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에 반영된 중국의 교통문화

 1  한자에 반영된 중국의 교통문화-1
 2  한자에 반영된 중국의 교통문화-2
 3  한자에 반영된 중국의 교통문화-3
 4  한자에 반영된 중국의 교통문화-4
 5  한자에 반영된 중국의 교통문화-5
 6  한자에 반영된 중국의 교통문화-6
 7  한자에 반영된 중국의 교통문화-7
 8  한자에 반영된 중국의 교통문화-8
 9  한자에 반영된 중국의 교통문화-9
 10  한자에 반영된 중국의 교통문화-10
 11  한자에 반영된 중국의 교통문화-11
 12  한자에 반영된 중국의 교통문화-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자에 반영된 중국의 교통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언
.한자와 보행
.한자와 도로
.한자와 거마
.한자와 가마
.한자와 선박
.한자와 여관
.결어
본문내용
Ⅲ. 한자와 도로

부족간의 교류의 증가로 인하여 성읍 사이에 도로가 형성되었다. 최초의 도로는 인공적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습관적으로 반복하여 다니던 길이었을 것이다. 원시사회 후기에 성읍이 많아지고 사람들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부족의 통치력이 강화되고 수레나 성보가 출현하면서 사람들을 동원하여 도로를 만들게 되었다.
3-1의 “다니다”를 의미하는 한자 행은 본래 사거리의 모습을 그린 상형자이다. 길이란 사람들이 다닐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므로 “다니다”라는 의미를 갖게 되었다. 사람이 다니는 길이나 여행과 관계 있는 한자는 대부분 행을 형부로 사용하고 있다. 은허에서 발굴된 갑골문의 연구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상대에는 여러 방국들과 왕래가 빈번하였으므로 제대로 닦인 도로가 필요했을 것이다. 갑골문에 이미 거자가 발견이 되고 인위적으로 정리된 도로의 모양을 본뜬 행자가 존재하고 당시 여러 주변 제후국들과의 왕래가 있었다는 사실은 도로의 존재를 직간접적으로 증명하고 있다. 󰡔시경․칠월󰡕에 “저 작은 길을 따라간다.(준기미행)”는 구절은 행의 본의로 사용된 예이다. 󰡔시경․대동󰡕편에는 “주나라의 길은 숫돌과 같이 평평하고, 그 곧기는 화살과 같다(주도여지, 기직여시).”는 구절이 있는데 그 당시 도로가 얼마나 발달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는 예라 하겠다.
작은 길은 사람이 다니다 보면 자연스럽게 만들어지지만 행자와 같은 규모를 갖춘 길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세한 설계가 필요했을 것이다. 3-2의 율자는 길과 손에 붓을 쥔 율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길을 만들기 위해 붓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을 말한다. 길을 건설하는 데는 일정한 규범이 있었으므로 이 문자는 “규범”을 의미하게 되었다. 3-3의 건자는 율자에 지를 첨가하여 “건설하다”라는 의미로 사용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