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의 역사적 의의

 1  훈민정음의 역사적 의의-1
 2  훈민정음의 역사적 의의-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훈민정음의 역사적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조선왕조실록 속에서의 훈민정음

2. 실학 시대의 훈민정음 연구

3. 훈민정음과 근대정신

4. 훈민정음 창제의 의의


본문내용
2. 실학 시대의 훈민정음 연구

실학자들에 의한 훈민정음연구는 종전부터 내려오던 연구방법을 답습하여 전통적인 한자음운학과의 연관 속에서 정음자의 여러 가지 특성을 고찰하는 종래의 연구경향과 함께 새로운 연구방법에 의한 연구경향이 병존해있었다. 훈민정음의 연구는 연구방법의 차이에 따라 상수파, 운서파, 성음파로 나누어 고찰할 수 있다.

* 상수파
운학(한자의 음운을 연구하는 학문)에서 상수파의 특징은 역학과 수리와 성음의 관계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성운연구는 운서파처럼 운서의 현실적인 효용에서 출발했다기보다는 그들의 철학인 도의 본질과 인생의 제 현상을 구명하는데 근본목적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것은 관념론적인 세계관에서 출발한 것이 사실이다.
관념론적인 상수학의 원리에 기초하여 정음자의 생성과정을 설명하고 소옹의 운도를 창조적으로 발전시켜 자기 나름의 운도학을 건설하려고 한 것이 상수파 학자들이었다.
상수파의 선구자는 16세기 후반기 서경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시기 상수파에 속한 대표적 학자로는 최석정, 신경준을 손꼽을 수 있다.

- 최석정
최석정은 훈민정음에 대한 연구가 한동안 침체상태에 빠져있던 시기에《경세훈민정음》을 저술하여 훈민정음과 조선어 연구에 일정하게 새로운 기운을 불러일으키는데 작용하였으며 특히 경세음수의 원리에 토대하여 훈민정음을 연구하는 상수파의 초기 대표자로서 후세학자들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
18세기말 홍양호는 최석정의《경세훈민정음》을 읽고 그에 대한 서문에서 쓰기를 최석정은 훈민정음의 심오한 진리를 발견하고 그것을 알기 쉽게 서술하였는데 그의 음운학지식은 상당한 수준에 이른 것이라고 감탄하였다.


- 신경준
신경준은 18세기 전반기에 활동한 실학자 성호 이익의 제자 중 한사람이다. 그는 우리나라의 고유한 민족문화유산을 계승 ․ 발전시키는 문제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을 보여 1750년에 훈민정음에 대한 전면적인 연구를 시도한《훈민정음운해(訓民正音韻解)》를 저술하였으며 그 밖에 언어학저술로《동음해(東音解)》도 집필하였다.
또한, 신경준은 훈민정음에 대해 글자의 점과 획이 간략하나 그 표음원리가 과학적으로 되어있다는 점, 그 글자 수가 많지 않지만 그 표음능력이 매우 풍부하여 쓰임에서 막힘이 없다는 점, 쉽게 배울 수 있게 되어있기 때문에 누구나가 이것으로써 자기 의사를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우수성을 평가했다.

* 운서파
훈민정음에 대한 연구의 한 유파인 운서파는 한자운서의 편찬을 기본목적으로 삼고 한자음의 표기와 관련하여 제기되는 정음자의 연구를 진행한 점에서 다른 유파와 구별되고 있다.
17세기이후 실학의 학풍이 대두하자 민족문화유산에 대한 비판적인 재검토와 함께 현실적으로 제기된 실천적 과제를 해결하는데 대한 문제에 주의를 돌리게 되면서 당시 우리나라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