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과 문학] 카프카의 「소송」속의 법

 1  [법과 문학] 카프카의 「소송」속의 법-1
 2  [법과 문학] 카프카의 「소송」속의 법-2
 3  [법과 문학] 카프카의 「소송」속의 법-3
 4  [법과 문학] 카프카의 「소송」속의 법-4
 5  [법과 문학] 카프카의 「소송」속의 법-5
 6  [법과 문학] 카프카의 「소송」속의 법-6
 7  [법과 문학] 카프카의 「소송」속의 법-7
 8  [법과 문학] 카프카의 「소송」속의 법-8
 9  [법과 문학] 카프카의 「소송」속의 법-9
 10  [법과 문학] 카프카의 「소송」속의 법-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법과 문학] 카프카의 「소송」속의 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설
(1)작가 소개와 역사 시, 공적 배경
(2)의 줄거리

Ⅱ 본론
(1) 속의 문제적 장면들과 카프카의 법
(2) 관련 문헌 정리와 내용 이해의 심화
(3) 나의 감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설

(1)작가 소개와 역사 시, 공적 배경
프란츠 카프카는 1883년 7월 3일 프라그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상업에 종사하였으며, 생활력이 강하고, 아집이 세며 이해심이 부족한 편이었다. 그에 반해 그의 어머니는 학구적인 가계(家系)의 출신으로 선량한 여성이었다. 그의 양친은 사업상 바빠 아이들에 대한 관심과 시간을 할애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카프카는 가정교사와 지내야 했으며, 몹시 고독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특히 어린시절에 종종 이사를 다녔기 때문에 친구들과도 고립되어 원래 내향적이고 신경질적인 성격의 소유자인 카프카는 자신의 모습이 밉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므로, 새 옷을 입으면 스스로의 미운 모습이 그만큼 두드러지게 눈에 뛴다고 새 옷 입기를 두려워했으며, 똑같은 이유로 거울보기를 꺼렸다고 한다.
카프카는 독일계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에서 수학한 이후, 대학에서는 부친의 간곡한 소망에 따라 법학을 공부하여, 법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노동자재해보험협회에 취직하여 업무능력과 성실성을 인정받아, 1922년 건강상의 문제로 물러날 때까지 14년간 근무하게 된다. 이 시기에 밥벌이를 위한 직업과 천직으로서의 문학 사이에서 느끼는 갈등은 점점 깊어갔다. 그러나 문학에서의 자신의 동일성을 발견한 카프카는 결국 작가로서 본연의 삶을 살게 된다. 하지만 후두결핵에 걸린 카프카는 1924년 6월 3일에서 그의 삶을 마감하게 된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 , 등이 있다. http://anuis.andong.ac.kr/%7Eanyes80/%BD%C9%C6%C7.html 참고

카프카의 생애에서 중요한 점은 프라하에서 유대인의 혈통으로 태어나 독일어로 교육을 받은 서방적 유대인이었다는 점일 것이다. 이 당시 서방의 유대인은 동방의 유대인처럼 절망적 가난에 허덕이지는 않았지만, 유대교의 전통과는 거리가 멀었고, 또 유대교에서 혐오하는 유럽의 개인주의 영향 아래 있었다. 더구나 소수의 독일인이 지배하던 프라하에서 유대인은 경멸당하는 존재였다. 그렇기 때문에 그 당시 민족 해방을 주장하던 체코인들도 독일 교육을 받은 유대인을 적대시하는 건 마찬가지였다. 또한 노동재해보험협회의 직원인 카프카는 시민 계급도 아니었고, 그렇다고 상인의 아들인 그가 노동자 계급에 속한다고 보기도 어려웠다. 이런 이유로 카프카는 조국이라든가 공동 사회라는 관념보다는 이방인, 국외자라는 관념으로 평생을 살아가게 되었고, 그의 작품이 일상적 경험으로는 쉽게 이해되지 않는 난해한 사건들로 가득 차 있는 것은, 겉보기엔 극히 평범하지만 이렇듯 속으로 들어가 보면 단순치 않은 그의 삶과 무관하지 않다.

참고문헌
***논문
-안경환, “프란츠 카프카의 법- 및 을 중심으로”, 제26권 제1호, 1993.
-편영수, “카프카 문학의 법개념” 한국독어독문학회, 40, 1998.
***서적
-고미숙 외, , 소명 : 서울, 2002.
-박홍규, , 미토 : 서울, 2003.
-박환덕, , 범우사 : 서울 , 1994.
-박환덕譯, 프란츠 카프카, , 범우사 : 서울, 2004.
***그 외
-http://www.2woo.net
-http://anuis.ando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