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과 문학] 카뮈의『전락』과『이방인』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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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법과 문학] 카뮈의『전락』과『이방인』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알베르 카뮈(Albert Camus)
1. 생애
2. 창작 및 정치활동
3. 문학 및 철학 사상

Ⅱ. 『이방인』

Ⅲ. 『전락』

Ⅳ. 법과 문학, 혹은 근대 以後
본문내용
Ⅰ. 알베르 카뮈(Albert Camus)

1. 생애

1913년11월 7일 현재의 알제리(당시 프랑스의 식민지)의 몬도비(Mondovi)에서 태어났다. 그가 출생한지 1년이 못되어 그의 아버지가 제1차 세계대전에서 전사한 후 홀어머니 밑에서 성장했다. 고등학생 시절에 결핵에 감염, 1933-1936 알제에서 철학을 공부했다. 1934년에는 알제리의 공산당(KP)에 가입하고 1년 후 탈퇴, 언론인으로 노동 극장(Théâtre du travail)을 설립하여 식민지정치의 부당성을 위해 투쟁했다. 제2차 세계대전중 1942년프랑스로 이주한 후 전투(Combat)라는 레지스탕스에 가입했다. 이 시기를 전후하여 카뮈의 문학작품이 출판되기 시작하여 문학자로서 주목 받기 시작했다. 1957년 노벨 문학상 수상. 1960년 1월 4일 교통사고로 사망하였다

2. 창작 및 정치활동

카뮈의 좌파적 정치 성향 및 활동은 그의 출생지인 알제리에서 몸소 경험한 식민주의의 폭력과 부당성에 그 뿌리를 찿을 수 있으며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으로 말미암은 유럽의 정치적 변동에 유인한다고 볼 수 있다. 세계대전이후 카뮈는 언론인으로 활동하면서, 특히 자신과 장 폴 사르뜨르간의 정치견해의 상이함에 뼈아픈 인식을 하였다. 즉 사르뜨르가 스탈린의 테러정치를 "사회혁명"이라는 목적 하에 묵인하는 것에 카뮈는 사르뜨르에 대해 큰 혐오를 가지기 시작하였으며, 결국에는 사르뜨르가 자신이 주관하던 도덕적 가치와 정치사상에 관한 프랑스 지식인의 토론광장인 잡지 「현대시대」(Temps mordernes)에서 카뮈의 사회혁명에 대한 비판적 입장을 공격함으로써 두 사람은 어느 점에서 보면 뿌리가 같다고도 볼 수 있는 서로의 철학적 사상에도 불구하고 완전한 냉담상태에 접어들었다

3. 문학 및 철학 사상

인간과 그가 몸담고 있는 세계 사이의 행복한 ‘결혼’ ― 이것이 카뮈가 경험한 최초의 행복이었다면 그 순진무구한 행복은 삶의 근원적 조건의 발견에 의해서 거의 동시에 깨지고 만다. 인간은 죽는다. 그러므로 인간은 행복하지 않다. 인간과 세계 사이의 괴리, 이혼, 불일치 ― 이것이 부조리의 감정이다. 인간은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하여
참고문헌
『르네 지라르 혹은 폭력의 구조』, 김현; 보유「《이방인》의 새로운 재판을 위하여」르네 지라르, 이철 역, 나남, 1987.
『법과 문학』, 장경학, 교육과학사, 1995
『카뮈를 위한 변명』, 박흥규, 우물이 있는 집,2003

김광수, “이성의 요구와 세계의 무관심: 까뮈의 『이방인』 읽기”, 37호, 1998.
유기환, “만각의 도형 『이방인』 읽기”, 문예미학 5호,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