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

 1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1
 2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2
 3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3
 4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4
 5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5
 6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6
 7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7
 8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8
 9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9
 10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10
 11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11
 12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12
 13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13
 14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14
 15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15
 16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16
 17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17
 18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18
 19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자원의 유한성

지각 중의 원소

미국의 유명한 지구 화학자 클라크(F. Clarke)는 지각을 포함하여 해수 및 대기 중에 함유된 원소들의 중량비를 수치로 표현하였는데, 이를 클라크수(Clark number)라 한다. 그에 따르면 지각의 99%는 산소(O), 규소(Si), 알루미늄(Al), 철(Fe), 칼슘(Ca), 나트륨(Na), 칼륨(K), 마그네슘(Mg), 티탄(Ti) 등의 9종의 원소로 구성되며 그 외 수십 종의 원소가 나머지 1%를 차지한다.
따라서 나머지 동이나 니켈 같은 중요한 자원을 구성하는 원소들의 양은 모두 합쳐 0.01%에도 미치지 못하는데, 동은 55 ppm, 니켈은 75 ppm으로 만약 이처럼 극소량이 지각 속에 균등히 분포한다면 그것들을 지각 속에서 모아서 채취하여 자원으로 만드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이와 같은 원소들은 지각 속에 고르게 분포하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 농집된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이 채취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이것을 광상(鑛床, ore deposit)이라 부르며, 채취 활동이 행해지는 곳을 광산(mine)이라 부르고 있다.

미국의 광상학자 스키너(B. Skinner)는 그의 논문에서 다음과 같은 지적을 하였다. 그는 지각을 구성하는 원소들 중의 상위 12 종류를 지구 화학적 풍부한 원소(GRE, geochemically rich elements)로, 그 외 중량 백분율이 0.1% 이하인 상태로 존재하는 원소를 지구 화학적 결핍 원소(GPE, geochemically poor elements)라고 불렀는데, 그 두 집단에 속하는 금속 원소들의 존재 상태를 구분하였다.

지구 화학적 풍부한 원소의 집단에 속하는 알루미늄, 철, 마그네슘, 티탄, 및 망간 등은 그림에 표시된 것과 같은 상태로 지각 속에 분포하고 있으며, 사람들이 옛날부터 채취하여 이용한 부분은 농도가 높은 극히 제한된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농도가 낮은 부분을 처리하는 기술이 개발된다면, 그 이용 가능한 자원의 양은 엄청나게 많아질 것이다. 이에 반하여, 그 외의 지구 화학적으로 결핍된 금속 원소의 존재 상태는 그림에 나타낸 것과 같이 전체의 존재량이 적을 뿐만 아니라, 이용 가능한 상태로 농집 되어 존재하는 부분은 더욱이 그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