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

 1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1
 2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2
 3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3
 4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4
 5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5
 6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6
 7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7
 8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8
 9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9
 10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10
 11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11
 12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12
 13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13
 14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14
 15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15
 16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16
 17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17
 18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18
 19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19
 20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부산
1) 부산 관광의 현황
2) 다이나믹 부산
[1]도시 마케팅
[2]부산의 도시브랜드 전략
3) 국제관광 도시로의 조건 및 제시
4) 부산의 관광자료(참고자료)
2. 오사카
1) 오사카 문화 정책과 문화도시화 전략
2) 문화와 창조도시 오사카
3) 오사카 관광정책 발달과 현황
4) 오사카의 관광자료(참고자료)
3. 오사카 문화도시화 전략을 통해서 본 정책적 시사점


본문내용
2) 다이나믹 부산
[1] 도시 마케팅
도시 마케팅(City Marketing)은 경제·사회·문화적 활동이 집중되는 도시공간을 상품화하고 판매하는 활동으로, 글로벌 경쟁시장에서 전략적 가치는 더욱 뚜렷하다. 다시 말해, 특정 도시를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하여, 지역의 공공과 민간의 협력으로 기업·주민·관광객이 선호하는 이미지·제도·시설 개발을 통하여 도시상품의 가치를 상승시켜, 소기의 목적(지역경제 활성화)을 달성하려는 전략이다.
이는 단순히 기존 장소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수요자의 구미에 맞는 장소를 만들어 가면서 가치 있는 상품으로서의 지역을 판매하는 것이다. 목표는 지역 내의 기업이나 비즈니스의 수익증대, 일자리 창출, 소득증대, 자긍심, 결속 등을 추구한다.
가치 있는 상품으로서의 지역 판매
도시 마케팅의 유형으로는 크게 통합모델(Integration Model), 문화산업모델(Cultural Industries Model), 프로모션(소비자중심주의)모델(Promotion or Consumerism Model)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 통합모델은 도시마케팅을 통하여 지역주민들에게 도시에 대한 정체성, 소속감, 자긍심을 확립시켜 주고, 지역주민의 정서안정을 도모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문화공간과 같은 지역주민이 공유하는 공공영역 창출, 지역이미지 사업, 지역복지 사업 등을 통해 지역복지를 구현한다.
특히 통합모델에서 문화는 공공의 사회적 삶을 활성화시키고 도시정체성과 도시에 대한 공유된 소속감을 환기시키며, 더욱 통합적이고 민주적인 공공영역을 창출하고 도시생활의 질에 대한 기대수준을 높이고자 하는 전략에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한다.
두번째, 프로모션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은 문화, 홍보 등 일련의 도시마케팅 기법으로 도시를 촉진하는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주로 복합용도 개발이나 문화지구 형성을 통해 오피스, 상업, 외식시설, 문화시설물 간의 상승작용을 일으킴으로써 도시의 물리적 개발계획의 이윤을 확보하여 궁극적으로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다. 대표적 예로 피츠버그(미국), 글래스(영국)를 들 수 있다.
세번째, 문화산업화를 통한 전략은 문화, 역사 등 도시마케팅 방법을 통하여 문화를 산업화하자는 것이다. 문화상품의 생산과 유통을 지역경제 성장의 중요한 통로로 활용하여, 문화산업 자체가 지역의 고용·소득 창출의 주원동력이 되도록 한다. 많은 유럽 도시들에서 탈산업도시, 문화도시로 이미지를 탈바꿈시키려는 과정에서 문화와 예술을 주요한 도구로 삼았으며, 새로운 문화전략을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대표적으로 영국의 런던, 셰필드 등이 있다.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의 의미
기업, 도시 혹은 원하는 이의 특정 브랜드 이미지를 목표/대상 고객들에게 심어주고자 펼치는 제반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이미지 마케팅의 대표적 수단이다. 브랜드를 통해 경쟁도시와 상품을 차별화 하고 고객 선호도를 높여야 한다. 브랜드 관리는 도시가 가진 비즈니스, 관광 또는 삶의 비교우위 조건들의 표적 소비자들에 대한 계획적 노출을 통해 긍정적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이것을 통해 수입을 증가시키려는 노력이다. 브랜드는 투자자와 관광객, 소비자의 호의적 판단을 자국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파워 브랜딩은 이러한 방식으로 지역 내 기업의 매출, 수익 증가에 기여한다. 뉴욕시 마케팅 부서는 뉴욕의 ‘세게1의 도시 ,세계의 수도라는 이미지 마케팅, 강력한 브랜드 개발에 착수 했다. 자유의 여신상,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 타임스퀘어를 뛰어 넘는 아이덴티티, 통합이미지를 창출한다는 것이다. 브랜드 가치 증가를 통한 경쟁력 개선의 시도다. 뉴욕시는 이러한 노력을 통해 도시 지역의 비즈니스 사업자들에게 더 많은 금전적 편익을, 시민들에게는 프라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그림

도시 브랜드 이미지 해외 사례
덴버시는 지난해 150명의 마케팅 전문가 브레인 스토밍, 주민 1200 명을 대상으로 한 투표
참고문헌
강원발전연구원, 2005, 「일본의 중심시가지 활성화 방안」, 강원발전연구원
임상오, 2007, 「박물관 창조도시 영월」, 해남
시사키 마사유키, 2004, 「창조하는 도시」, 소화
Charles Landry, 2005, 「창조도시」, 해남
Richard Florida, 2002, 「The Rise of the Creative Class 창조적 변화를 주도하는 사람들」, 전자신문사
동북아지역혁신연구원, 부산발전연구원, 부산대학교 경제학과 BK21사업단 주최 제1회 동북아 도시발전 포럼,「21세기 도시발전과 창조도시의 형성」2007.11.23 부산파라다이스 호텔
인천발전연구원, 2006, 「창조도시 인천 조성을 위한 공간적 문화정책의 방향」, 인천발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