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판타지동화

 1  [아동문학] 판타지동화-1
 2  [아동문학] 판타지동화-2
 3  [아동문학] 판타지동화-3
 4  [아동문학] 판타지동화-4
 5  [아동문학] 판타지동화-5
 6  [아동문학] 판타지동화-6
 7  [아동문학] 판타지동화-7
 8  [아동문학] 판타지동화-8
 9  [아동문학] 판타지동화-9
 10  [아동문학] 판타지동화-10
 11  [아동문학] 판타지동화-11
 12  [아동문학] 판타지동화-12
 13  [아동문학] 판타지동화-13
 14  [아동문학] 판타지동화-14
 15  [아동문학] 판타지동화-15
 16  [아동문학] 판타지동화-16
 17  [아동문학] 판타지동화-17
 18  [아동문학] 판타지동화-18
 19  [아동문학] 판타지동화-19
 20  [아동문학] 판타지동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문학] 판타지동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서론 판타지 동화의 개념과 특성

(1)현대 판타지 문학의 정의

1)토도로프

2)톨킨

II.본론 판타지 동화의 종류

가 환상성의 정도에 따른 분류

⑴본격 판타지

⑵유사판타지

나. 현실세계와 비현실 세계의 존재 방식에 따른 분류

II.결론 판타지 동화의 문학 교육적 의의

가.상상력과 창조력 발달의 원동력

나. 자아동일성의 회복

다. 삶의 총세성 경험

라. 일상에서의 일탈과 정신적 해방 체험

본문내용

첫째 텍스트가 독자로 하여금 작중 인물들의 세계를 살아 있는 사람들의 세계로 간주 묘사된 사건들에 대해 자연적 또는 초자연적으로 이해할 것인지 주저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둘째 주저함은 또한 작중 인물에 의해 경험될 수도 있다.
셋째 독자는 텍스트와 관련하여 어떤 특정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 말하자면 그는
인 것뿐만 아니라 인 해석 태도를 거부해야 한다.
이 세 가지 전제 조건이 똑같은 무게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첫 번째와 세 번째는 실제로 장르를 구성하는 요소들이다. 반면 두 번째는 충족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예들에서 이들 세 조건은 충족되곤 한다.


*자연적 또는 초자연적 설명 사이의 망설임을 기준으로 함 *
① 기이(the uncanny): 이야기에서 서술되는 초자연적 사건이 자연적 방식으로 해결 되는 것 예)환각, 상상력의 산물
②경이(the marvelous): 초자연적 사건이 초자연적인 방식으로 결말이 나는 것

*독자의 주저함의 길이라는 기준에 입각하여 다섯 가지 장르를 구별*
‘기이-환상적 기이-환상-환상적 경이-경이’
즉 환상성은 자연적인 법칙만을 인지하고 있는 존재가 현저히 초자연적인 사건에 직면할 때 경험하게 되는 동요라는 것이다.

- 토도로프의 이 정의는 환상과 유사 환상의 특성을 섬세하게 구분해 내어 현대 환상 문학의 이론적 바탕을 마련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

참고문헌
신헌재. 권현준. 곽춘옥(2009). 아동문학의 이해. 도서출판 박이정
권혁준(2002), 아동문학에서 판타지의 개념과 범주,
박상재(1998), 한국 창작동화의 환상성 연구, p15-16, 집문당
권혁준(2002), 판타지 동화의 문학 교육적 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