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

 1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1
 2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2
 3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3
 4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4
 5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5
 6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6
 7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7
 8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8
 9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9
 10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10
 11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11
 12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12
 13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13
 14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14
 15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15
 16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16
 17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17
 18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18
 19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19
 20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비즈니스] 북경현대자동차 진출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중국 진출배경

2.북경현대의 전략

1)북경현대(BHMC) 중국 합작회사 설립 및 파트너 전략

①투자동기

②진입 방법 및 파트너 선정

③협상 과정 및 주요 이슈

ⓐ지분율

ⓑ출자 방식

ⓒ이사회 구성 및 조직 구성

④향후 과제

2)북경현대 생산·구매

①공장입지 평가 및 선정

ⓐ공장입지 결정요인

ⓑ중국의 입지특유 우위 평가

②북경현대의 생산공장 건설

ⓐ공장건설규모

ⓑ공장건설 및 개조

ⓒ공장레이아웃

ⓓ자동화

③북경현대의 공장운영

ⓐ노무관리 및 현지인 기술이전

ⓑ생산성관리

ⓒ품질관리

④원가관리

ⓐ원가절감의 필요성

ⓑ현지 자재조달 및 협력업체 관리

3.마케팅 전략

쏘나타 중심으로

①소나타의 제품전략

ⓐ외관의 개선

ⓑ사양우세 및 고급화

ⓒ소나타의 가격전략

ⓓ쏘나타의 촉진 전략

②신형 엘란트라(위에둥)와 구형 엘란트라(이란트)

4.북경현대의 향후 전략과 당면과제


본문내용
1)북경현대(BHMC) 중국 합작회사 설립 및 파트너 전략

방대한 내수시장과 경제성장으로 인한 소득 증대로 외국기업들은 중국을 미래의 부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의 땅으로 인식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자동차사업은 이른바 3M이라 불리는 My car, My home, Mobile Telecom 에 포함될 만큼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산업이다. 중국 승용차 수요는 연간 10~15% 수준의 꾸준한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2010년에는 국내시장 대비 3.5배 이상의 규모인 500만 대, 세계 3위의 자동차시장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중국 국가정보 예측 센터)되고 있을 정도로 중국은 자동차산업의 기회의 땅으로 인식되고 있다.
반면, 중국의 시장개방 확대 및 금융 분야의 외자규제 완화, 수입관세 이하와 수입허가제 철폐, 현지 부품 조달, 외화 조달, 기술이전 의무 폐지 등 중국 정부의 규제완화에 따라 세계 굴지 자동차기업들의 중국시장 공략이 본격화 되면서 중국시장은 이미 전 세계 자동차 브랜드 경쟁의 각축장이 되고 있다. 최근에는 가격경쟁력에서 우세한 중국 로컬기업의 위협이 가중되고 있어 중국 자동차시장점유율의 확보를 위해서는 서비스체제의 확립, 부품조달 코스트 절감, 글로벌 소싱 확대 등 경쟁력 강화 노력이 필요한 위협의 시장이기도 하다.
이제 2002년 10월 중국 자동차산업에 첫 발을 내딛은 북경현대자동차를 대상으로 그들의 회사설립 및 파트너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 설립된 이래로 30년에 가까운 기업활동을 통하여 명실공히 한국 최고의 자동차회사로 성장했다. 나아가 글로벌 메이커로 성장하겠다는 해외 사업에 전력을 다하고 있었다. 현대자동차는 세계적 위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급격한 경제발전을 바탕으로 폭발적 성장을 나타내는 신흥시장으로의 진출을 검토하였다. 현대자동차의 해외 법인 진출에 있어 최우선 고려 대상은 지리적으로 가까울 뿐만 아니라 거대한 잠재수요를 가지고 있는 중국이었다. 당시 협상은 중국정부 측의 강경한 태도와 각종 규제로 인하여 성사되지 못하고 현대자동차는 중국 대신 인도에 해외 법인을 설립하였다. 그러나 현대자동차 내부적으로는 중국시장에 대한 관심이 아예 사라진 것이 아니었다. 19눹성하기려 대‘무한만통기차공업총공사’와 총투자금액있어00만 달러 규모의 미니버스 KD(현지조립©대반제품)조립조립조계약을 체결, 19눹렶 급격한부터 생산을 개시하는 등 대규모는 아니었지만 크고 작은 사업들이 중국시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러타내중 중국정부의 외국기업의 투자에 대한 규제가 다소 완화되면서, 현대자동차 내부에서는 중국시장 진출에 대한 이슈들이 자연스럽게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되었다.

①투자동기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중국은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시장이다. 그러나 중국정부의 강력한 국내산업 보호 때문에 직접 진출은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또한 50~70%에 달했던 관세장벽 이외에도 많은 비관세장벽이 직접수출을 봉쇄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승용차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였던 2001~2003년 동안 현대의 대중국 직접수출은 10,000대에도 미치지 못하는 저조한 수준이었다. 현대가 비용을 절감하고 본격적으로 중국 자동차산업에서 경쟁하기 위해 중국 현지에 진출하는 것이 최적의 대안이었다.
현대는 2002년 북경기차와의 합작을 통해 중국진출을 결정했다. 중국 자동차시장에 대한 무한한 성장잠재력을 확신하고, 경제성장에 의해 구매력이 뒷받침 될 경우 자동차 수여가 폭발적으로 증할 것으로 기대했기 때문이었다. 현대는 중국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통한 2010년 세계 5위의 자동차 글로벌 메이커 달성이라는 목표실현을 다짐하면서 중국에 진출했다.
현대는 중국정부의 자국 자동차산업 보호정책에 따라 한 때, 중국 자동차시장에의 진입시도가 좌절되었다. 그러나 중국의 WTO 가입에 따라 중국 자동차시장에도 자유화 물결이 흐르면서 외자유입에 대한 중국정부의 규제가 완화되었으며, 특히 북경시의 경우 현대가 북경기차와의 합작을 추진하였을 당시 전폭적인 지원을 하였다. 북경은 수도이자 정치의 중심지였지만 경제 상황은 광주나 상해에 비해 월등히 뒤지고 있었다. 자동차산업은 경제파급화과가 크기 때문에 북경시로서의 현대자동차의 북경 진출이 희소식이었으며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았다. 중국정부와 북경시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 역시, 현대가 성공적으로 중국에 진출 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