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장아아동 부모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1  [조사방법론] 장아아동 부모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1
 2  [조사방법론] 장아아동 부모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2
 3  [조사방법론] 장아아동 부모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3
 4  [조사방법론] 장아아동 부모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4
 5  [조사방법론] 장아아동 부모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5
 6  [조사방법론] 장아아동 부모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6
 7  [조사방법론] 장아아동 부모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7
 8  [조사방법론] 장아아동 부모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8
 9  [조사방법론] 장아아동 부모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9
 10  [조사방법론] 장아아동 부모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10
 11  [조사방법론] 장아아동 부모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사방법론] 장아아동 부모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한계점
3. 연구 질문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양육스트레스
2) 경제적 부담
3) 사회적 인식
2. 연구 방법
1) 가설
2) 연구대상
3) 표본추출방법
4) 조사도구
3. 연구결과

Ⅲ. 결론
1. 결론 및 제언

Ⅳ. 부록 - 척도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연구의 한계점
조사 대상이 한정적이다. 대상을 서울지역 10개 장애인 종합 복지관을 이용하는 초등 학령기 장애아동 가족으로 하였기 때문에 그 이상 및 이하 연령별 장애아동에 대한 양육 부담과 가족지원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욕구를 반영하지 못하였다.

3. 연구질문
장애아동의 부모의 스트레스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양육스트레스
장애아동 양육과정이나 그 결과로 인해 나타나는 건강, 사회적 활동, 정서적 안녕 등 장애아동부모가 전체생활영역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의미한다.
PSI(parenting stress Index; Abidin, 1990)는 임상경험을 통해 어떤 아이들은 더 반응으로 다루기가 쉽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각 부모들은 다르게 행동하며 부모역할과 관련된 재능, 지식, 그리고 기질적인 성향의 소유 정도가 다름을 알 수 있었다. Abidin(1990)은 문헌연구와 임상경험의 결과로 스트레스의 원인에 근접하는 3가지 영역과 여러 요인들을 발견하였다. 즉, 아동 특성, 부모 특성과 일상생활 스트레스 변인 등이다.
양육스트레스는 가족들이 직면하는 발달과정 속에서 어느 정도는 예상이 가능한 스트레스이다(신숙재, 1998; Melson, Ladd, & 1993). 자녀의 존재는 부모에게 상호작용의 기회, 심리적 사회적 안정감을 주지만 자녀양육으로 인한 심리적, 경제적 부담과 가사노동의 증가는 어머니로 하여금 개인 생활을 가질 만한 여지를 주지 않고, 정체감 상실위기를 초래하기도 한다(Cochran, 1993). 따라서 부모-자녀의 상호작용체계에서 부모가 과도한 양육스트레스를 받으면, 부모로서의 문제행동을 보이며, 그것은 자녀에게 고스란히 전이되고, 전체적으로 가족 전체에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발달장애아동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응자(2003), 발달장애아 부모의 스트레스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초당대 석사학위논문.

박명숙(2002), 아동학대 유발요인으로서 장애아동보의 스트레스에 관한연구, 한국사회복지 학.
신진숙(2009), 지적장애아동 아버지의 양육스트레스와 요구 분석, 창원대 석사학위 논문.
오웅영(2007), 장애아동 부모의 양육스트레스 및 가족 지지에 관한연구, 석사학위 논문, 대 전대학교 대학원.

이희진(2002), 시각장애아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정도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 연구, 석사학 위논문,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이재혁*김희영*이종화(2007), 장애아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와 삶의 질의 관한연구, 아동 간호 학회지 제 13권 제 1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