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소설에 나타난 산책의 의미와 근대성에 관한 연구 - 몸의 문제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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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상 소설에 나타난 산책의 의미와 근대성에 관한 연구 - 몸의 문제를 중심으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몸과 근대적 도시성에 대한 성찰

본문내용
근대적인 도시 공간과 몸의 상호 소통의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감각 기관들의 반응이다. 몸의 감각 기관들 중에서 유난히 도시 공간과 활발하게 반응하는 기관이 있게 마련이며, 일반적으로 그것은 시각이다. 근대적인 도시 공간 속으로 산책을 행하는 글쓰기 주체가 도시 공간의 스펙터클에 대한 비밀스런 구경꾼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다른 어떤 몸의 감각 기관보다도 그것이 시각과 활발하게 반응한다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시각의 반응 방식과 정도에 의해 근대적인 도시 공간은 그 의미를 달리한다.
그러나 근대적인 도시 공간과 몸의 소통에서 시각의 반응 방식과 정도가 중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에 앞서 우리가 고려해야할 것이 하나 있다. 그것은 근대적인 도시 공간에서 산책을 통해 글쓰기의 주체가 비밀스럽게 구경하는 ‘역사(,驛舍) 티룸, 카페, 공원, 미스꼬시’ 같은 근대적인 도시 공간이 불투명하게 드러난다는 사실이다. 이 사실은 근대적인 도시 공간과 몸의 소통에 있어서 의미심장한 대목이다. 그것이 어느 정도 의미심장한 것인지는 근대적인 도시 공간과 몸의 소통을 시각의 전경화를 통해 보여주고 있는 박태원의 소설과 비교해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박태원의 소설 중에서 이러한 걷기의 문제가 중심 모티프를 이루고 있는 《천변풍경》과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보면 ‘야시장, 카페, 술집, 다방’ 등 근대적인 도시 공간이 등장하는데 대부분 이 공간들은 걷기 주체의 시각을 통해 투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그의 소설 속의 산책 주체의 양태도 이상의 경우처럼 즉흥적인 것에 가깝다. 이 즉흥적인 산책에 의해 병치와 치환 또는 몽타주나 콜라주의 형식을 기반으로 하는 서사구조를 보여준다. 그러나 이상의 경우와 비교해서 그가 탐색해 내는 공간은 너무나 투명하다. 이 투명함은 “백화점의 아이쇼핑(eye-shopping)적 탐구”, 카메라 렌즈로 포착한 근대적 풍경에 대한 보고와 기록이라는 시각의 방식에 의해 성립된 것이긴 하지만 이것은 기본적으로 작가가 근대적 도시 공간을 통해 드러나는 근대성 자체에 대해 주관에 입각한 반성적 태도를 유보하고 있는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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