2) 기아자동차(기아 및 아시아자동차) 합병

2) 조직구조의 변화모습

(1) 현대자동차가 외부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팀제로의 전환

(2) 기아자동차 합병으로 인한 총괄사업부 개설

* 사업별 조직구조

* 기능별 조직구조

3) 효과성

󰊳 결 론

1. 이론과 현실 간의 괴리

2. 본론 요약 및 정리

3. 시사점 및 배울 점


본문내용
측정지표

통합 모델의 첫 번째 차원은 조직의 초점이 내부에 있는지, 외부에 있는지의 차원이다. 내분에 초점을 둔다는 것은 경영자들이 종업원의 복지와 효율성에 관심을 둔다는 것을 의미하고, 외부에 초점을 둔다는 것은 환경에 대한 조직 자체의 건전성에 초점을 둔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차원은 조직구조의 유연성과 안정성에 대한 차원이다. 안정성에 가치를 둔다는 것은 경영자가 효율성과, top-down 통제를 중요시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유연성에 가치를 둔다는 것은 학습과 변화를 중요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래에 나와 있는 도표는 효과성에 대한 조직의 초점과 구조차원을 결합하여 조직 효과성에 대한 4가지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다. 4가지 접근법은 각각 조직의 초점과 구조 차원에서 강조하는 측면이 다르지만, 실제 조직에서는 이러한 가치들이 혼재되어 나타난다.


구조
유연성






초점 내부 외부





통제
Robert E. Quinn and John Rohrbaugh, “ A Spatial Model of Effectiveness Criteria: Toward a Competing Values Approach to Organizational Analysis, " Management Science 29(1983), 366-377; and Robert E. Quinn and Kim Cameron, " Orgaizational Life Cycle and Shifting Criteria of Effectiveness: Some Preliminary Evidence," Management Science 29 (1983), 33-51.



개방시스템강조
개방시스템 강조는 조직의 외부측면과 구조의 유연성에 초점을 두고 있는 모델로 경영자의 핵심 목표는 성장과 자원획득이다. 조직은 유연성, 준비성, 긍정적인 외부평가 등의 하위목표를 통해서 조직의 전체 목표를 달성한다. 핵심가치는 자원 획득과 성장을 위해 외부 환경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합리적 목표 강조
합리적 목표 강조는 조직의 외부측면과 구조의 통제에 초점을 두고 있는 모델로 경영자의 핵심 목표는 생산성, 효율성, 수익 등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위 목표로는 내부 계획, 목표 설정 등과 같이 합리적인 통제를 실행할 수 있는 수단들로 구성된다.

내부과정 강조
내부과정강조는 조직의 내부 측면과 구조의 통제에 초점을 두고 있는 모델로, 핵심 목표는 조직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외부 환경이 안정적이며, 현재 상황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기를 원하는 조직에 적합한 모델이다. 핵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위목표에는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정보관리, 의사결정 시스템 등이 포함된다.

인간관계 강조
인간관계 강조는 조직의 내적인 측면과 구조의 유연성에 초점을 두고 있는 모델로 경영자의 주요 관심사는 인적자원 개발이다. 따라서 인적 자원 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에게는 자율권 개발의 기회가 부여되며, 하위 목표로는 응집력, 사기, 훈련기회 등이 활용된다. 이러한 관점을 취하고 있는 조직은 외부 환경보다는 종업원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2. 현대자동차 소개

* 설립일자 : 1969년 12월 29일
* 주요사업 : 승용차 ․ 상용차 ․ 부품 제조판매
* 종업원 수 : 약 5만 4000 명
* 자본금 : 약 1조 4850억 원
* 총자산 : 약 26조 430억 원
* 5대 글로벌 전략 : 상품 경쟁력 강화 ․ 현지화 전략 ․ 브랜드 가치 향상 ․
지속 가능 경영 ․ 글로벌 경영혁신
* 3대 경영방침 : 신뢰경영 ․ 현장경영 ․ 투명경영

현대자동차 주식회사는 현대-기아 자동차 그룹 계열의 자동차 생산ㆍ판매업체이다. 1967년 설립된 현대자동차는 고 정주영 현대 명예회장이 1967년 포드와 합작 회사로 처음 세워졌으나, 나중에 포드와 결별하고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 공업의 기술 협력을 받아 자체 모델인 현대 포니를 생산하게 되면서 한국 생산 자동차중 최초로 미국에 수출까지 하게 되었다. 또한, 2005년 세계 100대 브랜드에 진입하고 2006년에는 세계 6위의 자동차 회사로 발돋움 하는 등 현대자동차는 현재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국내 영업본부 및 마케팅 사업부는 서울시 종로구 계동에 위치하고 있다. 울산 ․ 아산 ․ 전주에서 공장 3개를 운영하고 있고 경기도 화성에 기술연구소를 두고 있으며, 광화문 지점 외 총 480여개의 지점을 가지고 있다. (대리점 제외)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 170여개의 대리점을 두고 190여 개국에 수출하는 것은 물론, 미국 ․ 인도 ․ 중국 ․ 터키에서는 현지 생산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3. 현대자동차 조직구조의 효과성

참고문헌
* 단행본
- 김과점 외 8명,『조직이론과 설계』9th ed, 한경사, 2008.
- 현대자동차편집부,『도전 30년 비전 21세기: 현대자동차 30년사』, 현대자동차, 1997.
- 한국산업사회연구회 편,『한국자본주의와 자동차산업』, 풀빛, 1990.

* 논문
- 권기성,「조직구조와 조직효과성간의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1985.
- 조형제,「현대자동차의 고용조정 : 기업 내 노사관계를 중심으로」,『산업노동연구』
제5권, 한국산업노동학회, 1999.
- 주무현,「현대자동차 작업조직의 형성과 진화과정」, 경상대학교, 2002.

* 간행물(신문/잡지)
- 권태동, ,월간중앙, 2004-04.
- 김민형, , 서울경제신문, 2004-09-13.
- 김병수 ․ 명순영, , 매경이코노미, 2004-02-27.
- 이성태, , 월간사회평론 11호, 1991-01.

* 인터넷 자료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http://www.hyundai-motor.com)
- 블로그 1 (http://blog.naver.com/kybkang9/100024038839)
- 블로그 2 (http://blog.naver.com/facto16/80033756328)

* 기타
- 현대자동차 지원 사업부 기획지원TFT ‘박병훈’ 차장님과의 인터뷰, 2008-11-14.
- 현대자동차 사내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