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

 1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1
 2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2
 3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3
 4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4
 5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5
 6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6
 7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7
 8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8
 9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9
 10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10
 11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11
 12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12
 13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13
 14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14
 15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15
 16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16
 17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17
 18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18
 19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19
 20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저자 소개
-책의 목표
-책의 구성
-책의 발행
-책의 구성 및 요약
제1장 기술혁신의 역동성
- 아이디어 하나가 산업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다.

제2장 지배제품과 기업의 생존
제3장 창조적인 힘으로서의 제품 혁신
-나는 거대한 노다지를 발견했다-

제 4장 혁신과 산업의 발전
제 5장 비조립제품의 혁신
제 6 장 조립제품과 비조립제품간의 혁신차이
제 7 장 안정적 산업에 대한 급진적 혁신의 침입
제 8 장 공정혁신에서 기술의 창조력
제9장 사다리타기게임과 같은 혁신
제10장 – 혁신과 기업변신
본문내용
지배제품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지배제품의 출현을 예측하는 것은 어렵고, 특정 시점에서의 기술적 선택과 시장선택의 상호작용의 결과라 볼 수 있다. 숄즈, 레밍턴을 비롯해 수백 가지의 디자인들 가운데서 지배제품이 나타난 것은 여러 가지 실험, 기술적 가능성, 개인적 선택, 전유 가능성, 그리고 어느 정도는 순전히 관성에 의한 것이었다. 지배제품이라는 개념은 기술적 경쟁이나 진보보다 더 큰 개념이다. 기술 이외의 요소들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요소들 중 중요한 것으로는 병렬자산, 산업의 규제와 정부의 시책, 각 기업의 전략적 행동, 생산자와 사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 등을 들 수 있다.

병렬산업이란?

병렬자산은 지배제품의 출현과 쌍방향적 관계가 있다. 시장은 브랜드 이미지, 채널, 고객의 교체비용등과 같은 병렬적 자산들은 PC시장에서 IBM이 그러했듯이 산업표준이 되고 지배제품이 될 확률이 높여준다.

산업규제와 정부시책

미연방통신위원회(FCC)가 TV방송 표준으로 RCA사의 규격을 승인함으로써 RCA사가 자사제품의 디자인을 신생 TV산업의 표준으로 확정하게 하는 데 유리하게 되었다.

기업수준에서의 전략적 행동

VCR 표준에 대한 그들이 연구를 보면, JVC사의 VHS가 소니 사의 베타 맥스 방식에 비해 시장에서 지배적으로 된 이유 중 하나가 이들 두 기업이 취한 서로 다른 두 가지 전략 때문인데JVC사가 제일 먼저 일본에서, 이어서 유럽과 미국에서 제휴를 하는 겸손한 전략을 취한 반면, 소니는 혼자만의 길을 고집하였다. 소니는 자신의 평판을 강조하였고 이 중요한 신시장에 대한 수직통합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어떠한 제휴와 계약도 의도적으로 피하였다. 매킨토시 애플 컴퓨터 또한 배타적인 아키텍쳐를 선택함으로써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

생산자와 사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

일종의 시장학습을 통한 고객과 기업간의 밀접한 교착관계는 더 나은 제품을 만들어내는 원동력이 된다. 생산자-사용자 인터페이스 관리는 ‘선도사용자’, 사용자협회, 산업집단과의 밀접한 연결이라는 형태를 가질 수도 있다


지배 제품의 경쟁과 산업 구조



[그림 해석]
타자기 산업의 전반기에는 30개 이상의 기업들이 활동 하다 지배제품이 생기면서 서서히 여러 기업 들이 합병되고 경쟁에서 이긴 몇몇 기업들에 의해 산업 구조는 더욱더 확고해졌다. 그림과 같은 이러한 모델은 반복적인 패턴으로 나타난다.



표준에 대한 강요

지배제품은 생산이나 기타 보완적인 자산의 경제성이 향상되거나 완전해지도록 표준화를 강요하고 장려하게 된다. 그러면 효과적인 경쟁은 제품의 디자인과 특색으로부터 제품성능뿐 아니라 비용과 규모에 기초한 경쟁으로 옮겨간다. 즉 제품의 혁신에서 공정의 혁신으로 이어가는 것이다.

혁신의 속도와 방향의 변화

지배제품이 일단 수용되면, 그 디자인은 기술적 진보의 방향과 진보의 속도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주요 혁신들이 나타나는 속도도 지배제품의 출현 이후에는 상당히 느려졌다.


지배 제품의 증거와 사례
[책 63쪽부터 시작되는 모든 그림 자료]
-타자기산업
-자동차 기업
-텔레비전과 텔레비전 브라운관
-트랜지스터
-텔레비전과 브라운관

예외) 집적회로 – 어떤 세대의 제품도 지배제품으로 간주될 수 없고 세대가 바뀔 때 마다 근본적인 변화가 계속되어간다.

지배제품을 인식할 수 있는가?

지배제품을 인식할 수 있는 경영자나 관리자라면 기업의 성장과 변화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으나 아직 명확한 기준은 없고 다음의 세가지 견해가 있다.
1) 지배제품은 우연의 결과이다
2) 결정론적 관점이다.
3) 사회적 조직적 관점에서 지배제품이 결정된다.

지배제품과 미래의 혁신과정

지배제품은 미래 기술혁신의 전개 과정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즉 여기서 기술 관리자들과 사업 전략자들에게 주는 교훈은 분명하다. 시스템의 제약, 사용자의 학습과 습관, 기존의 지배제품에 의해 이미 갖게 된 병렬적 자산 등을 이해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혁신적인 제품들을 개발하면서, 이 제품들이 현재의 제약에 어떻게 적합하게 되어 가는가를 고려하라는 것이다. 상업적인 결과의 예측 또한 먼저 신제품이나 신 공정을 필요로 하거나 혹은 이에 저항하는 정치적, 사회적 세력뿐만 아니라 경제적, 기술적인 사건들의 결합지표를 찾아야만 하는 등의 매우 복잡한 일이다.

스핀오프란?

원래 의미는 회사나 연구소 근무자가 특정 분야의 기술을 갖고 이를 활용해 창업하는 것을 말한다 요즘은 연구인력의 창업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학이나 연구기관이 일정기간 휴직을 허용하고 본인이 희망할 경우 복직을 보장하는 창업을 지원하는 제도를 뜻한다





제3장 창조적인 힘으로서의 제품 혁신
-나는 거대한 노다지를 발견했다-

나는 거대한 노다지를 발견했다 – 백열전구에 대해 토마스 에디슨

- 1870년경에 대서양의 양쪽에서는 실용적인 ‘전기촛불’(electric candle)의 개발이 한참 진행 중 이였다. 에디슨도 그 중 한 명이었다. 이때 당시는 전기가 막 사용되고 있는 사회였다.

- 아크등을 사용 – 두 전극 사이의 불꽃방전을 이용해서 매우 밝은 빛을 내는 등. 그러나 단점이 많았다. 발전기를 필요로 하였고, 또 너무 잘 탔기 때문에 사용이 부적합하였다.


- 가스조명 – 가스가로등 설치.

빛이 에디슨에게 비추다
에디슨은 윌리엄 왈라스(William Wallace)의 워크숍에서 발전기를 본 후 전기조명의 상업적 잠재력을 간파하였다. 개발경쟁에 참여했을 때 이미 다른 경쟁자들이 있었다. 조셉 스완(Joseph W. Swan)이 경쟁자중 하나였다. 그는 백열전구를 발명했지만 필라멘트가 너무 빨리 탔다. 계속된 연구를 통해서 에디슨은 새로운 필라멘트를 발견하였고 이것으로 백열전구를 발명하였다. 물론 계속해서 필라멘트를 향상시키기 위한 작업은 계속 되었고 성능도 계속 발전하였다.

상업적 개발
에디슨은 곧바로 백열전구를 주변의 거리와 몇몇 가정을 밝혔다. 다른 기업들도 참여하였다. 이런 경쟁자들이 있었지만 에디슨이 대부분의 중요한 특허를 가졌으며 전구의 대량생산에 가장 뛰어난 인력들을 확보하여 시장에서 가장 큰 몫을 차지할 수 있었다. 1879년에서부터 시작된 에디슨 전기조명회사는 1885년까지 미국에서 만들어지는 전구의 75%를 생산하였다. 가스산업은 어느새 개선이 중지되었고 새로운 혁신이 조명산업을 차지하였다.

지배제품의 출현
백열전구에서의 지배제품은 1884년 에디슨 전기회사에서 나왔다.
백금도입선(platinum lead-in wire)을 가진 진공 유리구와 결합된 에디슨 필라멘트의 우수성으로 다른 경쟁자들은 이를 모방하였고 에디슨은 전기조명회사는 1885년에 고소하였고 1892년까지 회사가 시장을 석권하고 반대자들이 호소가 거부될 때까지 싸워왔다. 여기서 배울 수 있는 것은 지배제품은 기술적 환경과 법적 환경의 결합을 통해 개발되었다. 그러나 꼭 특허 때문만이 아니고 다른 경쟁회사의 제품들이 그저 모방품이었기 때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