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

 1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1
 2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2
 3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3
 4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4
 5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5
 6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6
 7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7
 8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8
 9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9
 10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10
 11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11
 12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12
 13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13
 14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14
 15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15
 16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16
 17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17
 18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18
 19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19
 20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졸업논문] 화장품 산업의 제품별 양극화 현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제1장. 국내 화장품 시장 특성 및 경쟁현황

제2장. 제품군별 화장품 시장현황 분석
제1절.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
1. 성장배경
2. 시장규모 및 업체별 경쟁현황
3. 주요 판매채널
4. 주요업체 실적

제2절. 저가 브랜드샵
1. 성장 배경
2. 시장규모 및 업체별 경쟁현황
3. 주요업체 실적

제3절. 중견화장품사
1. 성장배경 및 특성
2. 시장규모 및 경쟁현황

제3장. 향후 화장품 시장 변화 및 전망
제1절. 국내 화장품 시장 변화
1. 프리미엄 화장품
2. 초저가 화장품
3. 온라인 화장품 시장
4. 중견 화장품사

제2절. 국내 화장품사의 해외진출 성과 가시화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국내 성공 기업의 사례 분석
제1절. ABLE C & C - '미샤' 성공사례분석
1. 기업 소개
2. 미샤의 성공 노하우
2.1. 가격 전략
(1) 유통구조
(2) 단순한 포장
(3) 합리적인 마진
2.2. 판매 전략
(1) 소비자와의 강한 연대
(2) 매장 위치
(3) 진열 방식
2.3. 제품의 질
(1) 저렴한 가격, 낮은 질
(2) 다양하고 전문화된 브랜드 컨셉
3. 향후 보완해야 할 점 및 시사점

제2절 (주) 태평양 - ‘설화수’ 성공사례분석
1. 기업 소개
2. 설화수 성공 노하우
2.1. 상품 관리
(1) 최초의 한방화장품
(2) 용기 디자인
(3) 철저한 브랜드 관리
2.2. 가격 관리
2.3. 유통 관리
(1) 방문판매
(2) 백화점
2.4. 촉진 관리
(1) 대중 광고의 자제
(2) 고품격 이벤트
(3) 철저한 고객관리
3. 향후 보완해야 할 점 및 시사점

Ⅴ. 결 론
본문내용
제1장. 국내 화장품 시장 특성 및 경쟁현황
화장품 산업은 경기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전형적인 내수 산업으로, 시장 성장세는 GDP, 민간소비와 유사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경기 침체로 가계소득이 감소했던 2003~4년에는 마이너스 성장세를 나타냈으며, 2005년 이후 국내 경기가 점차 회복 국면에 접어들면서 경제성장률과 비슷한 5%대의 성장세를 현재까지 지속하고 있다.
국내 경기 침체와 가계소득의 위축시기였던 2003~4년에 미샤, 더 페이스샵 등의 초저가 화장품들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기 시작하면서부터 하락곡선에서 상승곡선으로 돌아섰으며, 2005~2006년에는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을 선두로 고가의 프리미엄 화장품 매출이 큰 상승세를 보여왔다. 그리고 현재, 화장품 시장은 백화점, 전문점, 할인점 등과 같은 유통채널이 시장을 균분해 가는 현상을 보이며 화장품 시장의 외형을 늘리는데 공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1] 화장품 시장과 국내 경기와 관계
출처: 통계청(http://www.nso.go.kr/).


[그림 2] 국내 화장품시장 점유율 (2007년 말 기준)
자료 : 굿모닝신한증권(www.goodi.com/)

현재 국내 화장품 시장은 상하위 업체간의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국내 상위 기업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은 시장점유율을 점차 확대하여, 2007년 기준 2개사의 시장점유율은 전체의 50%를 넘어서고 있다. 이는 1990년대 이후에 국내 화장품 시장의 판매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자금 동원력이 좋은 상위 기업들이 제품력, 마케팅력, 확고한 유통망을 바탕으로 시장지배력을 넓혀 왔기 때문이다. 또한 화장품 시장은 브랜드파워가 있는 업체로 수요가 집중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고급 브랜드의 육성이 수익성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자금동원 능력이 원활하지 못한 대부분의 중소형 업체의 경우, 신제품 출시와 유통경로의 다각화에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어 소비자의 수요는 상위업체에 집중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중소형 업체의 화장품 판매는 지속적으로 감소하였고, 상하위 업체간의 양극화 현상은 더욱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화장품 시장은 프리미엄 화장품과 저가 화장품의 양극화 구도가 지속되면서, 지난 몇 년 동안 설화수 같은 프리미엄 브랜드와 미샤 등의 초저가 브랜드들의 매출이 동시에 증가하고 있다. 이는 프리미엄 화장품 브랜드의 상승세의 주된 요인은 전문직 여성의 수가 증가하고 있고 고령화와 함께 사회적으로 중장년 여성의 경제력이 향상된 것을 꼽을 수 있다. 중장년 여성의 경제적 능력 향상은 프리미엄 화장품을 선호하는 소비패턴과 맞물려 프리미엄 화장품 브랜드의 높은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반해 경기 침체기였던 2003~2004년에 나타난 브랜드샵 위주의 초저가 화장품들은 가격대비 품질을 추구하는 합리적인 소비자들의 수요가 계속적으로 이어짐에 따라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림3] 화장품 유통경로별 점유율 추이
출처 : 화장품 유통백서 2007
과거 국내 화장품 시장의 유통 경로는 방문판매와 전문점이 주가 되었지만, 최근에는 유통 경로가 다양해지고 있다. 과거에 큰 비중을 차지하였던 전문점 유통 경로는 2000년 대 초반을 기점으로 현재까지 점차 영향력이 축소되고 있다. 전문점은 과거 대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몇 년 전부터 등장한 브랜드샵 형태의 전문점이 안정적 성장세를 보이며 전문점의 감소를 보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화장품 시장의 최대 유통경로인 방문판매는 프리미엄 화장품의 성장과 LG생활건강의 점유율 확대 노력으로 그 비중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방문판매를 다단계로 판정함에 따라 성장세가 다소 둔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백화점 유통 경로는 주된 소비주체인 여성의 경제적 지위 향상으로 새로운 수요층의 진입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 사의 브랜드 확대로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는 중이다.
할인점 유통 경로의 현재 비중은 크지 않으나 2010년까지 신규 출점이 예정되어 있으며, 복합 쇼핑몰의 확대와 뷰티, 패션에 대한 비중 강화 등 매장의 트렌드 변화가 예상되고 있어 장기적으로 판매 비중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화장품 시장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4]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
자료: 하나금융경영연구소(www.hanaif.re.kr/)

국내 화장품 시장은 2003년을 저점으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2007년 국내 화장품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4.9% 증가한 약 5조 8,000억 원에 이른 것으로 추정된다. 이 같은 성장배경에는 고부가가치의 프리미엄 화장품과 기능성 화장품 소비가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고, 남성 화장품의 신규수요의 확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같은 추세는 2008년에도 이어져 화장품 시장은 GDP 성장률과 비슷한 수준의 5.1% 성장이 예상되며 시장규모는 6조원을 돌파할 전망이다.




제2장. 제품군별 화장품 시장현황 분석
제1절.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
1. 성장배경
국민소득의 증가와 한국 전체 여성 42%가 경제적 활동을 하고 있는 가운데 여성 소비자의 구매력이 증가되었다. 내수경기 침체기였던 2003~2004년 전체적인 화장품 시장 매출은 감소세를 나타냈으나,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에서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아모레퍼시픽의 프리미엄 화장품인 설화수와 헤라는 이 기간 동안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여성의 사회참여율이 높아져 경제력이 크게 향상되고, 여성 소비자의 명품 선호 경향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중장년 여성소비자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노화방지 및 피부재생과 관련한 고가의 기능성 화장품 소비 증가가 나타났고 프리미엄 화장품 성장을 이끌어 왔던 것으로 보여진다.
2. 시장규모 및 업체별 경쟁현황
프리미엄 화장품은 크게 기능성화장품과 한방화장품으로 나눌 수 있다. 화장품 법규에 의하면 주름개선화장품, 미백화장품, 자외선차단화장품이 기능성 화장품으로 규정되어 있다. 피부를 노화로부터 지키고자 하는 여성의 심리는 주름개선화장품 소비를 증가시켰고, 여성들의 티없이 맑고 깨끗한 흰 피부에 대한 열망은 미백화장품과 자외선차단 화장품에 대한 소비를 계속 증가시켰다. 그리하여 프리미엄 화장품의 2007년 생산규모는 전년 대비 26.1% 상승을 보였다. 현재 헤라(아모레퍼시픽)와 오휘(LG생활건강)를 비롯한 기능성화장품은 각각 200여 개의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