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사]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

 1  [철학사]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1
 2  [철학사]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2
 3  [철학사]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3
 4  [철학사]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4
 5  [철학사]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5
 6  [철학사]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6
 7  [철학사]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사]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토마스 홉스의 생애
2. 홉스의 진리관과 철학적 탐구방법의 특징
3. 인간의 본성 : 자연상태, 보편적 속성의 부정, 이기적 생존욕
4. 사회계약론, 자연법
5. 국가(리바이어던)와 법, 그리고 통치자
6. 홉스비판 : 이기주의, 상대주의
본문내용
1631년 다시 디밴셔 백작가로 돌아가서 세번째 유럽 여행을 하게 되었다. 그때 파리는 유럽에 있어서 신흥과학의 중심지였는데, 그 학문적 중심지는 프란체스코파 수도사인 마리 마르센의 서재였다고 한다. 그곳은 여러 과학자와 사상가가 모여서 매일같이 새로운 연구에 관한 보고가 들어오고 토의되는 장소였으므로, 홉스는 파리에 머무는 동안 매일 그곳을 방문하였다. 또 이탈리아로 가서 갈릴레이를 만나보고 많은 감명을 받기도 했다.
1637년 귀국해서는 그의 사상을 , , 의 3부작으로 쓸 계획을 세웠고, 1640년에는 를 썼는데, 거기서는 국왕과 교회, 국왕과 의회의 관계 및 주권 분할의 불가능성과 왕의 절대권을 명석한 논리로써 논하였다. 또 파리에 있는 동안 홉스는 데카르트가 발견한 수학상의 공식을 훔쳤다는 혐의로 논쟁했고, 이 때문에 당시의 학자들 사이에 좋은 대우를 받지 못했던 모양이다.
1640년 의회에서 왕권 옹호자에 대한 처벌을 결의했다는 소식을 듣자, 홉스는 재빨리 신변의 위험을 느끼고 프랑스로 망명하였다. 당시 프랑스는 루이 13세의 재상 리슐리외(Richelieu)의 강력한 통치에 의해 파리가 유럽에 있어서 학문과 예술의 중심지로 번성하고 있었다. 여기에서 그는 망명 중에 있던 찰스 2세의 사부가 되었으나 왕당파에 의하여 무신론자라고 냉대 받았다. 그러나 한편 크롬웰의 신생공화국에 대해서 큰 기대를 갖고 홉스가 새로운 국가의 전도를 축하하면서 쓴 것이 그 유명한 이었다. 이 저서로써 홉스는 왕당파의 미움을 받아 불충과 신의 모독이라는 죄목으로 궁정출입이 금지되었다. 그리하여 광신자 및 프랑스 관헌의 박해 속에서 지내다 1650년 본국 의회에서 대사령이 내려 고국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그리하여 1655년에 , 1658년 을 쓰는 등 90세가 넘도록 근면한 학구생활을 계속하다가 1679년 11월 4일 91세의 고령으로 일생을 마쳤다.