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

 1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1
 2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2
 3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3
 4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4
 5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5
 6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6
 7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7
 8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8
 9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9
 10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10
 11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11
 12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12
 13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13
 14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14
 15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15
 16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16
 17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17
 18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18
 19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19
 20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대 초기 시의 미적 개념 인식과 근대시 장르의 체계화 과정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문제제기

2.삼광, 폐허, 신생활 지의 관계

3. 형식의 정제와 근대적 미학의 형성: 황석우의 경우
4. 근대적 자아 인식의 근거: 자아의 존귀함 : 남궁벽의 경우

5. 근대적 자아의 장엄함과 은유


본문내용
본인은 이미 여러 차례 근대시 형성 과정에서 문인들과 사상운동가들과의 관계에 대해 조명한 바 있다. 이는 단순히 근대 초기 시의 사상 체험을 설명하는 단계에 그치지 않는다. 이들 문인들과 사상 운동가들의 교유를 통해 얻어진 이념이나 개념들은 상징주의 수용에서의 주제 의식이나 근대적 문학 개념을 형성하는 데 바탕이 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 시기 문학을 보는 틀이 ‘문학 내적인 문제’에서 머무를 수는 없을 듯 하다. 본고는 이 같은 문제 의식을 견지하면서 근대 초기 시의 형성 과정에 대한 하나의 시각을 마련하고자 한다. 하나는 미학적 측면의 고찰로서 당시 시적 담론의 내용 혹은 주제가 무엇인가 하는 점을 논할 것이며, 다른 하나는 형식적 측면(언어적 측면)의 고찰로서 근대 초기 시의 은유 담론의 형성과 형식적 정제화의 측면을 논할 것이다.
문학 운동의 정치화 혹은 문인들의 사회주의적 관념에 대한 자각이 이른바 신경향파로 불리는 염군사와 파스큘라로부터 비롯되고 그것이 카프의 결성으로 이어진다는 그 간의 논의에 대한 일정한 수정이 필요하다는 판단은 근대 초창기 잡지 발간의 여러 상황을 살펴보면 비교적 분명하게 나타난다. 의 역할을 기존의 문학 경향이나 담론(상징주의, 퇴폐주의, 낭만주의)을 와해하고 계급주의 문학으로의 이행을 처음 시도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도 아울러 지적할 필요가 있다. 본인의 이 같은 입장은 최근 지(1919년 1월 20일 창간)의 발견으로 인해 그 논거가 보다 확실해진 감이 있다. 에 대해서는 본인이 이미 그 중요성을 언급한 바 있었으나 잡지 자체를 손에 넣을 수 없어 그 면모를 추정할 수 있을 뿐이었다. 이번에 발견된 지에서도 사상 운동가들과 문인들과의 관계가 확인되고 있다. 초기 잡지들에서의 이들의 관계는 문학과 사상운동과의 미분화, 즉 문학 고유의 독립성 및 자율성에 대한 직업적 인식적 미분화가 첫 번째 원인이었을 것으로 짐작되지만 이는 근대시 형성의 제반 과정들이 보다 복잡한 관계 속에 놓여있었음을 반증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판단된다. 근대시는 형식적으로 자유시화 하는 과정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는 셈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