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록스 경영혁신

 1  제록스 경영혁신-1
 2  제록스 경영혁신-2
 3  제록스 경영혁신-3
 4  제록스 경영혁신-4
 5  제록스 경영혁신-5
 6  제록스 경영혁신-6
 7  제록스 경영혁신-7
 8  제록스 경영혁신-8
 9  제록스 경영혁신-9
 10  제록스 경영혁신-10
 11  제록스 경영혁신-11
 12  제록스 경영혁신-12
 13  제록스 경영혁신-13
 14  제록스 경영혁신-14
 15  제록스 경영혁신-15
 16  제록스 경영혁신-16
 17  제록스 경영혁신-17
 18  제록스 경영혁신-18
 19  제록스 경영혁신-19
 20  제록스 경영혁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록스 경영혁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제록스의 탄생과 성장
새로운 사업 아이템의 모색
IBM의 뒤늦은 후회
모든 것을 바꾸어 놓은 외로운 선택
914 모델의 출시
게임의 새로운 규칙을 만들어 내다 (고객지향적 판매전략)

Ⅱ. 제록스의 위기 - 경쟁력의 약화
제록스가 왜 조직변화를 시행해야만 했는가?
ꁾ 조직 변화의 내부적 요인
ꁾ 조직변화의 외부적 요인
★ Benchmarking (벤치마킹)
1. 벤치마킹의 정의
2. 벤치마킹의 작업과정
ꁾ 경쟁적 벤치마킹 및 노사협동하의 경영참여

Ⅲ. 제록스사 벤치마킹
1. 시장환경과 제록스사의 벤치마킹 실행 배경
2. 제록스사의 벤치마킹 분석 : 물류부문의 벤치마킹
☀ 물류 시스템 사례
3. 오늘날의 제록스사 벤치마킹
☀ 노사협동하의 경영참여와 도입 효과
ꁾ LTQ(Leadership Through Quality) 품질혁신전략
★ 지식경영
1. 지식경영의 정의
2. 지식경영의 시작
3. 지식자산의 종류
4. 지식경영

Ⅳ. 제록스의 지식경영 추진단계

Ⅴ. 제록스 경영혁신의 효과

Ⅵ 경영상 시사점
ꁾ 조직 문화와 노사협력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
ꁾ 품질관리에서부터 얻을 수 있는 시사점
본문내용
Ⅰ. 제록스의 탄생과 성장


'XEROX(건조한)' + 'GRAPHEIN(문서)' = " XEROX "

새로운 사업 아이템의 모색

제록스사의 전신은 할로이드(Haloid)라는 소규모 인화지 제조업체였다. 1906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2차 세계대전 중 군대가 정찰사진을 사용하면서 급속히 성장하였다. 제록스는 같은 지역에 있는 사진산업의 선두업체 코닥(Eastman Kodak)회사의 그늘 아래서 착실한 성장을 유지해 나갔다. 할로이드 회사가 코닥회사 옆에서 그나마도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규모가 너무 작아 코닥에서 아무런 경쟁대상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쟁이 끝나면서 인화지 수요가 줄어들기 시작하였으며, 축소된 시장에서 할로이드 사는 치열한 생존경쟁을 벌여야만 하였다. 창업자 조세프 윌슨(Joseph C. Wilson)회장은 1936년에 그의 아들(Joseph R Wilson)에게 회사경영을 물려주었다. 1945년 창업자의 손자인 조셉 윌슨(Joseph Wilson)이 이 회사의 사장으로 승진했다. 윌슨은 회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언가 새로운 아이템을 찾아야 한다고 판단했다. "우리가 전적으로 인화지에만 매달려서는 안된다. 뭔가 새로운 신제품을 시장에 내놓아야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었다. 새로운 종류의 인화지나 지진기록용 제품이 신규 사업종목의 물망에 올랐으나, 그 어떤 것도 선뜻 할로이드의 위기를 타개할 만한 잠재력을 갖춘 것으로 생각되지 않았다. 이 회사의 연구개발 부서장이던 존 데소어는 유망한 신제품을 물색하기 위해 수백 권의 기술관련 잡지들을 물색하던 중, 코닥사의 Monthly Abstract Bulletin 에서 바텔 연구소가 연구 중이던 칼슨의 전기사진술에 관한 논문요약본을 발견하였다. 그것은 아직 기초단계에 불과하였지만, 윌슨은 매우 큰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1946년 할로이드는 바텔 연구소에 매년 2만 5천 달러의 연구비를 지급하고, 또한 장차 전기사진술로 인해 생기는 수입의 8%를 내 놓겠다는 조건으로 칼슨의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권리를 사들였다.
할로이드 사는 바텔 연구소에 칼슨의 '전기사진(electro-photography)'이라는 용어 대신 새로운 이름을 만들자고 제안하였다. 전기사진이라는 말이 특별히 새롭거나 관심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생각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1948년에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고전언어 전공 교수들에게 자문한 결과 그리이스어의 두 단어인 'xeros(건조한)'와 'graphein(문서)'을 합하여, 건식문서라는 뜻의 '제로그래피(xeropraphy)'라는 용어를 생각해 내었다.

IBM의 뒤늦은 후회

제2차 세계대전 후 할로이드 회사는 미국정부로부터의 주문이 크게 삭감되고 인건비 상승과 더불어 점차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심각한 경영난에 봉착하게 되었다. 따라서 회사가 살아남기 위하여는 획기적인 신제품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윌슨 회장은 회사의 신제품개발활동을 강화하고, 연구개발스태프로 하여금 신제품개발에 관련된 새로운 특허들을 알아보고 모든 관련 기술잡지들을 샅샅이 읽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도록 하는 등 신제품개발에 총력을 기울였다. 1947년부터 1960년 사이에 할로이드 사는 제로그래피 연구에 7,500만 달러를 쏟아 부었다. 이것은 이 회사 영업수익의 2배에 해당하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