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

 1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1
 2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2
 3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3
 4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4
 5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5
 6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6
 7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7
 8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8
 9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9
 10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10
 11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11
 12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12
 13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13
 14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14
 15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15
 16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16
 17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17
 18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18
 19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삼천리자전거 마케팅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개요

Ⅲ. 환경분석

1) 외부환경분석

2) 내부환경분석

Ⅳ. 문제제기 및 향후전략

본문내용
(1)자전거산업의 특성

완성차 업계는 공업형 업체와 상업형 업체로 나누어 지며 공업형 업체는 설계는 물론 주요 부품을 직접 제조하기도 하며, 상업형 업체는 생산업체로 부터 완성자전거를 구매하여 도매로 판매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국내 인건비등 원가의 상승부담으로 해외에서 OEM 방식으로 도입해서 국내시장에 판매하는 상업형 업체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디자인 ,설계, 부품사양은 한국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부품업체들이 급속히 쇠퇴하여 현재는 국내부품 조달만으로 정상적인 완성차의 생산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2)경기변동의 특성

자전거 산업은 내구성 소비재로 가격 비탄력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료소비가 없고 구입 후 추가적인 비용 지출이 크지 아니한 특성에 기초하여 자동차 산업등과는 달리 기본적으로 경기변동의 영향을 덜 받는 구조입니다. 지난 1988년 서울올림픽을 계기로 연간 150만대 판매가 이루어 졌으며, 98년 IMF에도 수요의 변동이 크지 아니하였습니다.
자전거 수요의 주요변동요인은 계절성으로 기온이 온화한 3~10월이 성수기이며 11~2월은 추운 날씨로 인하여 비수기입니다. 그러나 최근 온난화 영향과 레저스포츠 및 야외 활동에 대한 관심도 확대, 자전거전용도로 확충을 위한 인프라 개선 등으로 인해 11~2월의 비수기 매출량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편, 환율 및 원자재가격의 변동에 따른 수익률 변동 기복이 심한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 원화강세에 따른 환율하락으로 수익성의 상승효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2)자전거 산업의 성장성

-. 2005년 주 5일제의 확대 실시에 따른 여가시간 확대로 국내 레저시장은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이러한 생활패턴 변화에 따라 Well-Being, Well-Looking 등을 화두로 레저시장에서의 선택적인 소비지출을 유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레저활동별로는 시간이 많이 드는 레저활동(장거리/ 숙박여행, 스키 등)보다는 적게 드는 레저활동(MTB, 인라인 스케이트, 등산, 골프, 당일여행 등)을 선호할 것으로 보입니다.
- 자전거는 특정계층의 내구성 소비재 제품(장기간 사용함에 따라 그 사용으로 부터 얻어지는 편익의 흐름이 서서히 소모되어 가는 재화)으로 가격에 비탄력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문화적 욕구 및 소비성향과 관계가 있습니다. 즉 경기흐름에 연동되지 않고 가격에 비탄력적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전국 500여개의 동호회가 활성화되어 매년 20여회의 각종 대회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경제력 증가로 중고가의 장비 구매가 늘어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대회에 참가하여 참가자 간의 커뮤니티 활동을 통한 정보 습득을 하고 있습니다.

(3)경쟁요인

국내 완성자전거 업체는 삼천리자전거, 알톤스포츠, 코렉스자전거, 디엠스포츠 등 4개 사가 경쟁하고 있고, 삼천리 자전거가 51%의 압도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기업들의 부품생산이 해외시장으로 진출함에 따라 산업 내의 영세한 자전거 부품사들
참고문헌
★ 참고자료
http://www.samchuly.co.kr/main/index.html 삼천리 자전거홈페이지
http://www.bikey.co.kr/index.php 바이키 생활속의 자전거
http://kr.aving.net/ Aving Korea
http://cafe.naver.com/bikecity 네이버 자전거로 출퇴근하는사람들
http://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http://www.shimano.com/ 시마노 홈페이지
http://www.altonsports.co.kr/ 알톤스포츠 홈페이지
http://www.edaily.co.kr/ 이데일리
http://bikem.co.kr 월간바이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