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

 1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1
 2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2
 3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3
 4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4
 5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5
 6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6
 7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7
 8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8
 9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9
 10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10
 11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11
 12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12
 13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13
 14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14
 15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15
 16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16
 17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17
 18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18
 19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19
 20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병렬구조 복합어의 생성
3. 병렬구조 복합어의 형태
4. 병렬구조 복합어의 어순
5. 병렬구조 복합어의 의미분석
본문내용
중국어 낱말에 대한 연구는 낱말 자체에 대한 연구, 낱말의 구성 방식, 낱말의 의미[사의], 숙어 및 관용어, 신조어, 사전 편찬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글에서는 낱말의 구성 방식과 관련하여 단음절 낱말이 아닌, 이음절 복합어를 연구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현대 중국어 어휘 중 대부분은 복음절로 이루어진 복합어이다. 약간의 단일어와 “포도”와 같은 연면사(연면사), “사발”와 같은 음역사(음역사) 등을 제외하면, 절대수의 어휘는 모두 고대 중국어에서 절대 우세를 보였던 단음자끼리 서로 결합되어 생겨난 복합어이다. 따라서 매 음절마다 각각의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분석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여숙상(1990:555)은 서양 언어는 굴절어로서, 조어 방법 중에서 파생이 주류를 이루기 때문에 파생어가 가장 많고, 중국어는 고립어이기 때문에 한 글자 한 글자가 서로 결합된 복합어가 어휘의 절대량을 차지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중국어의 이음절 복합어는 그 낱말의 구성 방식에 따라 병렬 구조․수식 구조․술목 구조․보충 구조․주술 구조로 나누어지는데, 이 중 병렬구조와 수식구조 낱말이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이다.
이 글에서는 병렬구조에 해당하는 낱말들을 연구하고자 한다. 병렬 구조 이음절 복합어는 병렬 관계에 있는 두 개의 형태소 A와 B로 이루어진 복합어를 말한다. 이들 A와 B 사이에는 원칙적으로 주종이나 편정의 관계가 없어야 되고, A와 B 형태소가 대등하게 낱말의 의미를 반영해야 한다. 예를 들어 “보관․성립․관찰․각오․원조” 등과 같은 낱말들인데, 두 형태소가 대등하게 결합되어 한 낱말을 이루며, 이 낱말의 의미를 결정하는데 있어서도 동등하게 의미가 반영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법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A와 B는 병렬 관계로서 A와 B의 어법 기능이 일치해야 한다. A가 동사성 형태소라면, B 역시 동사성 형태소인 복합어로, A와 B 두 형태소의 품사 성질이 일치해야 한다.
즉 두 형태소의 의미가 결합되어 한 복합어 낱말이 될 때, 품사성과 의미가 비슷한 형태소가 결합되어 낱말을 이루는데, 두 형태소의 의미가 본래 비슷한 것이 대부분이고, 두 형태소가 결합함으로써 발음도 부드러워지고 개념도 더욱 명확해지게 된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