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다문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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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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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Ⅰ. 다문화 교육의 정의

Ⅱ. 다문화 이론의 등장 배경

Ⅲ. 다문화 교육의 목적

Ⅳ. 다문화 교육 개혁을 위한 접근법들
Ⅴ. 해외 다문화 교육 현황 및 사례

Ⅵ. 국내 다문화 교육 현황 및 사례

Ⅶ. 우리나라 다문화교육 정책과 문제

Ⅷ. 참고문헌

Ⅸ. 조원후기

본문내용
2.다문화란 무엇인가?


첫째, 다문화는 ‘다양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새롭게 바라본다는 것에서 출발한다. 다문화는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안경이다. 다문화의 다양성은 고정관념, 편견, 선입관을 내려놓는 일이 기초를 이룬다. 둘째, 문화는 홀로 존재하지 않는다. 다문화 공동체사회는, 서로 다른 문화의 이해와 존중, 노력을 통하여 형성된다. 단일 민족문화란 지역 경계 내이든 밖에는 사실상 그 주변과 그 내면을 들여다보면 독립적이지 않고 주변 문화와 ‘관계적’이며 상호작용한다. 다문화는 다수자인 주류만의 중심이 아니라 소수자의 문화를 존중하고 상생을 기초로 공동체성을 형성하려는 ‘관계 개념’이다. 셋째 문화는 독립적이지 않고 상호 교류, 충돌, 전이, 지배, 호환 등의 과장을 통해 발전한다. 즉 문화는 지속적으로 창조된다. 우리사회는 그동안 서로 다름을 통해서 배우고 이러한 다름의 문화적 교류가 우리 사회를 지속적으로 새롭게 하고 풍요롭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성숙한 성찰이 요청된다.

3. 다문화주의란 무엇인가?

다문화주의는 철학, 정책, 사고의 주체 등에 따라 다르게 표현된다. 그러나 다문화의 중심에는 언제나 ‘다양성’이 존재한다. 테일러(Taylor, 캐나다 철학자)는 다문화주의를 문화적 다수집단이 소수집단을 동등한 가치를 지닌 집단으로 인정하는 ‘승인의 정치(Politics of recognition)'로 정의한다. 그러나 문화적 우월주의에 입각하여 다문화주의를 여러 선진국 이민 집단이 가진 고유한 문화를 지칭하는데 사용된다.
마르니티엘로(M. Martiniello)는 다문화주의를 다르게 평등하게 살기로 보았다. 다문화를 민주주의 조건과 문화적, 민족적 정체성의 다양성의 조화로 보았다. 개인의 권리인 민권과 소수집단의 종족적인 문화적 특수성의 공존을 주장한다. 그는 다문화주의도 요리나 음악, 패션 등의 소비로 이해한다. 이를 온건한(soft) 다문화주의 혹은 가벼운(light) 다문화주의라 부른다. 피상적 다문화를 극복하고 민족 정체성 개념 자체에 문제를 제기하여 정치적 논의를 전개하는 강경(hard) 다문화주의라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