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화학] Poster Presentation

 1  [물리화학] Poster Presentation-1
 2  [물리화학] Poster Presentation-2
 3  [물리화학] Poster Presentation-3
 4  [물리화학] Poster Presentation-4
 5  [물리화학] Poster Presentation-5
 6  [물리화학] Poster Presentation-6
 7  [물리화학] Poster Presentation-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리화학] Poster Presentation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 의

2. 기 능

3. 용 도

4. Concept of biosensor

5. Electrochemical Biosensors(3 categories)

6. Glucose sensor

8. Biosensor Market Analysis



본문내용
4. 용 도
바이오센서의 주요 응용분야는 의료용, 환경용, 식품용, 산업용, 군사용, 실험연구용 등 이다. 바이오센서는 의료용 분야에서 가장 널리 응용되고 있다. 바이오센서는 혈액의 가스(산소,이산화탄소 등) 및 pH, 포도당, 포타슘, 나트륨, 칼슘, 염화물, 중탄산염, 요소, 크리에티닌, 빌리루빈, 콜레스테롤 등의 임상분석에 사용할 수 있다.
의료분야에서 상용화되어 있는 센서로는 임신, 콜레스테롤, 소변 및 혈액포도당 및 위 점막의 Helicobacter 등의 검사를 위한 센서가 있다. 혈당 측정기용 바이오센서는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앞으로 인체에 부착하거나 인체에 내장하여 개인의 건강 상태를 주기적 혹은 계속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바이오센서의 개발이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러한 바이오센서는 단지 어떤 대사 물질의 농도를 측정하는 기능뿐 아니라 얻어진 정보를 처리하고 이를 통신을 통해 외부로 전달하는 기능과 약물 투여 양과 시기를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는 작은 의료 진단ㆍ치료 시스템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분야에서 바이오센서는 살충제, 제초제, 화학 비료 및 여러 수질 오염물질의 유무를 모니터링 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온라인 측정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바이오센서는 가치있는 초기 경보 시스템으로 쓰일 것으로 예상되며, 수많은 유기물과 무기물로 이루어진 토양, 식수, 폐수, 해수 및 강물 등에서 특정 오염 물질이나 오염 물질의 농도를 선택적으로 측정하는 데 있어서 바이오센서는 탁월한 성능을 보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식품분야에서 바이오센서는 Hg와 같은 중금속 이온의 유무를 모니터링 하거나 식품과 농산물 등의 발효 상태, 성장 정도, 신선도 및 세균에 의한 감염 여부를 조사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서로 다른 항체를 어레이 형태로 하나의 칩에 부착한 뒤 세균이 반응하는 위치를 알아내 어떤 세균들이 존재하는지를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는 바이오센서가 개발되고 있다.
군사분야에서 바이오센서는 신경가스의 유무 등을 모니터링하는 방위 어플리케이션에 사용 될 수 있다.
지금까지는 개인이 휴대하여 신경가스, 독가스 및 세균 등의 존재를 알려주는 센서 연구가 주종을 이루어 왔으나, 최근생화학 무기의 확산 지역 및 경로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바이오 센서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이 센서는 통신이 가능한 상태로 생화학무기의 피해를 입거나 입을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 살포되어 특정 신경가스, 독가스 또는 세균의 밀도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생화학 무기의 피해상황과 예상 확산 경로를 파악하도록 하여 피해 규모를 최소화 할 수 있게 해준다.

4. Concept of biosens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