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학] 양돈 경영

 1  [양돈학] 양돈 경영-1
 2  [양돈학] 양돈 경영-2
 3  [양돈학] 양돈 경영-3
 4  [양돈학] 양돈 경영-4
 5  [양돈학] 양돈 경영-5
 6  [양돈학] 양돈 경영-6
 7  [양돈학] 양돈 경영-7
 8  [양돈학] 양돈 경영-8
 9  [양돈학] 양돈 경영-9
 10  [양돈학] 양돈 경영-10
 11  [양돈학] 양돈 경영-11
 12  [양돈학] 양돈 경영-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양돈학] 양돈 경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국내 양돈업의 문제점
A. 외부적 관점-高 곡물가
B. 내부적 관점 및 대응방안

2. 양돈업의 시작
A. 농장 사업계획 및 경영계획 작성
B. 농장 설계(Design, Pigflow)
C. 농장 전산기록 도입, 정착, 분석
D. 직원관리
E. 수의 방역 체계 수립
F. 효과적인 분뇨처리
3. 모돈 200두 양돈장 설립비용
A. 부지 및 시설 임대 비용
B. 모돈 구입 비용
C. 분뇨 처리비용
D. 사육 및 유지비용
E. 결론
4. 양돈 경영에 필요한 소양

A. 양돈업에 대한 이해
B. 경영 마인드

C. 효과적인 직원들 다루기

덴마크 벤치마킹
본문내용
B. 내부적 관점 및 대응방안
◦양돈농장 경영주들의 장기적 계획 부재
대부분의 양돈농가가 소규모 영세농에서 출발하여 지금의 양돈업을 영위하는 관계로 양돈업에 관련된 장기적 사업계획이 부재한 상태에서 주먹구구식으로 돈사를 증, 개축하였고 심지어 대규모 자본이 투하되는 양돈단지 설립, 운영사업마저도 장단기 사업계획이 구체화되지 못한 경우가 많아 지금에 와서는 대다수가 부실한 상태에 놓일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양돈단지 외에 일반 양돈농가에 대한 정부지원도 개별농장 시설증, 개축 위주로 정책자금이 집행되어 경영에 관한 전문성과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른바 복합식 돈사 또는 모듬식 돈사(중심이 되는 기존돈사 옆으로 환기나 보온시설에 대한 고려없이 얼기설기 늘여 놓아 분만사, 자돈사, 임신사 등이 한꺼번에 들어 있는 돈사)가 많아 이로 인해서 환기불량, 밀사로 인한 호흡기질환, 증체저하 및 폐사문제는 대표적인 계획부재에 의한 문제점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대응방안) 위와 같은 양돈농가 또는 양돈단지의 무계획성으로 인한 폐단은 컨설팅사업(양돈전문가)과 결합됨으로써 많은 부분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교육받은 전문가가 양돈농가의 농장주와 상담을 통해 세부적이고 장기적인 양돈사업계획을 수립, 추진해 나가는 체계가 갖추어 진다면 투자 대비 수익에 대한 계산과 계획적인 경영의 기초가 가능해지고 한국 양돈산업이 국제경쟁력을 갖추는데 크게 기여 할 것으로 생각된다.

◦양돈산업 중심의 사고방식 부재
양돈산업에 있어서 주체가 누가 되어야 하는가 ?
2000년인 지금까지는 양돈업의 주축은 사료업계와 동물약품업계 이었다고 말할 수 있는데 이 업계 분들의 공적도 여러 가지 많이 있지만 한계점도 가지고 있는데, 가장 큰 한계점은 양돈산업 중심의 사고방식이 부족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국제경쟁력을 갖춘 양돈산업이 되려면 양돈산업 전체적으로 궁극적인 생산물인 돼지고기를 생산하는 비용 즉 돼지고기 생산비를 보다 저렴한 가격에, 품질이 우수한 비육돈을 생산, 유통시키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양돈농가 중심의 양돈산업이란 국제경쟁력과 반드시 결합되는 개념이어야 하는데 비육돈 생산비에서 외국의 경쟁국가보다 상대적인 우위에 있어야 만이 가능할 것이다. 양돈업 자체는 기본적으로 장치산업이기 때문에 한국에서도 노력여하에 따라서 국제경쟁력을 얼마든지 갖출 수 있는 것이다.
-대응방안) 현 시점 에서 국제경쟁력을 갖춘 양돈산업이 되기 위해서는 종돈분야, 사료영양, 사양관리, 시설환기, 방역위생, 전산기록관리, 컨설팅활동, 운송분야, 도축, 가공, 유통, 소비부문 등 전분야에서 생산비를 낮추기 위한 노력이 절실한 실정이다. 이러한 양돈산업 중심의 관점을 양돈산업 전체에 확산시키고 정착화하려면 한국에서도 미국과 같은 돼지고기생산자협회(NPPC) 형태의 조직이 필요하고, 양돈산업 중심의 관점에 서있는 전문가 즉 교육받은 컨설턴트가 또한 필요하다.

◦양돈농가의 영세성
한국의 양돈농가들은 대부분이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 이를 극복할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또한 중요하다. 현재 양돈농가의 규모로는 국제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존재하는데 그중에서도 적절한 사육규모 유지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예를 들면 1주간관리체계가 잘 정착된 모돈 1,000두 규모 농장에서 1주일동안 생산되는 이유자돈수는 약 400~500두인 반면 모돈 100두 규모 농장에서는 매주 50두를 넘기 어럽다.
즉 이유자돈이 500두일때는 170여평의 비육돈사를 1주이내에 한꺼번에 채울수 있어 비육돈사단위의 동시입식동시전출(올인올아웃)이 가능해지지만 50두일때는 10주동안 입식해야 돈사가 채워지고 출하기간도 마찬가지로 10주 가까이 차이가 난다. 비육사 1개동을 한꺼번에 올인올아웃시켜 돈사소독을 하는 것과 지속적인 생산체계를 유지하는 것은 돈군 질병조절 면에서 어느 쪽이 효과적이지는 이미 우열이 판가름 나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 또한 컨설팅 사업의 내용이라고 생각 된다.
-대응방안) 컨설턴트들을 중심으로 지역별, 농장별로 조직화가 잘 이루어진다면 3~10여개 농장을 한단위로 묶어 전문적인 비육단지(기존 일관운영체계의 양돈단지와 다름)를 구성 활용할 수도 있고, 사양관리체계도 빠르게 개선시킬 수 있다. 모돈 1,000두 규모 이상의 대군농장만이 누리던 장점을 비슷한 수준에서 같이 누릴 수도 있는 것이다.


2. 양돈업의 시작
A. 농장 사업계획 및 경영계획 작성
양돈장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나 기존 양돈농장과는 별도로 새로운 농장터를 구해서 양돈장을 다시 운영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장단기적인 양돈장 사업계획이 가장 중요하다.
양돈장 사업계획에는 기본적으로 생산, 사양관리 계획과 자금운영계획이 포함되어야 하고 이는 교육된 양돈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오히려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길이다. 양돈전문가는 농장 사업계획을 보다 현실성 있게 구체적으로 작성할 수 있어야 하며 장단기적인 자금운영계획 등 사업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인 건물을 건축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전체비용 5~10% 정도의 설계비용이 들어 가듯이 농장사업계획 수립은 건축물의 설계도와 같은 역할이 될 것이며 컨설턴트들과의 계약에 따라서 그만큼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양돈장 운영방식에는 1주간단위 방식이 까장 많이 쓰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2주간 관리방식과 3주간 단위 관리방식도 실제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으니 양돈장 사업계획 작성시 꼭 참고

B. 농장 설계(Design, Pigflow)
현재 농장을 경영하는 사람들이 가장 경시하는 것 중에 하나가 농장설계와 돼지흐름도(Pigflow) 이다. 1주간단위로 사양관리체계를 정착시켰다면 주간단위의 돼지흐름이 나타나고 이에 따른 분만사, 임신사, 자돈사, 비육돈 돈사규모가 결정된다.
처음부터 이러한 계획 없이 돈사가 신축되었다면 시설의 비효율성과 질병에의 노출은 거의 피할 수 없는 것이 한국의 실정이다. 주간단위의 운영체계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전산기록도 진행하기 어려우며 농장운영을 한눈에 파악하기 어렵게 될 가능성이 많다
참고문헌
1. 강화순. 양돈 사양관리와 경영혁신. 서울:구로 피엔피(주), 2008.
2. 김강식. "우리 양돈, 돈육 산업 문제점과 대책". 대한양돈협회홈페이지. . 접속일2008.11.27.
3. 김준영. "컨설팅의 의미와 컨설팅이 양돈경영에 미치는 영향". 대한양돈협회홈페이지. . 접속일2008.11.27.
4. 농협중앙회. 양돈 산업의 현황과 과제. 서울:농협중앙회 조사부,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